<연애학 개론> - 남자 편 1
지난 이야기.
https://brunch.co.kr/@ahura/2209
행동심리학의 입장에서 보면, 사람들이 자신이 하는 행동에 대해 일일이 의식하고 분석하면서 행동하지 않아야만 그 정확도가 높아지고 그 분석이 의미를 갖게 된다. 즉, 그, 혹은 그녀가 자신이 의식하지 않는 무의식 중에 발현되는 행동 중에서 그 심리 내면에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지를 분석해내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행동에 자신만을 드러내는 특징이 담겨 있는지조차 인식하지 못하고 바쁘게 대다수의 사람들이 있기에 행동심리학은 빛을 발하게 된다.
그런데 굳이 성별을 나눠보자면,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여자가 남자에 비해 복잡한 심리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이상한 편견을 가지고 있다. 아니다. 이 착각처럼 잘못된 인식은 없다. 이것이 낭설이고 편견에 지나지 않는다는 근거는 이미 차고 넘친다. 무엇보다 자신이 사귀고 있는 남자의 마음을 종잡을 수 없다는 수많은 그녀들의 설명을 감안하더라 남자들의 심리가 단순할 것이라는 편견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를 알 수 있다. 남자는 여자하기 나름이라지만 그것도 제대로 읽어 알고 있을 때만 그렇게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남자의 머릿속에는 단순한 듯하지만(이건 여자들이 자주 쓰는 표현이기도 하다) 매우 복잡한 것들이 뒤엉켜 있다는 사실을 당신은 알고 있는지. 그가 하는 행동들 하나하나가 아무런 생각 없이 나오는 것이라고 이제까지 착각하지는 않았는지 그렇다면 당신의 이제까지의 애정 전략은 전적으로 수정되어야 할 것 같다. 남성들의 행동들 하나하나가 모두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한다면, 당신에게 패닉을 투척하는 일일까?
폭탄을 투척하고 당신의 당혹스러움을 즐기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으나 당신의 머리가 터져 버리기 전에 해답을 주기로 한다. 여기 남성의 행동이 보여주는 심리에 대한 분석과 그 대처방법을 간략히 정리해보았다.
명절이다. 최근 사회현상 중 여성의 결혼 적령기가 한도 끝도 없이 늘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혼 주의자가 아니라면 연애만 하다가 할머니가 될 수는 없지 않은가? 이제 남자 심리 공부 좀 하고, 연애에서 졸업해보자.
이제 그이의 머릿속으로 여행을 떠나볼까?
당신이 헤어 스타일을 바꿨거나 새로 산 옷을 나타났다면? 사소하긴 하지만 당신이 큰 맘먹고 구매한 예쁜 구두를 신고 길을 나섰는데, 그가 확연한 반응을 보인다면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헤어 스타일이 바뀌었네?” 혹은, “치마가 못 보던 건데, 잘 어울리네?” 등의 당신의 변화를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칭찬까지 덧붙인다면 그는 당신에 대해 호감을 가지고 있고, 그 감정은 다분히 급속한(?) 발전의 소지를 가지고 있다.
엄밀하게 말한다면, 그가 아직 당신을 좋아한다고까지는 말할 수 있는 단계에까지 이른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당신에 대해 무척이나(?)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런 감정을 당신이 알아주었으면 하고 드러내 보이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