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아메리칸 위스키 - 짐빔(Jim Beam)

세계 위스키 여행 - 14

by 발검무적

지난 이야기.

https://brunch.co.kr/@ahura/2316



버번 위스키에는 어떤 종류의 브랜드들이 있나요?


•Beam Inc.(산토리) 계열


◦짐빔(Jim Beam)

미국의 대표적인 버번 위스키 브랜드. 1795년까지 7대를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적 배경을 지닌 아메리칸 위스키이다.


짐빔의 역사


18세기, 미국 독립정부가 자금 마련을 위해 위스키에 과중한 세금을 부과하자, 많은 동부의 위스키 제조업자들이 켄터키주로 이주하게 되었고, 이것이 바로 버번 위스키와 짐 빔의 시작이다.


1795년, 짐 빔 창립자인 요하네스 빔이 첫 번째 배럴을 개봉한 것에서 그 역사가 시작되었다. 이후 금주법으로 인해 그 명맥이 잠시 끊겼다가, 현재 짐 빔의 모태가 된 제임스 B. 빔에 의해 1933년 켄터키주에 새 증류소를 연다. 그 후, 대표적인 미국의 버번 위스키 브랜드로 손꼽히게 되었다. 나중에 짐 빔의 외손자인 Booker Noe가 가업을 계승했고, 짐 빔의 조카인 Earl Beam은 Heaven Hill 증류소를 맡게 되었다.


2003년, 미국 켄터키 증류소에서 벼락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여 제조 중이던 위스키 300만 리터가 불에 타버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발생 자체로 인한 손해는 물론, 인근 하천에 유출된 위스키로 인해 물고기가 떼죽음을 하는 바람에 이에 관한 환경 복원 비용 및 어마어마한 배상금까지 물어내야만 했다.


2013년 Beam Inc. 전체가 160억 달러에 산토리 홀딩스에 인수되었다. 짐 빔과 그 소속 브랜드를 비롯하여 Beam Inc. 소속이던 메이커스 마크 등의 소량 생산(small batch) 브랜드까지 모두 넘어갔다. 이를 계기로 산토리는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 주류 시장의 강자로 떠오르게 되었다.


짐빔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흔히 버번이라 하면 잭 다니엘스를 가장 먼저 언급하기는 하지만, 잭 다니엘스는 스스로가 자신들은 버번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유명하고 버번을 상징하는 역사적 배경까지 갖추고 있는 짐빔이 실질적으로 미국의 버번 위스키를 대표하게 되었다. 한국에서는 주로 ‘짐빔 코크’라는 칵테일 형태로 주로 마시고, 미국에서도 스트레이트로 마시기보다는 음료수에 타서 마시는 방식이 일반화되어 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발검무적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글로 세상을 바꾸는 일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호기심과 희망에서 글을 저장하는 공간으로 원고지대신 브런치를 택했습니다. 많은 이들의 공감이 움직이게 되길 바라며 펜을 듭니다.

1,626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42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01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