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린 Sep 27. 2021

런던행 비행기에 몸을 싣다

드디어 집으로부터의 탈출



  2014년 6월 24일 새벽 1시 20분 비행기였다.

  6월 23일에 남자친구와 공항에 도착했다. 가족들의 배웅을 바랄 순 없었다. 아빠는 그때까지도 내가 떠나는 것을 탐탁지 않아하셨고 엄마랑 공항에 간다면 난 대성통곡을 했을 것이기에. 남자친구와 잠시 떨어지는 것도 슬프긴 했지만 설렘이 더 가득했던 때라서 슬픈 감정은 최소화하고 싶었다. 체크인 전에 남자친구도 공항버스 막차를 타고 돌아가야 해서 눈물이 조금 나긴 했어도 서로 쿨하게 헤어졌다. 하지만 그때부터 시작이었다.

  


출국 당시의 짐.


  그 당시 나는 편도 비행기 티켓을 나름 저렴한 외항사의 경유 항공권으로 구매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국적기 비즈니스 좌석이라도 타면서 몸을 편하게 갔어야 한다는 후회가 남지만 그때는 돈을 아끼는 게 더 중요했다. 짐을 잔뜩 싸가지고 갔지만 수화물 규정에 맞지 않아 짐을 빼야 한다고 해서 승무원과 실랑이를 벌이며 나의 체력은 이미 공항에서 모두 소진되었다. 남자친구는 이미 떠나버리고 없어 하소연 할 수도 없는데 힘들게 정리해서 쌌던 캐리어와 배낭을 모두 해체해 짐을 재정비하고 뺀 짐을 다시 집에 택배로 부쳤다. 집으로 다시 부칠 거 왜 가져왔나 싶고 비행기를 탑승하기도 전부터 짜증과 울분이 솟았다. 우여곡절 끝에 짐을 부치고 나니 체크인 시간도 이미 너무 늦어버렸다. 체크인을 하고 부랴부랴 면세품도 찾으니 또 짐이 엄청 늘어나 있었다. 보부상이 된 느낌이었다. 비행기 좌석에 앉으니 모든 긴장이 풀려버렸다. 아 정말 출발하는구나... 그리고는 바로 곯아떨어지면서 졸음이 어떤 우울한, 불안한 생각도 할 수 없게 나의 심신을 차단시켜 버렸다. 여행을 떠나는 거였다면 기내식도 맛있게 먹고 즐기면서 갔을 텐데 여행이 아니라는 생각에 잠에서 깨어 있는 상태에선 기내식도, 간식도 맛이 없었다. 그저 샴페인 한잔 후 다시 잠드는 게 최선의 선택이었다.

  

  인천-도하-런던의 여정을 가면서 도하에 내려 환승할 때는 또 수많은 짐 때문에 걱정이 되었다. 비행기에서 배낭을 챙겨 내리는데 나를 등산하러 가는 사람으로 오해하신 분도 있었다. 다행히 보안검색은 무사통과했고 도하에서부터는 정신 차리고 런던행 비행기에 탑승했다. 런던에 도착하면 며칠간은 원 없이 관광하고 놀아야지!라고 생각해서 가이드북도 챙겨갔던 나인데 책도 보는 둥 마는 둥, 밥도 먹는 둥 마는 둥 히드로 공항이 다 와가자 매우 긴장이 되기 시작했다. 이제 여기에 날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니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 한다고 다짐 또 다짐했다.

  

  다행히 출입국관리소도 별 탈 없이 통과했고 입국장을 나갈 때 인증샷조차 찍지 못할 정도로 정신없이 빠져나왔다. 또 저 짐덩이 들을 들고 이동해야 한다는 생각에 아찔했나 보다. 6년 만에 다시 런던에 도착했다. 6월 말 초여름의 날씨였지만 런던은 덥지 않았다. 공항에서부터 절대 소매치기를 당하지 않겠노라 다짐하며 찾은 짐들을 꼭 붙들고 갔다. 한국에서 히드로 커넥트를 예약하여 패딩턴으로 타고 갈 예정이라고 똑똑한 척은 혼자 다 했지만 히드로 커넥트 타러 가는 곳을 찾지 못해 히드로 익스프레스를 히드로 커넥트로 착각하고 추가 요금을 낸 것은 돈을 아낀 의미가 사라졌다. 대신 패딩턴엔 매우 빠르게 도착했고 패딩턴에서 숙소가 있는 스위스코티지까지는 영드 셜록에 나올법한 블랙캡을 타고 이동하니 서서히 실감이 나기 시작했다.





히드로 커넥트(익스프레스)를 기다리며.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왜 스물아홉에 런던으로 떠나야 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