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알바생, 키오스크로 일자리 줄어들까 걱정


알바생 90.2%는 앞으로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매장이나 기업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지금 수준을 유지할 것’이란 의견은 8.4%, ‘일시적인 현상일 뿐 곧 줄어들 것’이란 응답은 1.4%에 그쳤다.

또 이들 56.3%는 응답자가 ‘키오스크 이용이 늘면 일자리는 줄어들 것’이라 답했다. 키오스크 이용이 늘어도 ‘일자리는 계속 유지될 것’이란 낙관적인 응답은 36.7%, ‘오히려 일자리는 늘어날 것’이란 응답은 7.0%에 불과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8&aid=0004248200




머지않아 자율주행차로 운전관련 일자리가 큰 타격을 받을 것입니다. 그와 함께 가장 위험한 직종이 바로 상점 직원입니다. 패스트푸드 매장을 시작으로 불과 1년만에 키오스크가 대중화되었습니다. 이미 중국에서는 아마존고와 같은 무인상점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들이 발전할수록 우리 생활은 더욱 편리해집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피해를 받는 사람들도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 생각하겠지만 언젠가는 바로 자신의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창고에서 물건 찾아 꺼내오는 로봇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