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영민 May 30. 2024

가사만으로 빠르게 곡 만들기

생성형 AI를 활용한 음악제작

현재 AI로 음악을 생성해 주는 대표적인 서비스에는 Suno 와 Udio가 있습니다.

두 가지 서비스가 유사하긴 합니다만 Suno는 고품질의 음악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는 AI 기술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쉽고 빠르게 원하는 스타일의 음악을 만들어낼 수 있으며, Udio는 음악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성 및 효과음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것들은 이 후 음악 및 음원 제작 설명을 해 나가며 하나씩 설명 드리도록 하겠으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음악생성 AI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대표적인 생성형 AI서비스가 무엇이 있다, 와 더불어 생성 퀄리티가 어느 정도인지 맛보기 차원에서 간략하게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Suno


Udio


처음 음악 생성 AI가 나왔을 시 생각 이상으로 음악 제작을 잘 해주었습니다만, 음질에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허나 이제는 음질 또한 많이 개선되었고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것이라 본다면 음악계의 생태계 구조 변화 또한 이루어질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Suno에서 생성한 음악을 직접 들어 보실 수 있게 공유 드립니다. 

첫 영상은 근래 핫 했던 투어스(TWS)의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 원곡 입니다 .

이 후 Suno에서 생성한 곡 비교를 위해 영상에서 45초~1분6초까지 약 20초 정도 보시면 되겠습니다.



비교 설명을 위해 위의 가사를 카피해서 Suno에서 음악을 생성해 보았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 하시면 들으실 수 있습니다.


※ 참고로 기존 노래의 가사를 카피해서 AI를 통해 멜로디를 생성해 새로운 노래를 만들어 배포할 경우에도 이는 가사 저작권에 위반되게 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설명을 위해 일부 구간 테스트해 본 것을 샘플로 제시하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Suno에서 생성한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 (일부) - 노래 듣기


우선 멜로디나 보이스에 있어 음질이 나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투어스의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 노래를 모르는 상태에서 이 노래를 먼저 들었다면 새로운 걸그룹의 노래로 인지할 만큼 그 퀄리티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본인이 작성한 글이나 노래 가사를 Suno나 Udio 프롬프트 창에 입력 후 Create를 누르면 가사만으로 빠르게 다양한 노래를 생성해 낼 수 있고, 다 같이 들을 수 있게 퍼블리싱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프롬프트 입력 시 장르 및 리듬 등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 후 계속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음악을 매우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 작곡 능력이 없어도 이렇게 생성형 AI를 통해 저만의 음악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시대가 되어 기쁘면서도, 한편으로는 기존 음악인들 관점에서 씁쓸하기도 합니다.



#생성형AI #AI음악제작 #Suno #Udio



                    더 많은 이야기는 링크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supermarketing.io


작가의 이전글 ChatGPT를 활용한 Ad-Brief 작성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