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들이 알았으면 하는 것들 #4

손글씨의 쓸모

by 배준형 Aiden

#1. I know how you feel

손글씨가 얼마나 어렵고 하기 싫고 안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나 또한 어린 너희들 나이에 했었던 것 같다. 왜냐면 중학교 2학년때까지의 교과서와 공책을 보면 도저히 머라고 쓴 건지 알 수 없는 기괴한 외계어가 난무했기 때문이다.


#2. Why it matters (1)

그렇다면 왜 이렇게 손글씨에 대해서 아빠는 강조를 하는 지 이해가 안갈 수 있다.

sticker sticker

아빠 또한 고등학교때부터 손글씨가 좋아지도록 노력했기 때문인데, 중학교 과정까지는 요약 정리의 힘보다는 재능의 힘으로 공부가 되고 시험성적이 나왔으나 고등학교때부터 사회 나와서까지의 과정을 놓고 봤을 때는 공부와 정리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이 때 손글씨가 무척이나 쓸모가 있고 중요하게 된다.

즉, 손글씨는 생각의 정리와 구조화를 자유롭게 할 수 있게 하는
기본적인 힘을 가질 수 있게 한다.


#3. Why it matters (2)

하지만, 요즘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타자로 많은 문구를 쉽고 빠르게 기입할 수 있게 되는데 타자로는 문서나 책 옆에 자유롭게 정리할 수 없기 때문에 손글씨가 필요하게 된다.

그리고 타자는 자유도가 없다. 자유로운 내용의 확산과 재생산하기 힘들 수 있다. 물론 이마저도 마인드맵과 같은 Tool 이용할 수 있는데, 통상적으로 문서화하기 위한 Tool에 가깝다

더불어서, 손글씨는 긴글을 써나가기에는 힘이 들기 때문에 핵심 중심의 글쓰기가 가능해진다. 즉, 내용이 간결해지고 본질적인 메시지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4. Why it matters (3)

Unique한 너만의 자산이 될 수 있다. 필체는 고유한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필체 대조라는 분석기법을 통해 사람을 판별 할 수도 있다.

즉, 나를 나타낼 수 있는 DNA가 그 많은 시간 동안 필체에 녹아져 있기 때문에 흉내내기 힘든 것이다. 물론 일정 시간의 학습과 훈련을 통해 내 필체를 흉내낼 수는 있겠으나, 중요한 건 너만의 것을 이 세상에 남길 수 있다는 점이다.


#5. Conclusion

하지만 무엇보다 손글씨는 생각을 정리하고 논리를 전개해나갈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즉, 생각의 확장과 논리적인 전개를 손글씨를 통해서 명확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부터 난 너희들과 하나의 Routine을 만들고자 한다.

하루 10분은 손글씨로 쓰고 싶은 문장을 쓰고 그 분량을 늘여나가려고 한다.


목표는 10분동안 A4 한장을 정갈하고 빠르게 작성할 수 있는 것으로 하고, 첫 단계로는 낙서처럼 써보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이 노력의 결과는 네가 이 글을 읽고 있을 때, 알 수 있을 것 같다.

handwriting-g70b3a7214_1920.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