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충주 사과로 만든 춤추는 술, 댄싱사이더

천 일 동안, 오늘의 브랜드 #158.

1. 이대로 대표는 군 제대 후 찾은 미국에서 2013년 수제 사이다를 처음 마시고 매력에 빠졌다. 대학 동창이 미국 보스턴에서 설립한 사이더리 ‘다운이스트 사이더 하우스’가 급성장하는 걸 보며 한국에도 ‘진짜 사이다’ 문화가 통하겠다는 확신을 가졌다. 종류가 다양하고 정해진 답 없이 자기만의 색을 찾아가는 게 중요한 춤과 사이다라는 술의 공통점을 회사 이름에 담았다. 원료 수급과 원활한 유통망을 고려해 사과로 유명한 충주에 양조장을 차렸다. 다운이스트 사이더 하우스에서 직접 양조사를 데려다 기술 전수도 받았다. 개업 첫해인 지난해만 40t의 충주 사과를 매입해 술로 빚었다. (경향신문, 2020.04)


2. 미국에서 대학을 나온 이 대표는 군대를 제대한 후 미국에서 사이더를 처음 접했다. 이 대표는 “당시 미국에서 대학 동기들이 사이더 사업을 하고 있었다”며 “마셔보니 맛이 아주 좋았는데, 한국에는 미국에서 맛본 애플사이더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곳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미국에선 애플사이더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었다”며 “‘맛있는 사과가 나는 한국에 왜 애플사이더가 없을까?’라는 생각을 했고, 우수한 품질의 애플사이더를 대한민국에 알리기 위해 창업을 했다”고 창업계기를 밝혔다. (뉴스토마토, 2020.03)



3. 2018년부터 지금까지 새롭고 다양한 사이더 제품을 출시하는 대표적 로컬 브랜드다. 애플사이더 본연의 맛을 지닌 스윗마마, 국산 사과의 깔끔한 맛을 지닌 댄싱파파, 복숭아 맛의 달콤함을 간직한 치키피치 등 키치한 라벨 디자인과 훌륭한 맛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여성조선, 2023.02)


4. 이 대표는 댄싱사이더만의 경쟁력으로 맛(기술력), 독창성(다양성), 도전정신(열정) 등 세가지를 꼽았다. 이 대표는 “세가지는 크래프트 문화의 본질이자 정체성이기도 하다”며 “시작 단계서부터 손수 시공, 인테리어, 기계설치, 양조, 레시피 개발 등을 해왔고, 이 과정에서 수많은 질문과 시행착오를 통해 크래프트라는 것이 무엇인지 매일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2020.03)


5. 댄싱사이더의 우수한 품질에는 국내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사과가 당도 높은 부사라는 점도 작용했다. 이 대표는 “댄싱사이더는 국내 사과만을 사용해서 맛을 내고 있는데, 해외에는 당도가 높은 부사가 많지 않다”며 “해외에선 디저트애플만을 이용한 사이더를 ‘럭셔리 라인’으로 취급하는데, 한국에서 유통되는 사과는 대부분이 부사라 럭셔리 라인을 만들 수 있었다”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2020.03)



6. 첫 제품인 ‘스윗마마’(5.5도)와 ‘댄싱파파’(7도)는 국내에서 가장 흔한 사과 품종인 부사로 만들었다. 사과즙을 발효시킬 땐 에일 맥주용 효모를 쓴다. 2주간 발효를 마친 술에 다시 신선한 사과즙을 섞는데 이때 비율을 잘 맞춰 재발효를 억제하고 원하는 맛을 이끌어내는 게 핵심이다. 스윗마마는 달고 상큼한 애플사이다 맛의 전형이다. 한 모금 삼키면 신선한 사과를 깨물었을 때 입안 가득 과즙이 차는 것처럼 청량한 느낌이 든다. 실제로 한 병에 사과 두 개 반 정도가 들어간다고 한다. (경향신문, 2020.04)


7. 애플사이더의 기원은 고대 유럽 로마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줄리어스 시저(율리우스 카이사르) 황제가 포도 대신 야생 사과를 발효해 과실주를 만든 것에서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이더(cider)는 흔히 국내에 청량 탄산음료의 대명사 ‘사이다’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사과를 발효시켜 만든 술을 통칭하는 용어다. 과실의 향과 맛을 가미한 과일맥주 혹인 과일소주와는 구분된다. (이데일리, 2022.01)


8. “대기업들이 찍어내듯 만들어내는 국내 맥주시장에서 ‘사이더(Cider)’라는 우수한 제품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국내 사과를 활용한 양질의 애플사이더를 양조해 소비자들에게 애플사이더의 맛과 멋을 전파하고, 저희 사이더 한잔으로 소비자들이 춤을 출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뉴스토마토, 2020.03)





* 내용 출처


- https://bit.ly/3O5PI0S (이데일리, 2022.01)

- https://bit.ly/42zJyKP (여성조선, 2023.02)

- https://bit.ly/3Mo4bnA (경향신문, 2020.04)

- https://bit.ly/3Mo4xdU (뉴스토마토, 2020.03)

매거진의 이전글 광주 유일의 수제 맥주 양조장, 무등산 브루어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