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12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박요철의 12단계 글쓰기 프로세스 (ex. 스몰 스텝)

1. Why, 나는 왜 이 글을 써야만 하는가?


- 오랫동안 학교에서, 직장에서, 사회에서 루저처럼 살았다. 그러던 어느 날 내 삶을 바꿀 멋진 방법 하나를 찾았다. 스몰 스텝이었다. 나는 이 스몰 스텝을 통해 이전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이 노하우를 나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과 더 많이 나누고 싶다.


2. Core Message, 이 글을 통해 말하고자하는 핵심적인 메시지는 무엇인가?


- 한 번에 많은 것을 바꾸려 들지 마라. 매일 매일 아주 작은 실천을 지속해보라. 그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Driving Force를 찾아라. 그 힘이 당신의 일상을 바꾸고 일터를 바꾸고 삶 전체를 바꿀 것이다.


3. Target & Pain Points, 이 글을 읽을 독자는 누구인가? 그들이 가진 문제는 무엇인가?


- 무기력한 사람들, 우울한 사람들, 미래를 생각하면 답이 없는 사람들, 직장에서 루저로 일하는 사람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 하루가 힘든 사람들, 삶의 이유와 동력을 상실한 사람들, 월요일마다 출근하기 죽겠는 사람들... 이 모든 사람들이 독잗.


4. Competitors, 이 책과 같은 메시지를 전하는 책은 없는가?


- 습관에 관련된 책은 아주 많다. 하지만 스몰 스텝은 단순한 습관 만들기를 넘어서 나다운 삶, 그리고 나아가 퍼스널 브랜딩을 이야기한다.


5. Story, 당신은 이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어떤 경험과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가?


- 어느 날, 내가 뽑은 부하 직원이 내 상사가 됐다. 공황장애와 공황발작, 우울증 등을 심하게 앓았다. 그러나 지금은 독립해서 가장 나다운 방법으로 일하며 직장 다닐 때의 10배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스몰 스텝이라는 책을 썼고 스테디 셀러가 되었으며 박요철이라는 이름 자체가 브랜드가 되었다.


6. Contents, 독자들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어떤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가?


- 세줄일기를 쓰고, 하루에 다섯 개의 영어 단어를 외우고, 이런 작은 실천을 스몰 스텝 플래너로 10여년 간 꾸준히 기록했다. 그런 변화의 기록을 브런치에 약 1,500여 개의 글로 정리했따.


7. Differentiation, 당신이 쓴 책이 다른 책과 다른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 단순히 부지런한 삶, 효율적인 삶을 말하지 않는다. 여느 자기계발서처럼 목표를 달성하라고 말하지 않는다. 쉽게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말하지도 않는다. 그냥 나답게 사는게 내 삶을 바꾸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나다운 삶을 위한 구체적이고도 강력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8. Concept, 이러한 차별점을 하나의 키워드로 말할 수 있는가?


- 그게 바로 '스몰 스텝'이다.


9. Naming,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무엇인가?


- 다른 어느 누군가가 원하는 삶이 아닌, 나다운 삶을 살자.


10. Slogan, 이 제품의 핵심 메시지를 담은 카피가 있는가?


- Small Steps for Better Life


11. Channel, 이 책을 어떤 채널을 통해 알릴 것인가?


- 페이스북, 브런치, 블로그 등


12. Communication, 이 책의 내용을 독자들과 어떻게 지속적으로 소통할 것인가?


- 스몰 스텝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모인 오픈 채팅방을 통한 지속적인 온,오프라인 교류를 통해서 다양한 사람들과 스몰 스텝을 실천하며 교류하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22. 흥미로운 인트로 쓰기 (2)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