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스몰 스텝 저자 박요철입니다
Sep 18. 2023
브랜딩의 12단계, 혹은 12가지 성공 요소들
1. Why - 그들은 자신의 사업에 관한 선명한 나름의 '이유'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2. Core Value - 그 이유를 다시 정리한 사람들은 그것을 '핵심가치'라고 불렀죠.
3. Market & Customer - 또한 그들은 시장과 소비자들이 가진 숨은 욕망을 알았습니다.
4. Differentiation - 그리고 그들의 결핍과 필요를 채워줄 '남다른' 경쟁력을 갖고 있었죠.
5. Storytelling - 그들은 자신만의 고유한 성공과 실패의 이야기를 알리는데도 열심이었습니다.
6. Key Resources & Activities - 그리고 그 배경에는 자신들만의 강력한 자원과 활발한 활동이 있었습니다.
7. Concept & Slogan - 그들은 자신들의 이런 장점을 아주 단순한 키워드와 문구로 정리할 줄 알았습니다.
8. Naming & Logo - 그리고 그렇게 정리한 내용으로 이름을 짓고 로고를 만들었죠.
9. Visual Design - 이런 그들의 선명한 정체성은 디자인을 통해 더욱 강화될 수 있었습니다.
10. Marketing - 이렇게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데 성공한 브랜드들은 잘 파는 방법도 알았습니다.
11. Management - 그리고 이런 힘은 창업자 한 개인에 머무르지 않고 직원들과 이해 관계자들에게도 손쉽게 전파되었죠.
12. Communication - 이런 그들의 경쟁력이 소비자들에게도 전달되었을 때, 우리는 강력한 브랜드의 등장을 목도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것이 성공한 브랜드가 거쳐야 할 12단계, 혹은 이미 성공한 브랜드들의 12가지 요소라고 정리해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