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개인 브랜딩'을 위해 내가 하고 있는 몇 가지 일들

스스로를 브랜딩하기 위한 첫걸음은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와 명확한 목표 설정에서 시작된다. 개인 브랜딩은 단순히 마케팅 기술을 넘어서 자신의 정체성, 가치, 열정을 탐색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과정이다. 다음은 개인 브랜딩을 시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단계를 정리한 것이다.


1. 자기 인식


1) 강점과 약점 파악 : 먼저 자신의 강점, 약점, 관심사, 그리고 열정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나는 구본형씨의 '구본형의 필살기'와 피터 드러커의 '드러커 피드백 수첩' 등의 을 통해 큰 도움을 얻었다.


2) 개인 가치와 신념 : 자신의 핵심 가치와 신념을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이것들이 개인 브랜드의 기반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제품과 서비스의 브랜딩에서도 핵심가치는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면 '노티드' 도넛은 '연결'이라는 핵심가치 안에서 자신들의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2. 목표 설정


1) 장기 및 단기 목표: 개인 브랜딩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들을 설정한다. 이러한 목표는 경력 발전, 네트워킹, 교육, 창업 등 다양할 수 있다. 나는 스몰 브랜드의 탄생과 생존, 성장과 성공을 돕는다는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컨설팅과 출판업 등에 도전하고 있다.


3. 타겟 오디언스 정의


1) 대상 관객 이해 : 누구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지, 그들이 누구인지, 그리고 그들의 필요와 관심사가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한다. 나의 책 '스몰 스텝'이 사랑받은 이유는 습관 만들기가 아니라 '개인 브랜딩', '나답게 산다는 것'에 관한 질문의 해답을 구하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했기 때문이었다.


4. 개인 브랜드 메시지 개발


1) 독특한 메시지 생성: 자신을 대표하는 키워드, 슬로건, 이야기를 개발해야 한다. 이 메시지는 자신의 개성, 전문성, 가치를 반영해야 한다. '스몰 스텝'과 '스몰 브랜딩'이야말로 박요철이라는 브랜드를 차별화하는데 가장 큰 도움을 주었다.


5. 온라인 존재감 구축


1) 소셜 미디어 활용: LinkedIn, Instagram, Facebook 등에서 전문적이고 일관된 프로필을 만든다. 나는 현재 페이스북과 브런치만을 통해서도 충분한 홍보와 사업의 기회를 만들어내고 있다. 유명한 채널이 아니라 내게 맞는 SNS를 활용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2) 개인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자신의 경험, 지식, 통찰을 공유하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그러나 나처럼 SNS로 충분한 경우도 많다.


6. 네트워킹 및 관계 구축


1) 업계 네트워킹: 관련 업계 이벤트, 컨퍼런스, 워크샵에 참여하여 네트워크를 확장한다. 나의 경우 '스몰 스텝'의 오픈 채팅방과 '스몰 브랜드 연대'라는 모임을 직접 만들어 엄청난 효과를 보았다. 매출이 목적이 아니었음에도 수많은 사업 기회와 사람을 만나 나를 홍보하고 영향력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얻었다. 


2) 멘토 찾기 및 멘토링: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의 관계를 구축하고 조언을 구한다. 내게는 '브랜드 워커 파트너스'라는 동료이자 선배이자 멘토가 있다. 슬럼프나 매너리즘에 빠졌을 때 얼마나 위로가 되고 힘이 되는지 모른다.


7.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


1) 스킬 개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지속적으로 배우고 개발한다. 브랜딩에 관한 책을 읽고 관련된 전문가를 인터뷰하고 만나는 과정을 통해 나 자신을 계속 업그레이드해가고 있다.


2) 피드백 수집 및 반영: 다른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이를 자신의 브랜드 개선에 활용한다. 이번 '스몰 브랜드 연대'나 '브랜드 수업'도 아프지만 진정성 있는 피드백을 듣고 큰 도움을 받고 있는 중이다.


8. 일관성과 진정성 유지


1) 일관된 메시지: 모든 플랫폼과 상호작용에서 일관된 메시지와 이미지를 유지한다. 나의 경우 '작지만 강한 스몰 브랜드를 돕는다'는 메시지를 5년 이상 지속해오고 있다.


2) 진정성: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며, 신뢰를 구축한다. 거짓없이 나의 모든 활동과 피드백을 있는 그대로 노출하는 것, 그것만이 이 세계에서 살아남는 가장 나다운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실천하고 있다.


개인 브랜딩은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자신의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함으로써, 개인적인 목표와 경력 발전을 이루어 나갈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 저와 함께 스스로를 브랜딩해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워크샵을 함께해주세요~ 나를 브랜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솔루션을 드리겠습니다. :)


https://bit.ly/48nyxiR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생각하는 '개인 브랜딩'이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