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는 작은 브랜드들을 돕고 싶었다. 그래서 관련 모임을 만든 뒤 가장 먼저 한 일은 유명한 강사들을 섭외하는 일이었다. 명문과 취지가 좋으니 대부분의 강사들은 흔쾌히 수락해주었다. 문제는 첫 모임을 제외하고는 회원들이 현장에 잘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이었다. 처음엔 줌으로도 행사 참여가 가능하다는 점 때문인 줄 알았다. 온라인으로도 현장을 볼 수 있는데 굳이 시간을 들여 나올 필요가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2.
하지만 여전히 현장 참여에 대한 니즈는 높았다. 다른 회원들괴의 연대를 원했다. 혼란스러웠다. 일단 네트워크 파티라는 이름으로 매달 사람들을 카페에 모았다. 그런데 이렇게 모이고 나니 서너 명씩 짝을 지어 행사 끝날 때까지 얘기하는 일이 많았다. 20명씩 모임에서는 소개만 해도 저녁 시간이 훌쩍 지나갔다. 서로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 적다보니 피상적인 대화에 머물렀다.
3.
그래서 이번엔 자기 사업을 소개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가 강사가 되는 개념이었다. 여기서부터 사람들이 조금씩 반응하기 시작했다. 문제는 남 앞에서 자신의 비즈니스를 조리있게 상세하게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점이었다. 게다가 오프라인 공간에 직접 참여해야 한다는 사실을 여전히 큰 부담이었다. 온라인으로 중계를 했지만 오히려 현장 참여와 비교만 될 뿐이었다. 온라인 참여자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몰입이 힘들었다.
4.
그래서 나는 '온라인 실시간 브랜드 컨설팅(OBCR; Online Real time Brand Cunsulting'이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제안했다. 매주 하나의 스몰 브랜드를 초대해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즉석해서 컨설팅을 하는 방식이었다. 다른 참여자들은 옵저버 형태로 듣다가 자신의 생각이나 조언, 협업을 제안하면 된다. 앞서 얘기한 거의 모든 문제들이 해결됐다. 현장에 오지 않고도 자신의 문제를 집단 지성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5.
물론 리스크는 있다. 일단 내 공력이 만천하에 그대로 드러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나는 두렵지 않다. 이미 여러번 그런 컨설팅을 해왔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스몰 브랜드의 대표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그에 대한 다른 브랜드의 평가와 조언, 솔루션을 원한다. 나는 무엇보다 잘 들어주려 애쓴다. 그리고 나는 그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방법은 물론 사람을 연결해주는데 자신이 있다.
6.
오늘 아침 읽은 '마케팅 설계자'는 이렇듯 사람들의 니즈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솔루션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가장 중요한 건 고객들이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을 하는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마케팅이든 브랜딩이든 핵심은 고객에게 매력적인 제안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브랜딩은 차별적인 가치 제안이 핵심이다. 여기서 가치는 누군가의 문제, 결핍, 불안, 필요를 해결해주는 것이다. 그래서 브랜딩은 고객, 아니 사람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7.
오늘 저녁 OBCR의 첫 공식적인 컨설팅이 시작된다. 동네의 조그마한 영어 학원 원장님이 그 주인공이다. 그런데 이 분은 정말 매력적인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아들의 방황에서 영어 교육, 사람 교육의 해답을 찾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영어 학습에 관한한 분명한 철학과 아주 구체적인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 그분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마케팅이든 브랜딩이든 MBA 같은 대단한 스펙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생각이 든다. 결국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지갑을 열게하는 일련의 과정이 마케팅이기 때문이다.
8.
나 역시 오늘 스몰 브랜드 대표님들에게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을 하려고 한다. 어떻게 조그만 공부방 하나가 동네 학부모들의 마음을 얻어 사업을 키워왔는지에 대한 자세한 얘기를 들려주고자 한다. 이런 노하우는 사업 영역이나 아이템이 달라도 충분한 영감과 구체적인 해법을 얻을 수 있다. 게다가 이 1시간 반의 살아있는 브랜딩 수업은 심지어 공짜다. 게다가 이미 12개의 스몰 브랜드가 자신의 참여를 기다리며 대기하고 있다.
어떤가. 이 제안이 당신에게도 매력적인가. 그렇다면 그 실체를 오늘 저녁 8시에 줌 방송으로 만나보자. 물론 나도 진행자로 그 자리에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