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무언가를 시작하려 할 때 그 시발점이 있을 것이다. 내가 지금 글을 쓰기 시작한 시발점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았다. 2020년 가을학기 글쓰기 수업을 받던 수필 교실이 코로나로 인해 휴강 상태에 들어갔다. 달리할 일이 없어 독서 리뷰를 열심히 하던 중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독서 리뷰를 하고 있는 카페에서 모집 광고 글을 하나 발견했다.
우리는 더 많은 여성의 이야기가 필요합니다.
뇌경색으로 인해 고통받는 환자들과 엄마의 이야기를 한번 써보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런 나의 마음이 전달된것 같았다.
엄마라는 호칭이 아닌 여성이라는 호칭으로 엄마의 이야기를 나도 더 알고 싶었다.
한 독립출판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다양한 여성들의 이야기를 모집하는 것이었다. 나는 바로 신청서를 작성했다.
방법은 어렵지 않았다. 내가 쓴 글을 사진으로 찍어 인스타에 업로드 시키면 되는 것이었다. 어떤 것인지도 모르고 한번 도전 해봐야지 생각했던 것이다. 참가신청을 하자 가이드북을 보내주었다. 참가비도 무료였다.
인스타에 업로드는 5회정도 하는 것이었으나 가이드북과 안내문자를 받으며 엄마에 대한 생각들을 적어보는 활동을 통해 나의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었다.
#Moreㅡofㅡyourㅡstories
1.인생시나리오 만들기
시작하기는 엄마의 인생시나리오 만들기로 시작했다.
2.어떤 하루
어떤 하루를 통해 엄마의 쓰러진 날 엄마가 느꼈을 공포를 마주 할 수 있었다.
3.과거결핍채우기
엄마의 과거를 돌아다 보고 남은 생을 엄마와 함께 해드리고 싶다고 생각했다.
4.성취수집하기
엄마가 이룬 것들을 나열해보았다. 그리고 자식들에게 한없이 주기만 했던 헌신적인 엄마의 삶을 마주 할 수 있었다.
5.안경벗기
엄마의 현재 상황에 대해 인정하며 더 나아질 모습을 기대해 보았다.
6.인생트랙떠올리기
나의 어린시절 엄마와의 추억들을 되새겨 볼 수 있었다.
7.두려움알기
내가 엄마를 돌보는 것으로 인해 두려운 감정들을 들여다보았다.
8.야망들여다보기
내가 정말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을 수 있었다.
9.목적찾기
내가 좋아하는 대상 싫어하는 대상 상황과 신념 믿음을 토대로 나의 목적을 찾아가기 시작했다.
10.강점들여다보기
내가 가진 강점을 찾아보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았다.
11.인생계획하기
앞으로 나의 인생의 최종목표를 세우고 1년후 3년후 5년후 10년후 20년후의 미래를 계획했다.
12.지금이순간 한발짝
지금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13.나와만나기
미래의 상상해 보며 몸과 마음과 정신이 건강하게 나이들기를 내삶에 당당하기를
14.챌린지를 마치고나서
마지막으로 내가 이룬과거의 성취들을 적어보고 나의 야망리스트도 적어보았다. 그리고 나의1년후 3년후 10년후 최종 모습을 그래프로 그리며 나의 모습을 상상해 보았다.
그안에 남은 것이 글쓰기 였다. 그래서 나는 글을 쓰기로 했다.
이 프로젝트는 나의 글쓰기의 시발점이 되었고 엄마의 간병에세이가 써지도록 한 기획서 이기도 하다.
덕분에 나는 한권의 책을 선물로 받았다. 44명의 여성이 참여하여 여성들의 이야기가 담긴 소중한 기록이다.
우리는 더 많은 여성의 이야기가 필요합니다. #More of your stories 프로젝트를 마치고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단 한가지밖에 없었다. 바로 글쓰기였다. 그래서 나는 글을 쓰기로 했다. 그리고 시작한 것이 40일 글쓰기이다. 40일 글쓰기를 통해서 엄마와 나의 이야기 뇌졸중으로 고통받는 환우들과 그 가족들 이야기"살아남아야 한다"를 기록 할 수 있었다.
누구나 글을 쓰고 싶지만 시작을 하지 못할 때가 있다.
"찾으면 찾으리라 문을 두르리라 열릴 것이오"라는 성경 말씀처럼 용기를 내어서 찾고 문을 두드리면 그 시작의 문을 찾아 문을 열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비대면시대가 도리어 활동이 자유롭지 못한 나에게 선물처럼 특혜를 주기 시작한 것이다.
혹시 나처럼 한권의 책으로 완성되기를 기다리는 생각들이 있다면 도전하기 바란다. 글을 쓰기 시작할 시발점이 되어줄 기획서를 만들게 될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