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최고 품질쌀 이앙연시회

by 약산진달래


어린시절 모내기를 시작하기 전 동네 노인분들은 농악대를 구성하여 모내기를 하는 논을 돌아다니며 풍년을 기원하는 풍악을 울렸었다. 모내기를 하는 논의 농부들은 모를 심으며 풍년을 기원하는 민요를 흥얼거렸다.


그러나 지금은 농가의 모든 일손이 한곳에 모이는 모내기를 시작하는 날임에도 불구하고 풍악소리도 흥얼거리는 민요소리도 들려오지 않는다.


조용한 동네에 강아지들이 지나가는 사람들을 환영하며, 노란 금계국이 도로마다 피어나 반갑게 맞이하고 있을 뿐이다.


완도군 농업기술센타에서 최고품질쌀 시범사업을 시작하며 벼재배기술 현장교육의 일환으로 최고품질쌀 시범농가와 벼재배 농가 완도군수, 군의원 기술센터장, 농협장등이 참석하여 최고품질쌍 이앙연시회를 개최하였다.


군수님이 시범사업을 격려하고 모내기를 하는 이앙기에 탑승을 하여 이앙연시를 하는 것이 하이라이트 이지만 최고품질쌀 시범사업에 대한 벼재배신기술 현장교육이 주목적이다. 이와 더불어 군수님과의 대화를 통해서 농가의 애로사항 및 건의 사항을 나눌수 있는 시간이다.


이앙연시를 하는 장소는 완도 약산 우두리에 위치한 섬마을 농부 정종호 농가 이다.


최고품질쌀 이앙연시회의 이앙품종은 '조명1호 ' 라는 완도 명품 햅쌀로써 우리밥상에 최상의 밥맛을 제공하는 품종이다.


우리나라에서 오직 해양치유 완도만의 난지성 해양성 기후의 특성을 살린 조기출하용 햅살이다. 수학 시기가 8월말에서 9월초이니 밥맛을 잃어가는 시기에 다른 쌀들보다 일찍 최고의 맛있는 햅쌀을 먹을 수 있다.


완도군 농업기술센타는 최고품질 쌀 안정생산을 위한 경영비절감 신기술 자료를 발표했는데 바로 최고품질 신품종은 [전남6호]와 조명1호[전남3호] 이다.

새청무는 [전남 6호]로써 청무와 새누리의 교배조합을 이룬 쌀이다.

밥맛이 뛰어난 것을 인정 받은 품종으로 식미테스트를 통해 전국 최고의 밤맛 수준이다

조명1호는 [전남3호]로써 밥맛이 좋은 고시히까리와 온누리의 교배조합으로

조명1호는 충남이남 평야지에서 조기재배와 이모작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조명1호[전남3호]는 현 재배되는 조생종 중 밥맛이 가장 뛰어난 쌀로소비자 선호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햅살로 재배할 수 있고 태풍 등 기상재해 강하므로 농부들에게 소득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4월하순~5월초에 이앙시 8월 하순에 조기 수학할 수 있으니 농가의 소득 향상에 유리한 품종이다.



완도는 육지에서 재배하는 쌀과는 달리 청정바다 완도의 다양한 해조류와 바다 자원을 농업에 환원하고자 이곳 완도 약산 정종호 농가에서 처음으로 시범 연구를 하고 있는 중이다. 육지쌀과는 다른 최고의 품질쌀을 보급하고자 폐사자 전분이나 어분퇴비와 미역줄기 등을 투입해 쌀을 재배 하고 있다.

완도군 농업기술센타는 완도 지역에 가장 적합한 최고의 밥맛을 자랑하는 세청무와 조명1호를 전남의 브랜드쌀로 재배하고자 하는 포부를 밝혔다.

지력이 약한 완도쌀의 단점을 최고의 기술력으로 극복하고 최고의 밥맛을 자랑하는 완도쌀을 보급하기 위해 연구와 농가 교육을 실시 하고 있었다.


인구가 줄어들고 농사짓는 연령이 높아지며 노동력이 부족해진 농가에 드문모 심기로 벼 소식재배이지만 볕집은 많이 생기는 완도최고품질쌀 통해서 비용과 노동력 절감 효과를 가져오기를 바란다.


섬마을 농부의 이앙기에 올라탄 군수님의 모내기가 시작되었다.


완도군수의 이앙연시회는 최고품질쌀 재배와 벼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는 농악대의 풍악처럼 섬마을 섬마을 전역으로 울려퍼젔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