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루살이 Nov 04. 2023

일상을 행복하게 만드는 게 수행이다

첫 출근한 지 한 달쯤 넘은 것 같다. 요즘 나는 업무를 배우느라 정신이 없었다 퇴근하고 수영 갔다가 돌아오면 9시 정도쯤 되고, 집에 와서 쉬면서 이것저것 하다 보면 벌써 잘 시간이 되어있었다. 그래서 매일 글을 쓰기로 다짐했지만 피곤해서 그냥 자는 경우가 많았다. 글을 써 올리지 않는 날들이 길어지자 이러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집에 온 후 1시간 이상은 앉아서 조금이라도 글을 쓸려고 하고 있다. 무언가를 꾸준히 한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인 것 같다. '그것이 성공하는 사람이 소수인 이유가 아닐까?' 글을 써 올리는 주기가 전보다 길어졌지만, 그래도 처음에 다짐한 것처럼 매일 조금씩 , 꾸준히 글을 써나가야겠다.


요즘 내 행복 중 하나는 출장을 가는 것이다 계속 컴퓨터 앞에 앉아만 있다가 가끔씩 밖으로 출장을 갈 때면 정말 행복하다 이번에 출장으로 국제수소포럼에 다녀왔는데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다 티비나 인터넷에서 수소, 수소 거리는 뉴스를 본 적은 있지만 수소가 왜 중요한지 ,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같은 건 잘 알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포럼을 통해 왜 국제사회가 수소산업을 안정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지, 우리나라 수소경제 현황과 전망등 수박 겉핥기식으로 알고 있던 지식들을 전문가의 강연을 통해 제대로 이해하고 체득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번 포럼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외국인이 하는 강연을 한쪽귀에 이어폰을 끼고 동시통역으로 들은 것이었다 티비에서만 보던 것을 직접 체험하니까 정말 신기하고 색다른 경험이었다 들으면서 정말 행복했다


법륜스님께서 말씀하셨다. 수행이란 세속적인 것들을 멀리하고 기도와 명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을 행복하게 만드는 게 수행이라고. 지금 나는 하루하루가 정말 재밌고 행복하다 새로운 일을 배우는 것도 재밌고 무엇보다 매일 사람들과 만나서 얘기를 나누거나 밥을 같이 먹는 일상이 가장 행복하다 누군가에게는 평범한 일상일지도 모르지만 나는 고등학교를 중퇴한 이후로 이렇게 매일 어딘가에 가서, 누군가와 같이 밥을 먹고 이야기를 나눈 적이 거의 없었다 그래서 지금의 일상이 더욱 소중하고 행복하게 느껴지는 것 같다


일상을 행복하게 만드는 게 수행이다 수행의 최종목표가 무엇이냐고 한다면 나는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성공하고 싶은 이유도 , 돈을 많이 벌고 싶은 이유도 , 수행을 하는 이유도 결국 자신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행복해지려면 큰 무언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건 돈일 수도 있고 사랑하는 사람, 누군가에게는 명예와 지위일 수도 있다 하지만 행복은 대단한 성취나 성공에 있는 것이 아니고 밥 먹고 일하고 사람들과 만나 대화하는 평범한 일상 속에 있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 우리는 무궁무진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잃기 전까지는 그것의 소중함을 알지 못한다 나 역시도 건강을 잃고 나서야 지금까지 당연시 여겨왔던 평범한 일상이 얼마나 축복받고 감사한 일이어는지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행복한 상황에서 우리는 그것이 행복임을 모른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지금을 희생하면서 참고 견디는 것이 아니라 오늘을 행복하게 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오늘 하루의 작고 소소한 행복에 집중하는 것이다 나의 행복은 하루하루 출근하는 출근길에서 좋아하는 음악을 틀며 운전하거나, 점심을 먹고 동료와 작은 티타임을 가지며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는 시간이다 그리고 일하다 잠깐의 휴식시간에 마주친 길고양이 사진을 찍거나 퇴근 이후 운동을 마치고 나 온 후의 그 상쾌함과, 집에 돌아와서 가족들과 오늘 있었던 이런저런 얘기를 하는 시간이 나의 하루의 소소한 행복이다 그렇게 하루하루 작고 소소한 행복에  집중하며 행복하게 보내려고 노력하고 있다 지금 행복하지 않으면 나중에도 행복해지기 힘들다는 것을 투병생활을 통해 깨달았기 때문이다 지금 행복하지 않으면 언제 행복하겠는가? 우리의 삶은 무한하지 않다 삶은 유한하기에 더욱 소중한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우리는 하루의 작고 소소한 행복에 집중하며 오늘을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31살, 첫 사회생활, 첫 회식, 첫 술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