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진 Dec 11. 2023

8월 24일 오프닝

서대문 FM 91.3 Mhz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안녕하세요, 세상을 이해하는 즐거움 당신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입니다. 


최근 과학계의 큰 이슈가 하나 생겼습니다. 바로 상온 초전도체인데요. 우리나라의 한 연구팀에서 세계최초로 상온 초전도체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는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이 논문이 발표되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었는데요. 상온 초전도체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관련 주식이 오르락내리락하고, 사회, 경제적 파장까지 미치고 있다고 합니다. 도대체 상온 초전도체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주목을 받는 것일까요. 


사실 제가 어린 시절에도 이 상온 초전도체에 대한 글을 읽은 적이 있는데요. 개발만 되면 인류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만한 꿈의 기술이라고 소개되었던 글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20여 년이 지난 이후에도 별다른 소식은 듣지 못했었는데. 과연 우리나라에서의 최초 개발이 맞을까요?


찰스 다윈은 이런 이야기를 했다고 합니다. 


“나는 이 책에서 제시된 견해들이 진리임을 확신하지만… 오랜 세월 동안 나의 견해와 정반대의 관점에서 보아 왔던 다수의 사실들로 머릿속이 꽉 채워진 노련한 자연사학자들이 이것을 믿어 주리라고는 전혀 기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나는 확신을 가지고 미래를 바라본다. 편견 없이 이 문제의 양면을 모두 볼 수 있을 젊은 신진 자연사학자들에게 기대를 건다.”


새로운 발견, 새로운 이론이 등장했을 때 우리는 때로 열광하고 때로는 냉소를 보낼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순간의 들뜸도 시기의 냉소도 아닌 검증과 증명의 시간들이 아닐까요. 


반갑습니다. 세상을 이해하는 즐거움 당신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저는 여러분과 새로운 지식과 사회의 이슈의 바다를 건너는 항해사 송하진입니다. 오늘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주제는 미래의 기술들에 관한 내용인데요. 실마리는 있는데 아직 손에 넣지는 못한 기술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면서 찰스 다윈의 고민 우리도 함께 나누어 보겠습니다. 첫 번째 노래 같이 듣고 시작하려 하는데요. 


첫 번째 노래는 박정현이 부르는 꿈에 듣고 오겠습니다. 



8월 24일 선곡 리스트


박정현 : 꿈에

르세라핌 :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 

볼빨간사춘기 : 여름날 

Lou Reed : perfect day 

Iggy Pop : Lust for life

윤상 :  사랑이란

장국영 : 월량대표 아적심

델리스파이스: 항상 엔진을 켜둘게


실시간 방송 듣기 : bit.ly/sdmfmnow 

팟빵 다시 듣기 : https://www.podbbang.com/channels/1786839 (My FM 91.3 서대문라디오)

유튜브 서대문공동체 라디오 : https://www.youtube.com/channel/UCoarrsfuB0kilcgaiXlh-wQ

매거진의 이전글 8월 17일 오프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