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코모 Apr 08. 2022

"이거 탱크 아니냐" 상남자 김동현이 타는 자동차 공개

국인 최초로 UFC에 진출하고, UFC 사상 한국인 최다승을 기록한 종합격투기 선수. 바로 김동현이다. 현재는 각종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재치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링에서 방송국으로 그 영역을 확장한 김동현 선수. 남자 중에 남자라 말할 수 있는 그는 과연 어떤 자동차를 탈까?


김동현 선수는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매미킴TV”를 통해 자신이 타는 차량을 소개한 적이 있다. 김동현 선수가 타는 자동차는 그의 파이터 이미지와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보기만 해도 강인함이 느껴지는 캐딜락의 풀사이즈 SUV 차량, 에스컬레이드다. 이번 시간엔 김동현 선수가 선택한 자동차, 캐딜락의 에스컬레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유튜브 채널 "매미킴TV" / "김동현은 상남자가 타는 차를 탄다고?" 영상 캡처본

김동현 선수의 애마

4세대 에스컬레이드

김동현 선수의 에스컬레이드 차량은 4세대 모델인 것으로 확인된다. 4세대 에스컬레이드는 현재 출시되고 있는 현행 모델, 5세대 에스컬레이드의 전 모델로 지난 2013년 캐딜락 본사가 소재한 미국에서 첫 공개된 차량이다.


4세대 에스컬레이드의 외관 디자인은 현대적이면서 도시적인 동시에 강인한 인상을, 실내는 웬만한 고급 세단을 놓고 비교해도 밀리지 않을 정도의 고급감을 자랑했다. 당시 4세대 에스컬레이드는  영원한 라이벌로 꼽히던 링컨의 3세대 네비게이터보다 더 큰 호평을 얻었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외ㆍ내관 디자인이었다.

라이벌인 네비게이터보다

호평 받았던 에스컬레이드

3세대 네비게이터보다 더 큰 호평을 받은 이유가 하나 더 있는데, 바로 파워트레인이다. 당시 3세대 네비게이터는 연비를 큰 폭으로 향상시킨 385마력의 3.5L V6 에코부스트 가솔린 트윈터보 엔진, 즉 다운사이징 엔진을 탑재해 출시됐었다.


반면 4세대 에스컬레이드는 다운사이징 없이 GM 기술의 정수를 담은 6.2L V8 LT1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다. 여기에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되어 해당 차량은 최고출력 426마력, 최대토크 63.6kgm.f의 성능을 보였다. 3세대 모델 대비 출력과 토크가 큰 폭으로 향상되었는데, 덕분에 차체의 무게가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6초 초반대의 제로백을 보유하고 있었다.


→ GM의 또 다른 풀사이즈 SUV 타호에 대한 정보

기름 퍼먹는 하마, 미국 초대형 SUV 6.4KM/L 연비가 전혀 문제없는 이유

차체 크기부터

위압감을 선사한다

4세대 에스컬레이드의 크기 제원은 기본형 모델 기준, 길이 5,179mm, 너비 2,045mm, 높이 1,890mm, 휠베이스 2,945mm로 풀사이즈 SUV의 위엄을 여과 없이 보여준다. ESV 모델의 크기 제원은 길이 5,697mm, 높이 1,880mm, 휠베이스 3,302mm로 풀사이즈 SUV의 위엄을 넘어서, 숨이 턱하고 막히는 위압감까지 선사한다.


4세대 에스컬레이드의 경우 국내 출시가 상당히 늦게 이뤄졌다. GM코리아가 정식으로 4세대 에스컬레이드의 정발을 발표한 시기는 2017년으로, 럭셔리 트림 기준 1억 2,837만 원, 플래티넘 트림 기준 1억 3,837만 원이라는 가격으로 판매를 시작했다. 그러던 중 미국 현지에서 5세대 에스컬레이드가 공개됐고, 이후 4세대 에스컬레이드는 자연스럽게 단종됐다.

4세대에서 더 커진

5세대 에스컬레이드

5세대 에스컬레이드는 차체 크기가 4세대 에스컬레이드보다도 더욱 커진 것이 특징이다. 쉐보레 타호에 적용됐던 GM의 풀사이즈 트럭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됐기 때문이다. 때문에 차체 길이는 5,382mm에 달했으며 너비와 높이, 휠베이스는 각각 2,059mm, 1,948mm, 3,071mm로 늘어났다.


더 커진 차체만큼 실내공간도 크게 늘어났다. 5세대 에스컬레이드는 4세대 에스컬레이드 대비 3열 레그룸이 40%, 3열 최대 화물 공간이 68% 증가했다. 일반 에스컬레이드보다 더욱 긴 차체 길이를 자랑하는 ESV 모델의 경우, 쉐보레 서버번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차체 길이는 5,766mm, 휠베이스는 3,407mm로 늘어났다.

현재 전기차 모델과

고성능 V 모델 대기중

5세대 에스컬레이드는 2021년 6월 국내에 정식 출시됐다. 트림은 스포츠 플래티넘, 프리미엄 럭셔리 플래티넘 2가지로 출시되었고, 두 트림 모두 시작 가격이 ESC 모델 기준 1억 5,357만 원으로 책정됐다. ESV 모델의 경우 ESC 모델보다 한차례 늦은 2022년에 정식 출시되었으며, 시작 가격은 1억 6,357만 원으로 책정됐다.


5세대 에스컬레이드는 앞으로 에스컬레이드라는 차량에 진행될 여러 변화의 시작을 알리기도 했다. 하나는 바로 풀사이즈 SUV 차량 최초로 순수 전기 모델의 출시를 공식화한 것이다. 다른 하나는 SUV 차량 최초로 캐딜락의 고성능 브랜드, V의 이름을 달게 된 것이다. 이로써 5세대 에스컬레이드는 에스컬레이드의 새로운 역사, 그 출발점이 되었다.


→ 에스컬레이드V에 대한 자세한 정보

“이걸 팰리세이드랑 비교한다고?” 괜히 욕먹지 말고 그냥 인정할 건 인정합시다

김동현 선수의 자동차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이번 시간엔 에스컬레이드라는 차량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다. 어떤가? 알고 보니 김동현 선수의 이미지와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생김새부터 차량의 성능까지, 링 위를 주름잡았던 김동현 선수와 정말 닮은 꼴이다.


캐딜락의 에스컬레이드는 에스컬레이드V의 정식 출시와 에스컬레이드 전기차의 사전 공개를 앞두고 있다. 새로운 모델을 출시할 때마다 우리를 깜짝 놀라게 했던 캐딜락의 에스컬레이드. 이제 어떤 모습으로 돌아와 우리를 놀라게 만들까?


작가의 이전글 안 그럴거 같은데 의외로 슈퍼카 좋아한다는 연예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