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코모 Jul 27. 2022

계약 건 아빠들 오열, 카니발에 치명적 결함 발견됐다

올해 국내에서 지난 6월까지 2만 7,502대가 팔린 카니발은 많은 아빠들이 구매한 차량이다. 주로 패밀리카로 많이 운용되고 있는 카니발은 최근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YTN 보도에 따르면 기아의 카니발에서 ‘시동 꺼짐’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기아 측도 해당 문제에 대해 원인을 파악하고 있는데, 같은 계열사인 현대차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 해당 문제는 동일한 원인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운전 중에 발생하는

차량 시동 꺼짐 현상

YTN / 카니발 시동꺼짐 현상
YTN / 카니발 운전석

YTN과 카니발 차주 인터뷰에 따르면, 카니발 차주는 “시동 꺼짐 증상이 발생하면 차량의 시동을 여러 번 껐다 켰다 반복했다”며 “이래도 같은 증상은 계속 반복했고, 고객센터에도 문의해 봤지만 조치해 줄 수 있는 게 기름을 넣어보라는 것뿐이었다”라고 말했다. 결국 차주는 차량에 기름을 넣고 다시 시동을 걸었지만, 서행을 하던 중 다시 시동이 꺼져버렸다.


차주는 이런 현상에 대해 “시동이 꺼졌을 때 차 안에 딸이 울고 있었고, 굉장히 당황스러운 상황이었다”면서 “계속 이런 현상이 발생하면 차를 운전하고 다녀야 하는지 걱정이 된다”라고 말했다. 이런 증상은 다른 카니발 차주들에게도 발생했다. 카니발 동호회 카페에서도 비슷한 현상을 겪었다는 글들이 다수 올라왔고, 국토부가 관리하는 자동차리콜센터에는 7월 한 달간 3건의 시동 꺼짐 증상이 접수되었다.


카니발 차주들이

겪은 ‘시동 꺼짐’ 증상

네이버 카니발 동호회 / 동호회 회원글들
네이버 카니발 동호회 / 동호회 회원이 올린 영상

카니발 동호회 카페에 ‘시동 꺼짐’에 대한 글들을 확인해 보면, 많은 차주들이 ‘시동 꺼짐’ 현상을 경험했고 해당 문제에 대해 자동차 리콜센터에 신고를 한 사례들도 많았다. 동호회 회원들 중 몇 명은 “얼마 전 서행하면서 시동이 꺼졌다” 또는 “평지에서 정차하다가 갑자기 시동이 꺼져서 놀랐다”라고 말했다.


동호회 카니발 차주들이 겪은 ‘시동 꺼짐’ 증상에 대해 모두 공통적인 부분이 있었다. ‘시동 꺼짐’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주로 느린 속도로 주행하거나 정차하던 중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한 것이다. 몇몇 차주들은 “주유 탱크에 기름이 얼마 없었는데, 이것도 원인 중 하나인가?” 하고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지만, 다른 차주는 기름이 가득 차 있었는데도 ‘시동 꺼짐’ 증상이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이전에 발생한

팰리세이드와 같은 사례?

얼마 전 팰리세이드에서도 ‘시동 꺼짐’ 증상이 나타나기도 했는데, 팰리세이드와 카니발 모두 이런 증상이 가솔린 모델에서 발생한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게다가 두 차량 모두 저속 주행과 정차 시에 ‘시동 꺼짐’ 증상이 발생했고, 같은 계열의 엔진을 사용한다.


이전 팰리세이드에서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시동 꺼짐’ 결함을 해결했고, 상황은 일단락되었다. 하지만 기아 측은 카니발 시동 꺼짐 현상에 대해 “이런 증상 원인은 워낙 다양한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원인 파악과 필요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은 상태다.


놓치면 후회할 자동차 관련 핫이슈들



작가의 이전글 이걸 국내서 탄다고? 역대급 전기차 출시한 슈퍼카 업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