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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코모 Aug 04. 2022

믿다가 통수 맞았다, 전기차 차주들 제대로 분노한 이유

전기차를 구매하는 가장 큰 요인은 비싸진 기름값 때문이다. 지금에서야 많이 내려갔지만, 휘발유가 2,200원대를  기록하기도 했고, 더 저렴해야 했던 경유 가격은 휘발유보다 더 비싼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비싼 기름값을 위해 전기세를 내던 전기차 오너들이 절망에 빠질만한 상황이 벌어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동결하기로 한 전기차 충전요금을 11% 이상 올릴 것이라고 알려지면서 많은 전기차 오너들이 반발하고 있는데, 이 문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오르고 오르는

전기차 충전요금

지난 29일 환경부에 따르면 “공공급속충전기 충전요금을 오는 9월 1일부터 약 11% 이상 올릴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50kW 급속충전기는 kWh 당 292.9원에서 324.4원으로 오르고, 100kWh 이상 급속충전기는 kWh 당 309.1원에서 347.2원으로 오른다”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에 대해 “지난 6월부터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 그리고 여러 부처와 논의를 거쳐 해당 인상 건에 대해 전달하게 되었다”면서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 할인 종료와 전기 요금 인상을 반영해 인상 폭이 결정되었다”라고 전했다.


윤 대통령의

공약 불이행

유튜브 '오른소리' / 윤석열 후보시절 공약
뉴시스 / 윤석열 대통열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 공약으로 5년간 전기차 충전요금을 동결하겠다고 국민들과 약속했다. 이런 공약을 내건 이유는 전기차 시장 확대와 전기차 오너들의 부담을 늘리지 않겠다는 이유였는데, 반면 전기차 충전 사업자들에겐 충전요금 동결은 슬픈 소식이었다. 하지만 최근 한전의 적자가 역대급으로 기록되면서,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분야에 전기세 인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다른 부처들은 전기차 충전 요금을 인상해야 한다고 나섰지만, 윤 대통령은 특례 할인을 진행하면서 전기차 충전요금을 동결하려 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는 윤 대통령의 공약은 파기되었고, 많은 전기차 오너들은 실망감에 휩싸였다.


모든 부담은

온전히 소비자가

신아일보 / 현대차 충전소

지난해 말과 올해 초 전기차가 가장 많이 팔린 시기인데, 3월 초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정해지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이 당시에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때 전기차를 구매했던 소비자들은 윤 대통령의 공약을 믿고 있었지만, 최근 환경부의 발표로 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적어도 지키는 노력을 했으면 덜 억울한데, 물 흐르듯이 이미 다 짜 놓은 각본처럼 전기차 충전요금을 인상하는 것은 너무 문제가 있다”라며 “처음부터 안 지킬 거 왜 공약으로 내걸었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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