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계속된 금리 인상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지갑이 좀처럼 열리지 않고 있다. 이미 신차를 구매한 운전자들은 할부금을 갚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완성차 업계는 차량 가격을 낮추고 초저금리 할부를 적용하는 등 신차 구매 수요를 회복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중이다.
이 같은 상황에 미국의 완성차 업체인 포드자동차가 ‘이것’을 발표해 논란을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포드가 고금리가 계속됨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보고 있는데, 과연 포드가 발표한 ‘이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정보 융합 기술을 통해
탑승자 안전 확보
지난달 말 포드는 미국 특허청에 ‘차량 회수 시스템 및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새로운 기술 특허를 출원했다. IT매체 ‘아스테크니카’에 따르면 해당 특허의 경우 인터넷에 연결된 ‘커넥티드 카’에 대한 기술이라 전했는데, 원격 통제를 이용해 포드 차량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단순한 기능 제한이 아닌 차량에 장착된 블랙박스 카메라와 라이다, 초음파 센서 등을 통해 얻은 정보로 차량 상태도 파악할 수 있다. 이는 운전자가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포드가 원격으로 잠금 상태를 일시 해제하겠다는 것인데, 이를 통해 탑승자의 탈출을 돕고 인근 구급차에 사고 차량의 위치를 공유하겠다는 셈이다.
돈 안 내면 폐차장에
스스로 가는 차량
여기까지 봤을 때는 완성차 업계에 새로운 지평을 여는 것처럼 보인다. 문제는 포드가 언급한 ‘회수’에 있는데, 차량 내 컴퓨터 시스템이 운전자가 일정 기간 할부금을 연체할 경우 차량 내 주요 부품을 순차적으로 비활성화한다는 것이다.
할부금 연체 초반에는 차량 내 경고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운전자에게 연체가 된 사실을 알린다. 이후에는 컴퓨터는 정속 주행 장치를 비롯한 GPS, 에어컨, 라디오 등의 일부 기능을 비활성화 또는 제거할 수 있다. 그럼에도 할부금을 내지 않는다면 포드는 차량을 외부에서 열지 못하도록 잠금 상태로 만든 뒤 도로나 특정 차고지로 이동시켜 회수한다. 이때 회수 비용보다 처분 가격이 더 든다면 차량이 스스로 폐차장에 갈 수 있다는 점이 논란이 되고 있다.
정상 기업의 단순한 특허
과정이라 논란 일축한 포드
이러한 발표가 네티즌들의 공분을 사자 포드는 해당 특허에 대한 과도한 해석을 자제해달라고 말하고 있다. 포드 측은 “발표된 특허는 단순한 기술 특허일 뿐이다”고 운을 뗐는데, 이어 “발명에 대한 특허는 사업 과정의 일환이다. 이것을 실제 제품화하거나 사업으로 연결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고 모호한 답변을 전했다.
한편 포드는 ‘차량 회수 시스템 및 방법’ 특허를 출원할 비슷한 시기에 ‘듀얼 충전 포트’ 특허를 내 이목을 끌기도 했다. 포드는 전기차 충전 유연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비용 충전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방침인데, 이를 계기로 현지 전기차 시장 입지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