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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코모 Sep 08. 2023

안전은 뒷전.. 카셰어링 충격 실태, 소비자 분노 폭발

사진 출처 = '뉴스1'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차량을 대여할 수 있는 공유 자동차(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해 본 경험,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비대면으로 쉽고 간편하게 내가 원하는 차량을 빌릴 수 있고 반납할 수 있어 출시 이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 차들, 과연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을까?


지난 5일 한국소비자원은 해당 플랫폼 3곳(그린카, 쏘카, 투루카)의 소속 차량 66대의 관리 실태 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한 결과, 놀랍게도 무려 36%의 차량의 안전 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차량의 3대 중 1대꼴로 타이어 압력 균형이 맞지 않거나,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는 등 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않다는 판정을 받았다. 


좌우 다른 타이어 압력

엔진 경고등까지 깜빡여

사진 출처 = '한국소비자원'
사진 출처 = '한국소비자원'

우선 타이어 수리 키트가 없거나 사용한 키트를 교체하지 않고 방치한 차량이 적발되었다. 그리고 타이어 압력이 불균형하거나 과도한 경우도 있었다. 타이어의 좌우 공기압이 불균형할 경우, 운전 중 핸들링과 조향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심지어 불균형한 차량 중 13%의 차량의 좌우 타이어 압력이 5psi 이상 차이가 나는 상태였다. 


또, 번호판 등이 점등되지 않거나 파손된 차들이 적발되었다. 거기다 엔진 경고등이 점등된 경우도 있었다. 엔진 경고등은 연료 시스템, 냉각 시스템, 자동변속기, 제동 시스템 등 다양한 원인으로 점등된다. 이는 해당 차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표시로, 빠르게 조치해야 한다는 의미기도 하다. 


어마어마한 주행거리

미흡한 본인 확인까지 

사진 출처 = 유튜브 '연합뉴스TV'
사진 출처 = 유튜브 '연합뉴스TV'

2021년 기준, 사업용 자동차의 연평균 주행거리는 22,959km이었다. 하지만 조사 대상 차량 66대 중 무려 65%의 연평균 주행거리는 그보다 길었다. 심지어 연평균 30,000km를 초과해 운행한 차량도 30%에 달했다.


혹시 모를 명의도용, 무면허 운전 등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선 렌트 계약 시 엄격한 본인확인 절차가 필요하다. 하지만 조사 대상인 3개 플랫폼 모두 운전면허증과 본인 명의의 카드 정보를 앱에 최초 등록한 이후엔 별도의 추가 인증 절차가 없었다. 이는 플랫폼의 관리 허점을 의미하기도 한다.


불리한 조항 개선 조치

이용하기 전 점검 필요

사진 출처 = 유튜브 '연합뉴스TV'
사진 출처 = 유튜브 '연합뉴스TV'

해당 플랫폼들의 이용 약관을 분석한 결과, '자동차 대여 표준 약관'과 상이한 조항이 있어 소비자에게 불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자들에게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절차 마련과 소비자에게 불리한 일부 조건 개선 그리고 차량 관리와 점검 강화 등을 권고했다.


카셰어링 차량은 인수와 반납 모두 비대면으로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차량 운행 전·후에 간단히 사진을 남겨둔다면, 향후 생길 수 있는 분쟁 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사용자의 안전이 달려있기도 하므로, 이용 전, 간단하게라도 안전 점검을 마친 후 이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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