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코모 Jan 20. 2022

테슬라는 경쟁상대조차 아니라는 기업이 국내 출시한 신차

바야흐로 전기차의 시대디젤차의 본고장이라 불리는 유럽의 자동차 시장마저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전기차 판매량이 디젤차를 앞섰다이뿐만이 아니다작년 12월 유럽의 전기차 판매량은 약 17 6,000대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기까지 했다.


이러한 시류 가운데대표적인 전기차 브랜드 테슬라는 뉴스의 단골손님으로 출연하며 브랜드의 존재감을 사람들에게 널리 각인시키기도 했다이에 자동차 업계들은 발 빠르게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폴스타 또한폴스타2’ 통해 도전장을 내밀었다이번 시간에는 폴스타가 출시한 폴스타2’ 어떤 자동차인지또 어떤 경쟁력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사람들의 인식 

전기차 = 테슬라 

과연 테슬라에 대해 한 번도 들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지난해 주가가 고공행진하며 서학 개미들의 희망이 되기도 했던 테슬라는현재 가장 널리 알려진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이다. 2003년 창립 이래 2017년까지 46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여 한때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2018년 모델 3의 안정적인 생산을 계기로 현재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1위를 독식하고 있다.  


테슬라의 중형 전기 세단인 모델 3지난해 전 세계 프리미엄 세단 판매량 순위에서 1위에 올랐으며작년 국내에서도 수입 전기차 판매 부문 1위를 차지했다주행거리는 싱글모터 모델의 경우 383km이며듀얼모터의 경우 480~496km이다가격은 싱글모터 모델 기준 6,159만 원이다.

→ 항상 앞서가는 테슬라의 신차 출시 계획
드디어 나오는 걸까…? 항상 앞서가는 테슬라 곧 신차 출시 계획 발표합니다

볼보와 지리자동차의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

그렇다면 폴스타는 어떤 브랜드일까이를 알기 위해선 볼보와 지리자동차의 관계를 짚고 지나가야 한다먼저 볼보는 스웨덴의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이다원래 볼보트럭과 같은 자동차 그룹이었지만 1999년 볼보 그룹이 트럭 부문에 집중하기 위해 승용차 부분을 포드에 매각하였다이후 2010포드자동차가 볼보 승용차 사업부를 2010년 중국의 자동차 제조업체 지리자동차에 매각함으로써볼보는 지리 자동차 산하의 자동차 브랜드가 되었다.


폴스타는 지리자동차 산하 자동차 회사가 된 볼보의 전기차 브랜드이며볼보와 지리홀딩스의 합작사이기도 하다본래 폴스타는 볼보의 고성능 버전 차량을 내놓는 고성능 디비전 브랜드였지만, 2017년 세계적인 전동화 추세에 따라 분사되면서 독자적인 전기차 브랜드가 되었다.

폴스타2는 

어떤 모델인가?

이렇듯 신생 전기차 브랜드인 폴스타는, 지난해 12월 한국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하며 테슬라에 이어 두 번째로 대한민국에 발을 들인 외국의 순수 전기차 브랜드가 되었다이들의 첫 번째 출시 모델은 폴스타2’이다. 폴스타2 지난 18일 국내에 공개되어 온라인 사전예약을 받기 시작했다.  


폴스타2 롱레인지를 기반으로 한 싱글모터와 듀얼모터, 두 개의 파워트레인을 선택할 수 있다주력 트림이 될 싱글모터는 최고출력 231마력 최대토크 33.6kg.m을 바탕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417km를 주행이 가능하다또한 고성능 트림인 듀얼모터는 최고출력 408마력최대토크 67.3kg.m,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는 334km이다.

풍부한 편의 사양 

최첨단 안전 사양

풍부한 편의 사양 또한 폴스타2 자랑거리다. SKT 전기차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내장되어 티맵플로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페어링 된 휴대폰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디지털 키와 폴스타 앱 또한 제공된다.


첨단 안전 사양 또한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차선 유지 및 이탈 방지 시스템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충돌 회피완화 시스템 등이 기본으로 제공된다또한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이나 360도 카메라파일럿 어시스턴트 등의 첨단 운전자 시스템들은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업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 제공

폴스타코리아는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약속했다먼저 5년 또는 10만 km의 일반 부품 보증과, 8년 또는 16만 km 고전압 배터리 보증을 기본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또한 보증 수리 시 픽업 앤 딜리버리 서비스도 무상으로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점검과 수리 서비스에 있어서는볼보 서비스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불편함을 최소화시키겠다는 입장이다폴스타2 부품은 약 55% 정도가 볼보 전기차와 공유하기 때문에폴스타 고객 또한 볼보 서비스센터에서 점검과 수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폴스타 전용 서비스 센터에 대해서는 국내에서 판매하게 될 차량 숫자에 따라 본격적으로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테슬라 모델3보다 

합리적인 가격

현재 대한민국 정부는 전기차 대중화를 가속화하기 위해전기차 구입 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승용차의 최대 보조금액은 700만 원이다. 보급형 차량을 육성하기 위해 5,500만 원 미만 차량은 보조금의 100%를 지원하고5,500~8,500만 원 미만 차량은 50%만 지급된다8,500만 원 이상은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이에 따르면 테슬라의 모델3 앞서 서술했듯 싱글모터 모델이 6,159만 원으로국내 정책에 따라 50%만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이에 반해 폴스타2 기본 모델이 5,490만 원으로 모델3보다 600만 원 이상 저렴할 뿐 아니라보조금도 100% 지급받을 수 있다가격 면에서는 모델 3보다 폴스타2 확실히 앞서는 모양새다

한국 시장 공략 

선언한 폴스타  

국내에 출시된 폴스타2 싱글모터 롱레인지는 미국보다 최대 100만 원 저렴하게 책정됐다또 옵션 등도 해외보다 최대 250만 원가량 저렴하다한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폴스타의 의지가 돋보이는 대목이다또한 폴스타는 올해 전국 7곳에 오프라인 거점을 마련해 고객 접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폴스타는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물량 부족대기 지연에 대한 대응책도 발표했다반도체 수급 부족으로 인해 특정 부품 없이 생산되는 차량은 국내에 출시하지 않을 예정이라는 것이다또한 생산량 대비 글로벌 수요가 높은 상황이기는 하지만최대한 많은 물량을 국내에 우선 배송할 것을 약속했다.

→ 2022년 국내 출시 예정 전기차 총정리
그야말로 대거 쏟아집니다, 내년 국내 출시 예정 전기차 총정리

폴스타가 발표한 폴스타2 연간 판매 목표는 4,000대이며향후 2026년까지는 약 3만 대 판매를 목표로 제시했다신생 브랜드인 것을 감안하자면 상당히 공격적인 목표 설정이다이는 합리적인 가격과 제품에 대한 자신감이 밑바탕이 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폴스타2 출시를 바라보는 소비자들의 시선은 엇갈리고 있다한 네티즌은 가격이 합리적이고 외관 디자인이 폴스타만의 매력을 담고 있는 것 같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그에 반해 듀얼모터 모델의 경우 주행거리가 감소하는 폭이 큰 것 같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네티즌도 존재했다과연 폴스타2 부정적인 의견을 기우로 돌리고 테슬라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을까함께 지켜보도록 하자.

작가의 이전글 진짜 가능할까? 쌍용차 인수 과정 또 삐걱대기 시작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