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Da Oct 25. 2022

[앱 크리틱] 강남언니 편


앱 크리틱 네번째, 강남언니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41209150005627


https://www.jobplanet.co.kr/contents/news-1208




생각보다 생소한 서비스일수도 있는 '강남언니'. 앱 이름만 들어도 성형 관련 서비스라는것을 알 수 있는 이 앱은, 벌써 280만명의 사용자를 돌파했고, 예비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된, 요즘들어 톡톡히 몸집을 부풀리고 있는 서비스이다. 나는 이 서비스를 몇 년전에 사용하다가 중단했고, 이번에 다시 사용해보게 되었는데 그 사이에 앱의 사용성이나, UI가 많이 좋아졌다고 느꼈다. 그래서 어떤 서비스와 사용자 경험으로 예비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고자 강남언니 를 크리틱 하기로 결정했다.



앱의 목적과 사용자층




1> 한 줄로 서비스 정의하기


Who(누구를 대상으로) how(-을 할수있는) what(앱/웹 서비스)

성형 관련 정보나 후기를 얻을 수 있고 나아가 병원 예약, 상담, 예약을 도와주는 성형 정보 커뮤니티.



2> 타겟 유저


Main Target - 성형 관련 정보와 간편한 서비스가 필요한 소비자. 그중에서도 여성 비율이 높을것이다.

Sub Target - 병원.



3> 나는 왜(언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가?


몇년 전 강남언니 서비스를 이용했을때는 성형 후기 중심으로 서비스를 이용했었다. 하지만 아무리 '내돈내산' 이라고 해도 광고라는 의심을 지울수가 없었다. 앱에 대한 신뢰도가 약해 이탈하게 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우연히 알고리즘을 통해 다시 한번 강남언니에 방문하게 되었고, 몇년 전과 다르게 앱 내 예약이나 앱 내 결제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 있었고, 광고성 후기를 없애기 위해 '영수증 인증' 을 하는 등 앱 내에서 다양하게 사용성을 좋게 만들려는 노력이 보였다. 앱에 대한 신뢰도가 상승하자 자연스럽게 강남언니를 사용하게 되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물론 '후기'이다. 나는 쁘띠시술(보톡스, 필러, 주사시술...등) 에 관심이 많고 자주 병원에 방문하기도 하는데, 아무래도 내 몸에 약물이 들어가다 보니 병원과 의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야만 방문한다. 기존에 네이버나 구글에 서치하면 광고성 게시물만 뜨곤 했는데 강남언니 앱 내에서는 검증된 후기 뿐만 아니라 병원 내에 CCTV 가 설치되어있는지, 의사 들은 전문의인지 아닌지 등을 전부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이 앱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자주 사용하게 되는 트리거가 되었다.




앱의 전반적인 정보 구조




1> 어떤 점이 좋은 사용경험을 주는가



"솔직한 후기"


시술, 성형을 고민해본 사람이라면 이것은 내 몸과 직결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 병원과 집도하는 의사의 신뢰도를 중요하게 생각할 것이다. 시술, 성형은 한번 해보고 아님 말지 ~ 가 아니라 한번 하면 끝이기 때문에 열심히 손품, 발품을 팔아야 하는 것이다. 시술/성형 부작용 사례를 한번이라도 접해본 바 있기에, 그와 같은 경험을 하지 않기 위해서 실력있는 병원, 의사를 찾아 나서야 한다. 그때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진짜 후기' 이다. 인터넷에 널리고 널린 광고글들. 이제는 광고글도 스마트해져서, 마치 거기서 정말 진료 받은 사람처럼 광고글을 작성하기도 한다. 이러한 거짓 정보의 바다 속에서 믿을만한 후기를 찾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강남언니는 이러한 유저 보이스를 들었는지, 이에 맞게 '직접 진료 받은 후기' 에는 '영수증 인증' 이라는 마크를 달아 광고글이 아니라는 우리의 불안감을 해소해준다. 후기글을 작성할 때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다는 증거를 올리면 강남언니 팀 측에서 증거(영수증) 을 점검한 뒤 '영수증 인증' 마크를 달아주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최대한 영수증 인증이 된 후기 위주로 정보를 많이 얻게 되었고, 병원을 선택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러한 좋은 사용자 경험이 강남언니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 좋은 포인트가 되는 것이다.



'영수증 인증' 이 표시된 후기들



"앱 내 병원 상담 서비스"


시술/수술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 짐에 따라 그에 특화된 병원 역시도 매우 다양해 지고 있다. 쁘띠시술을 주로 하던 나는, 신뢰가 쌓인 단골 병원이 있었다. 몇 년째 주기적으로 가기 때문에 그냥 전화해서 예약하면 끝- 이었는데. 하고 싶은 시술의 종류가 많아짐에 따라 또 손품 발품을 팔아야 했다. 그러면 또 예약하려고 여기저기 전화하고- 카톡하고 여간 귀찮은게 아니었다. 하지만 업데이트 된 강남언니에서는, 앱 내에서 병원과 바로 컨택할 수 있는 서비스가 도입되어 있었다. 이를 통해 굳이 여기저기 전화를 해서 물어보는 수고를 덜었다고나 할까. 채팅으로 바로 예약 가능한 점도 좋은 경험이었다.



병원 상담 채팅창



"최대한 많은 정보 제공, 불안감 해소"


강남언니 대표 설립자는 미용/의료 시장의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이 서비스를 만들게 되었다고 했다. 실제로 이런 서비스가 등장하기 전에는 병원에서는 대부분 상담 받아보라거나, 내원 하면 알려주겠다는 식으로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시술을 유도하기에 급급했다. 또한 내 몸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임에 틀림 없음에도, 병원들은 정보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았다. (정말 병원 가보면 상담 실장들은 성분이나, 시술 원리도 잘 모름..) 이러한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강남언니는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려 하고있고, 이제는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는 병원이 오히려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다.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354476_35744.html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354477_35744.html



의협은 여러 이유로 CCTV 설치를 반대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성형외과는 워낙 페이 닥터나 대리 의사 집도 문제가 많고, 사망에 이른 경우도 있어서 cctv 가 설치된 병원에 믿음이 더욱 가는건 사실이다. 


강남언니는 소비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첫번째,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강남 언니는 자체적으로 리뷰, 피드백을 수집하여 매 달 '고객평가우수병원'을 선정하여 '이 병원은 믿어도 된다' 라는 신뢰감을 주고있다. 두번째, 의료진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병원과 의사에 대한 신뢰를 높이려고 하고 있다. 내가 진료받는 의사가 잘하고 믿을만한 사람인지는 매우 중요한데, 전문의인지를 보여주고 나아가 의사들의 약력또한 보여주고 있다. 세번째, 가격 정보를 투명하게 보여주고, cctv가 설치된 병원은 표시를 해주고 있다. 이러한 충분한 정보제공은 소비자와 미용의료 시장의 정보 불균형을 해소해 주는데에 도움이 되는것은 확실한 부분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는것도 경쟁력이 된다




2> 어떤 점이 나쁜 사용 경험을 주는가



"선한 영향력에 대한 고민을"



미용/의료 시장의 정보 불균형 해소, 간편한 서비스 제공, 광고 없는 솔직한 후기 등 이 서비스의 좋은점이 많지만, 사용자 중 한명으로써, 눈살이 찌푸려 지는 것들이 많이 보인다. 아무래도 여성을 타겟으로 한 미용/성형 이벤트가 많다보니, 미의식에 대한 잘못된 관념형성, 여성에 대한 편견을 버리지 못한 잘못된 광고 카피들,선입견의 생성 등 보기 좋지 않은 부분들이 보인다. 여전히 잘 알아보고, 잘 판단해야할 의료 분야가 그저 대형마트 할인코너 처럼 싸게 싸게 광고 때리듯이 위치가 낮아지니까 더욱 불편하다고 여겨졌던 것 같다. 병원이 내세우는 광고에 대한 자율성이 존재해야 되는것은 맞으나,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팀 입장에서는 이러한 서비스가 주는 사회적인 영향력 역시도 고려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완벽하게 사라지지 않는 광고"



아무래도 후기중에는 100% 영수증 인증이 된 후기만 있는 것은 아니다. 당연한 부분이다. 영수증 인증 제도를 통해 허위 후기를 많이 잡았다곤 해도, 여전히 광고같은 후기가 많이 보인다. 과장된 전후 사진을 올리면서 병원 시술을 홍보하는 후기(라고 쓰고 광고라고 읽는다)를 보면 이 역시도 눈살이 찌푸려 진다. 이러한 후기들을 100% 박멸할 수는 없다는걸 알지만, 계속 보면 신뢰를 잃게 되는건 어쩔수 없는 일인것 같다. ㅠㅠ



앱 디자인 시스템


1> UI 디자인


친근하고 귀여운 캐릭터 & 아이콘


왼쪽은 스플래시 화면이고, 오른쪽은 프로필 이미지 설정하는 페이지이다. 친근한 느낌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하는건지, 귀여운 캐릭터 이미지들이 돋보인다. 스플래시 화면의 호박이...? 는 이벤트 배너나 이벤트 페이지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아마 시술/수술 후 붓기를 빼는데 호박즙이 많이 사용돼서, 그래서 호박을 ... 했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귀엽다.

또한 프로필 이미지가 없을때 디폴트 이미지가 동물중에서 고를 수가 있는데, 성형 정보앱에서 귀여운 이미지나 아이콘이 등장하니 확실히 서비스에 대한 무게감이랄까. 그런게 줄어드는 느낌이다. 

세번째 이미지는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페이지인데, 수많은 정보들을 적절한 이미지와 텍스트로 잘 분류해놓아서 앱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었다.






작가의 이전글 [앱 크리틱] 번개장터 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