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브랜드와 제품에  스토리가 필요한 이유

스토리는 기억과 감정을 자극한다

단순히 좋은 제품을 만들고 광고를 한다고 해서,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팔리는 시대는 지났다.

시장에는 수많은 브랜드와 제품이 존재하며, 다양한 광고 매체가 끊임없이 그 정보를 쏟아내고 있다.

현재의 사람들은 일상 속에서 너무나 많은 브랜드와 제품을 접하기에, 대부분의 정보들은 기억하지 않고 바로 잊어버린다.


그리고 어찌어찌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 기억됐다고 해도, 특별한 감정을 자극하지 못하면 팔리지 않는다.

기술력의 향상과 글로벌 경쟁으로 품질이 좋고 저렴한 경쟁 제품들이 너무나도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제 사람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좋은 품질은 기본이며, 그들의 감정을 자극하는 요소가 더해져야 한다.


이제 브랜드와 제품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기억과 감정을 자극하는 무언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그리고 스토리에는 그런 힘이 있다. 스토리는 여러 감각을 자극하여 정보를 오래 기억하게 만들고, 사람들의 감정을 자극하여 대상을 각별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1. 스토리는 오랫동안 기억된다

다양한 감각이 연결된 정보들은 기억에 오래 남으며, 스토리는 감각을 자극한다.


당신이 기억하는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은 무엇인가? 잠시 눈을 감고 그 장면을 생생히 떠올려보라.

미세하지만 그 순간의 감정과 분위기 등 다양한 감각이 기억날 것이다.

누군가는 그 순간의 분위기와 촉감이, 누군가는 그 순간의 이미지와 향기가 함께 떠오를 것이다.


그 외에도 익숙한 향기를 맡고 과거를 떠올리거나, 특정 노래를 듣고 누군가와의 추억을 떠올린 경험이 있지 않은가? 이처럼 다양한 감각은 기억을 저장하고 되살리는 매개체가 된다.


그리고 스토리는 이러한 감각들을 자극시켜 정보와 연결시키는 힘이 있다.

사람들은 스토리를 들을 때 이야기의 흐름과 사건에 따라 그 장면을 머릿속에 떠올리게 되는데, 우리의 몸은 어떤 사건이나 장면을 상상할 때 실제 활동을 할 때처럼 자극을 받는다.


매운 음식을 먹는 상상을 하면 평소보다 침이 더 분비되고,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상상을 하면 관자놀이가 쭈뼛거리는 것처럼, 특정 장면을 연상시키는 스토리는 듣는 이의 감각을 자극한다.


즉 스토리를 활용하면 특정 장면을 연상시킴으로써 의도적으로 듣는 이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스토리를 당신이 전하고자 하는 정보와 연결시킨다면, 그 정보는 여러 감각을 자극하여 사람들의 기억 속에 스며들 것이다.


그리고 부가적으로 인간의 뇌는 추상적인 개념보다 구체적인 이미지를 몇 배나 더 오래 기억한다고 한다.

즉 스토리를 통해 구체적인 이미지를 연상시키기만 해도 정보를 더 오래 기억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당신의 브랜드와 제품이 사람들에게 기억되길 바라는가?
그렇다면 스토리를 연결시켜 이미지를 연상시키고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라.


2. 스토리는 감정을 자극한다

스토리의 필수 요소는 사건과 인물이며, 이 두 가지 요소는 사람의 감정을 자극한다.


앞서 말했듯 인간은 특정 장면을 연상할 때 실제로 경험하는 것과 같은 반응을 보인다. 그리고 이 반응에는 감정도 포함된다. 인간의 뇌는 기쁘거나 긴장되는 장면을 떠올릴 때 엔도르핀과 도파민이 분비되고, 슬프거나 우울한 장면을 떠올릴 때는 옥시토신이 분비된다. 이처럼 스토리 속 사건은 특정 장면을 연상시킴으로써 다양한 감정을 자극할 수 있다.


또한 스토리 속 인물은 공감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사람들이 감정을 이입하게 만든다.

드라마나 영화를 보며 등장인물을 응원하거나, 그 인물과 함께 기뻐하고 슬퍼한 적이 있지 않은가?

사람들과 등장인물 사이에 정서적 교감이 이뤄지면, 관객은 그 인물을 응원하고 걱정하고 좋아하게 된다.


스토리는 장면을 연상시키는 '사건'과 정서적 교감을 이루는 '인물'을 통해 듣는 이의 감정을 자극할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성적으로 좋다고 판단되는 대상보다 감정적으로 끌리는 대상을 각별하게 여긴다.


당신의 브랜드와 제품이 사람들의 감정을 자극하는 특별한 존재가 되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감정을 자극하는 사건과 인물이 담긴 스토리를 활용하라.


당신의 브랜드와 제품이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감정을 자극하는 특별한 존재가 되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브랜드와 제품에 적절한 스토리를 연결하라.


스토리가 거창할 필요는 없다.

그저 당신이 원하는 이미지와 감정을 자극하는 하나의 사건과 인물만 있으면 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