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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가

브랜드 컨셉을 정하고, 사람들에게 알려, 팬을 확보하라

브랜딩이란 추상적인 개념이라 말하는 이에 따라 그 내용이 조금씩 추가되고 변형된다.
그래서 나도 나만의 방식으로 브랜딩을 정의하고 설명해보고자 한다.


브랜딩이란 쉽게 말하면 '브랜드 컨셉을 정하고 사람들에게 알려 팬을 확보하는' 과정이다.

간단해 보이는 설명이지만 저 짧은 문장 안에 내포시킬 수 있는 내용은 너무도 광범위하다.
그 내용을 전부 정의할 수는 없지만 '브랜드 컨셉을 정하고', '사람들에게 알려', '팬을 확보하는'
과정별로 해야 할 일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브랜드 컨셉을 정하라'
브랜드가 앞으로 어떠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보여줄 것인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컨셉을 먼저 정해야 한다. 그리고 브랜드 컨셉을 정하기 위해서는 핵심 타겟을 선별하여 그들의 욕구를 파악해야 하며,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브랜드를 차별화시킬 브랜드만의 강점을 찾아야 한다.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알려라'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는 타겟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브랜드 컨셉을 단순화시켜야 한다. 그리고 브랜드가 그들의 인식 속에 자리 잡을 때까지 브랜드 컨셉을 다양한 방식으로 계속해서 전달해야 한다.


'브랜드의 팬을 확보하라'
브랜드의 팬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브랜드에 기대하는 모습 그대로 그들의 기대를 충족시켜야 한다. 즉 고객과 브랜드의 접점이 되는 모든 순간에 브랜드다운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것이다.


브랜딩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작업은 브랜드 컨셉을 정하는 일이다.
브랜드 컨셉이란 해당 브랜드만의 정체성이자 사람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다.
이러한 브랜드 컨셉이 정확히 정해져야 사람들에게 무엇을 알리고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
앞으로의 계획을 결정할 수 있다.

그렇다면 브랜드 컨셉을 정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1. 타겟을 선별하여 그들의 욕구를 파악하라
사람들은 원하는 것이 제각기 다르며,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가 아니면 그 정보를 무시하거나 잊어버린다.
그렇기에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고객을 선별하여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고객들의 욕구를 자극하는 브랜드 컨셉을 만들어야 한다.


2. 당신의 브랜드를 차별화할 수 있는 강점을 찾아라
타겟을 선별하고 욕구를 파악했다면, 이제는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브랜드만의 강점을 찾아야 한다.
당신의 브랜드가 무엇을 제공하든 해당 시장에는 수많은 경쟁사가 존재할 것이다. 그리고 기술력의 발전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 또한 그들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경쟁 시장 속에서 돋보이는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이들과 차별화될 수 있는 하나의 강점이 필요하다.
사람들이 당신의 브랜드를 알아볼 수 있도록, 브랜드만의 강점을 찾아 갈고닦고 부각해라.  


타겟의 욕구와 브랜드만의 강점을 찾아 컨셉을 정해라. 당신의 브랜드 컨셉이 타겟의 욕구를 자극하고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점을 보여준다면, 사람들은 수많은 브랜드 중 당신의 브랜드를 선택할 것이다.


브랜드 컨셉을 정해다면, 이제는 사람들에게 그 이미지를 명확히 인식시켜야 한다.
아무리 좋은 브랜드라도 사람들이 알지 못하면, 그 브랜드는 존재하지 않는 것과 같다.
브랜드의 가치는 사람들이 인식할 때 생겨난다.

그렇다면 브랜드 컨셉을 사람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1. 브랜드 컨셉을 단순화시켜라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정보를 전달하면 사람들은 그 중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한다. 그것이 아무리 중요한 정보라도 말이다.  그렇기에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그 내용을 단순화시켜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단순화는 핵심을 찾으라는 말이다.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하지 않은 내용들은 덜어내고 하나의 핵심을 찾아 전달하라. 짧은 시간 안에 브랜드의 특징을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브랜드 컨셉을 단순화시켜야 한다.


2. 하나의 컨셉을 다양하게 표현하라
좋은 브랜드 컨셉이 있어도 그것을 보여주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 이제는 사람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브랜드 어떻게 표현할지 고민해야 한다. 사람들이 이야기를 듣게 만들기 위해서는 그들이 보고 싶게 표현해야 한다. 소비자의 성향과 트렌드에 맞춰 브랜드 컨셉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해라. 그래야 그들에게 브랜드의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줄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브랜드 컨셉은 유지하되, 그것을 표현하는 방식은 다양하게 변화시켜라.


3. 인식을 바꾸려면 지속성이 필요하다
어떠한 이미지가 사람들의 머릿속에 고착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좋은 메시지와 재미난 표현도 이를 지속적으로 보여주지 않으면 사람들은 금세 잊어버린다. 브랜드의 이미지를 사람들의 머릿속에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브랜드 컨셉을 지속적으로 계속해서 주입시켜야 한다.


브랜드 컨셉을 단순화시켜 날카롭게 만들어라. 그리고 그들의 인식 속에 다양한 방법으로 계속해서 파고들어라. 그러면 사람들이 당신의 브랜드를 인식하기 시작할 것이다.


사람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인식시켰다면, 필요의 순간 고객들은 그 이미지를  떠올리며 브랜드를 찾아올 것이다. 이때 그들을 브랜드의 팬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그들의 기대를 충족시켜줘야 한다.

그렇다면 고객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1. 브랜드와 고객이 만나는 모든 접점에 브랜드 컨셉을 녹여내라
사람들은 브랜드가 계속해서 전달한 특정한 이미지를 떠올리며 브랜드를 찾아온다. 즉 그들이 브랜드를 찾아올 때는 브랜드에게 기대하는 모습이 있는 것이다. 이때 브랜드가 약속한 모습 그대로 고객들의 기대를 충족시킨다면, 그들은 만족감을 안고 집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긍정적인 마지막 인상은 브랜드를 재방문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하지만 브랜드를 찾아왔을 때 약속한 것과 다른 모습으로 그들을 실망시킨다면, 아마도 브랜드를 다시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이 브랜드를 다시 찾아오게 만들기 위해서는, 브랜드가 약속한 모습 그대로 고객들을 맞이해야 한다. 
즉 브랜드는 고객을 만나는 모든 순간 브랜드다운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아주 사소한 부분이라도 말이다.


고객의 욕구와 브랜드만의 강점을 찾아 브랜드 컨셉을 정했는가?
브랜드 컨셉을 단순화시켜 다양한 방식으로 계속해서 인식시켰는가?
브랜드를 기억하고 찾아온 고객들을 브랜드다운 모습으로 만족시켰는가?


이러한 과정을 모두 겪는다면, 당신도 자신만의 방식으로 브랜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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