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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자현 Oct 23. 2020

공연의 또 다른 미래,
언택트(Untact)

공연 영상에서 새로운 무대를 열다.

'언택트(Untact, 비대면)'가 대세다. 직접 사람을 대면하지 않고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하는 언택트는 주로 IT업계에서 사용하던 말이었다. AI가 사람을 대체하며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마주하는 일이 없어지는 사회, AR/VR 등이 발전하며 현실에서 제공되던 서비스나 콘텐츠를 편한 방 안에서 누릴 수 있게 될 미래의 모습을 우리는 언택트라고 불렀다.


하지만 언택트는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있었다. COVID-19가 전 세계를 팬데믹으로 몰아넣으면서 우리는 물리적으로 마주할 수 없게 됐다. 식음료 시장이 배달 중심의 시장으로 전환되고, 온라인 쇼핑이 급격하게 성장했다. 밖으로 나갈 수 없게 된 현실에서 사람들은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았고, 넷플릭스와 모바일 게임이 안방을 장악해나가기 시작했다.


ⓒ Broadway On Demand


이런 상황에서 가장 큰 고민에 빠진 곳은 공연예술계였다. 현실 무대를 바탕으로 생동감 있는 공연을 콘텐츠로 제공하던 공연예술계는 패닉에 빠졌다. 좌석 간 거리를 띄우고, 공연장의 방역을 강화하며 팬데믹에 대응하던 그들은 '언택트 공연'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내며 활로를 찾기 시작했다. 이번 칼럼에서는 국내외 공연예술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언택트 공연의 모습을 통해 공연의 새로운 미래에 대해 알아보자!


※ 칼럼 전문을 읽고 싶다면, 아래 '멜론티켓 문화사람lab'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본 글은 작가가 객원에디터로 참여한 '멜론티켓 문화사람lab'의 콘텐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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