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우 Jun 17. 2021

이제야 알아줘서 미안해

 나의 부모님은 어린 나이에 결혼한 동갑내기 커플이다. 불같은 성미를 가진 아빠는 엄마와 정말 많이 싸웠다. 지금은 두 분이 너무나 다정하게 잘 지내는 부부지만, 그때는 하루하루가 살얼음판 같았다. 그나마 아빠와는 다르게 감정의 기복이 크지 않고 푸근한 엄마 덕에 나는 맘을 달래며 살 수 있었다.


 그날도 아빠와 엄마가 밥을 먹다가 큰 소리를 내며 싸우기 시작했다. 나와 동생은 그저 묵묵히 밥상에 앉아서 그 상황을 견뎌내고 있었다. 보통은 싸우고 난 뒤에 엄마는 우리에게 속상한 티를 내지 않았다. 그런데 그날은 엄마가 속이 많이 상했었는지 안 마시던 술을 마시고 누워서 잠이 들어 있었다. 잠에서 깬 엄마는 자식들 그 누구도 와서 이불을 덮어주거나 위로해주지 않았음에 맘이 상했던 듯싶다. 그때 엄마가 나에게 한 말은 아주 오랫동안 내가 나를 바라보는 시선에 영향을 주었다.


“넌 애가 정이 없어, 애가 차갑다.”


 나는 아무 대꾸도 하지 못했지만 그 말은 내 마음속 아주 깊이 새겨졌다. 평소엔 포근하고 다정한 엄마이지만 가끔 내게 서운할 때면 아픈 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했다. 그 말에 대꾸도 못 하고 조용히 마음을 찔렸지만, 원래 그렇게 태어난 걸 어떡하나 생각했다. 그리고 진심으로 내가 정이 없고 차가운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아빠와 싸우고 슬픈 엄마를 위로하고 돕고 싶었지만 생각뿐이지 난 항상 행동할 수가 없었다, 그저 묵묵히 견뎌낼 뿐이었다. 그리고 자책했다. 나는 나쁜 아이다.   




 이런 생각은 내가 아이를 낳아 9년을 키우면서 서서히 바뀌었다. 지금에서야 그 당시의 어린 나를 다시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지금 내 아이보다 조금 컸을 어린 나는 큰 소리를 내며 밥상에서 싸우는 부모가 얼마나 무서웠을까. 그때의 쿵쾅거리던 심장 소리가, 열이 뜨겁게 오르던 얼굴이, 저리던 손이 기억난다. 어딘가로 피하고 싶었지만, 움직일 용기를 낼 수가 없었다, 그저 견뎌낼 뿐이었다, 가만히 들리지 않는 척 보이지 않는 척하며 힘을 끌어모아 나를 지켜내고 있었다. 작고 어린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없는 상황에서 무기력해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다.


 엄마를 위로할 수 없음이, 엄마를 이 고통에서 구해낼 수 없음이 항상 너무나 아팠다. 나는 엄마를 너무나 사랑하는 아이였다. 엄마의 따뜻함과 지혜로움과 잔잔한 성품을 깊이 사랑했다. 그런 엄마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이 없었다. 그때는 그런 내가 참 미웠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내가 차가운 인간이어서, 정이 없는 인간이어서 그렇다고 자책했다.


 지금에 와서야 그때의 어린 나를 이해한다. 어린아이가 엄마 아빠의 큰 싸움을 보며 할 수 있었던 최선의 선택이 묵묵한 견딤이었음을 알겠다.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었지만, 마음 깊이 아픔과 죄책감을 느끼던 나를 이제야 본다. 어른이 되어서도 어린 시절의 무기력한 내 모습은 항상 나에게 아프고 싫은 부분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가만히 어린 나를 안아주고 싶다. 품에 따스하게 안고 말해주고 싶다. 얼마나 무서웠니. 엄마를 안아주고 싶었지만, 용기가 나지 않았지? 네 마음 알아. 괜찮아. 괜찮아. 넌 차갑고 정이 없는 사람이 아니야. 엄마를 사랑하는 네 마음 알고 있어. 네 마음 오랜 시간 알아주지 못했어. 미안해. 미안해. 미안해.


(출처 : 핀터레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