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명재영 Mar 27. 2023

인공지능 시대,
돈 버는 가장 쉬운 방법 4단계

2030년, 앞으로 돈 벌 수 있는 가장 중요한 1가지 마인드셋

인류 처음으로 인공지능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우리의 삶을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어주지만, 

동시에 우리의 가치와 존재감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인공지능과 경쟁하거나 따라잡으려고 애쓰는 것은 무의미한 일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 편을 보면 자신의 가치를 올리고, 

인공지능 시대에서도 빛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당신도 할 수 있습니다



엄마가 자주 하던 말이 있잖아요. 

“중간만 해라!” 

아마 가장 흔한 처세술 조언 중 하나일겁니다. 다 커서 생각해보니, 사회가 중간을 좋아하니까 그렇게 말했던 것 같아요.


옛날부터 사람들이 살아오면서, 극단보다는 중간이 더 안전하다는 걸 자연스레 알게 되었어서 이렇게 말한 거 같습니다.


그래서 '평균’이라는 건 바로 '정상’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 같아요. 

모두를 세뇌했. 태어나자마자 부모님은 우리가 성장 과정이 평균에 맞춰 잘 크고 있는지 비교하셨죠. 학교에서도 그래요. 유치원에서부터 키 120cm, 몸무게 24kg, 영어학원 79만 원 이렇게 평균을 중요하게 여겨요. 우리는 미리 정해진 평균에 밀리지 않으려고 노력했어요. 초중고에서는 '시험 잘 보는 능력’만으로 우리를 평가했죠.



1등급부터 9등급까지 나누는 건 군대나 회사에서도 마찬가지죠. 구글도 2014년까지는 이런 평범함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사람들을 골랐다고 해요. 어떤 사람은 '대한민국 평균이면 희망이 있다’라고도 하죠.




평범함은 산업시대에 최고 절정이였어요. 

인구조사나 토지조사 같은 걸로 사회를 정돈하기 위해 평범함을 강조했죠. 

그 시대의 대표적인 인물이 벨기에 통계학자 케틀레(Quételet)였어요. 그는 사람들의 육체적정신적 특징을 수집해서 '평균인’이라는 가상의 존재를 만들었어요. 



 

근대 산업화의 산물인 평균이 사회의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고 오늘날 부유한 사회의 바탕이 다는 건 사실이에요. 하지만 그에 따른 대가도 있었어요. 개인의 가치나 특성, 잠재력을 눌러버리고, 억압했어요. 이런 시스템에서는 다음 시대를 위한 창의적인 발전은 기대하기 어려워요. 


쉽게 예를 들면 평균주의는 마치 표준 사이즈의 옷을 입는 것과 같습니다. 편리하고 저렴하고 안전하지만, 자신의 몸매와 취향에 딱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 개개인성은 마치 맞춤 옷을 입는 것과 같습니다. 비용과 시간이 들 수 있지만, 자신의 스타일과 개성을 잘 드러낼 수 있습니다.


이제는 나만의 개성을 강화해야 해요. 개개인성을 강화해야 하죠. 

평균적인 일이나 평범한 일은 이제 인공지능, ai소프트웨어가 우리보다 훨씬 잘 해줘요. 그러니까 우리는 평균이나 평범에 안주하지 말고 ai소프트웨어가 못 하는 것을 찾아서 해야 해요. 자기만의 개성, 인간성이나 창의력, 감성 같은 그런 거요. 그래야 우리가 미래에도 살아남을 수 있어요. 





100세 시대에 평생 일할 직업을 찾기 위한 창직(創職), 창업(創業) 자신의 브랜드 정체성을 발견하고 디자인하는 거예요. 쉽지 않겠지만 평범함의 함정에서 벗어나야 해요. 어렵지만 평균의 함정에서 탈출해야 하는 거죠자신의 개성을 사회에서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개발해야 해요. 


유튜브의 신으로 불리는 사나이, 대도서관(본명 나동현)은 스스로 평균주의에서 벗어나 '연봉 17억’의 성과를 낸 퍼스널 브랜딩의 좋은 예시입니다. 그는 원래 대기업 SK에서 최고 등급의 평가를 받고 있었대요. 그런데도 그는 평범함에서 의식적으로 탈출해 수익모델도 없던 시절에 1인 미디어를 시작했고 성공했어요. 


또 드로우앤드류 크리에이터인데요. 원래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한 뒤 디자이너로 일하던 중 부당한 이유로 해고를 당해 지금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에서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드로우앤드류는 자신만의 개성과 매력, 재능을 브랜드화하여 가치를 높였으며 여러 책을 발간했죠.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는 퍼스널 브랜딩으로 평범주의을 넘어서 삶에서의 성취도를 끌어올리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질 거예요. 당신의 퍼스널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주변으로부터 당신은 어떤 브랜드로 알려져 있나요? 


모두가 같은 길을 걷는 것은 아니잖아요. 길 걷고 있는 사람들 보면 목적지가 다 다르잖아요. 자신의 목표와 방향에 맞는 길을 걷는 것처럼요. 그러면 더 즐겁고 의미있는 삶을 살 수 있어요.




평균주의를 벗어나 개개인성을 강화하라 
즉, 평범함에 안주하지 말고 나만의 개성을 찾아보자! 



퍼스널브랜딩을 위한 전략은 다음과 같은 4단계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볼께요.


탐색: 자신의 강점, 흥미, 가치관, 목표 등을 분석하고, 시장과 고객, 경쟁자 등의 외부 환경을 파악하여 자신만의 콘텐츠와 차별화 포인트를 정합니다.


구축: 자신의 브랜드 이름, 스토리, 슬로건, 로고 등을 결정하고, 그것을 잘 담을 수 있는 매체를 선택하여 콘텐츠를 만들어 갑니다. 콘텐츠는 자신의 전문성과 가치를 보여주고, 이상적인 고객과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확산: 자신의 콘텐츠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배포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며 영향력을 키웁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SNS 마케팅, 네트워킹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관리: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합니다.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대응하고,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보여줍니다.




평균이라는 허상에 더 이상 속지 말고 자신만의 개성을 디자인해보세요! 모두가 같은 회색깔의 옷을 입는 것보다 자신의 취향과 스타일에 맞는 옷을 입는 것처럼요. 그러면 더 독특하고 매력적인 사람이 될 수 있어요.



작가의 이전글 강남, 비싼데 사는 3가지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