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로 본 브랜드 디자이너의 강점과 약점: 당신은 어떤 유형?
브랜드 디자이너는 모든 성격 유형의 특징을 고루고루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디자인 수업(리메인BX)을 총 27기수, 브랜드 디자이너 500명이 넘게 가르치면서 느낀 점입니다. MBTI 네 가지 기준, 어떤 성격 유형이든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자신의 성격 유형에 맞는 능력을 발휘하면서, 나에게 부족한 다른 성격 유형을 보완하려고 노력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즉 성격 유형을 고정적, 한정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유동적이고 다양하게 개발하려 해야 합니다. 따라서 브랜드 디자이너는 다양한 성격 유형의 사람들이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디자이너는 다른 디자이너에 비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마케터, MD, 기획자, 개발자, 인테리어디자이너, 포토그래퍼, 광고모델, 공장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해야 합니다. E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능숙하기 때문에 프리젠테이션을 자주 해야하는 BX디자이너로 더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혼자를 즐기고, 깊이 있는 생각을 가지기에 디자이너로서 독창적, 독립적 시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더 깊고 퀄리티 높은 작업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브랜드 디자이너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철학과 이상, 가치와 성격, 스토리와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또한, 수많은 경쟁자들과 차별화되고 돋보이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다른 디자인 업종보다도 더 특히 풍부한 상상력을 동원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컨셉과 디자인 안들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이때 N은 S보다 미래에 집중하고,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정보에 더 관심이 있기에 비전과 의미 부여에 강합니다. 또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패턴과 의미를 찾아내는 것을 잘하기에 BX에 강점이 있습니다. 체계적이고 일관된 컨셉과 패턴화된 디자인 안들은 결국 브랜드에게 필수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은 역시 디테일이 중요합니다 세부사항과 실용성, 관찰을 통해 섬세한 페인포인트를 파악하고 실제적인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목표와 요구사항을 잘 충족하고, 디테일한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디자이너는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야 합니다. 인간은 감정에 약합니다. 사람들은 선거나 투자를 할 때도 감정적으로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99%가 감정적입니다. 선진화된 국가의 소비자들은 물건이나 서비스의 기능이나 품질보다는 감정적인 만족도나 심리적인 보상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때 F는 사람들의 감정과 욕구를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어 큰 강점이 있습니다. F는 유머와 휴머니즘 같은 요소를 상징적으로 디자인에 담는 것을 잘하기 때문에 BX를 잘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디자인 업무는 특히나 매출과 직결되기에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논리적인 언어브랜딩이 중요합니다. 말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죠. 이때 T는 정확한 리서치를 통해 뽑아낸 인사이트로 브랜드 전략과 구조를 설계하고, 리서치 시사점의 원리/원칙에 따라 논리적인 포지셔닝,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브랜드 디자이너는 다른 디자이너들보다 자본주의에 더 가깝습니다. 자본주의 속 기업은 시대의 소비변화에 적응하고, 달마다 바뀌는 소비자들의 요구와 성향을 계속 맞추어야 합니다. 또한, AI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도구와 기회를 제공하므로, 이를 잘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디자이너는 유연하고 적응력이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의 니즈/원츠와 트렌드, 시장의 변화, 기술의 발전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자신의 브랜드 플랫폼, 브랜드 캔버스, 설계물을 수정하고 개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하고 소통해야 하므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잘 수용하고 반영해야 합니다. 한편 P는 자유롭고 개방적인 삶의 방식을 선호하기에 미리 정해진 계획이나 목표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정보와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옵션과 대안을 고려하고,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을 잘합니다. 대신 시간 약속은 꼭 잘 지켜야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방식을 선호하는 J는 일정과 규칙을 잘 지키고, 책임감과 성실함을 가집니다. J는 브랜드 디자이너로서 계획적이고 통일되며 일관된 디자인을 만들 수 있으며 브랜드의 비전과 방향성을 잘 정하고,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완성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엔 완벽이 없으니 강박은 잠시 잊어야합니다.
브랜드 디자이너는 자신의 성격 유형에 맞는 장점을 살려서 더 특별하고 뛰어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즉, 모든 성격 유형의 특징을 고루고루 갖추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자신의 성격 유형에 맞지 않는 단점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는 협업이나 의사소통, 프리젠테이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S는 창의성이나 컨셉 통일성, 비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디자이너는 자신의 성격 유형의 장단점을 잘 인식하고, 각 기준의 장점을 고루 갖추려고 노력하고 다른 유형의 사람들과 협력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MBTI는 사람들의 성격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저 경향성을 나타내는 것일 뿐입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성격과 장단점을 잘 알고, 브랜드 디자이너로서 필요한 역량과 열정을 갖추는 것입니다.
명재영 cody@wedidi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