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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명재영 Aug 16. 2023

BX디자이너가 되려면 어떤 MBTI가 유리할까

"성격 유형이 디자이너의 성공을 좌우한다?"

MBTI로 본 브랜드 디자이너의 강점과 약점: 당신은 어떤 유형?


브랜드 디자이너는 모든 성격 유형의 특징을 고루고루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디자인 수업(리메인BX)을 총 27기수, 브랜드 디자이너 500명이 넘게 가르치면서 느낀 점입니다. MBTI 네 가지 기준, 어떤 성격 유형이든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자신의 성격 유형에 맞는 능력을 발휘하면서, 나에게 부족한 다른 성격 유형을 보완하려고 노력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즉 성격 유형을 고정적, 한정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유동적이고 다양하게 개발하려 해야 합니다. 따라서 브랜드 디자이너는 다양한 성격 유형의 사람들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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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브랜드 디자이너는 다른 디자이너에 비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마케터, MD, 기획자, 개발자, 인테리어디자이너, 포토그래퍼, 광고모델, 공장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해야 합니다. E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능숙하기 때문에 프리젠테이션을 자주 해야하는 BX디자이너로 더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I

혼자를 즐기고, 깊이 있는 생각을 가지기에 디자이너로서 독창적, 독립적 시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더 깊고 퀄리티 높은 작업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N

브랜드 디자이너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철학과 이상, 가치와 성격, 스토리와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또한, 수많은 경쟁자들과 차별화되고 돋보이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다른 디자인 업종보다도 더 특히 풍부한 상상력을 동원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컨셉과 디자인 안들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이때 N은 S보다 미래에 집중하고,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정보에 더 관심이 있기에 비전과 의미 부여에 강합니다. 또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패턴과 의미를 찾아내는 것을 잘하기에 BX에 강점이 있습니다. 체계적이고 일관된 컨셉과 패턴화된 디자인 안들은 결국 브랜드에게 필수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S

디자인은 역시 디테일이 중요합니다 세부사항과 실용성, 관찰을 통해 섬세한 페인포인트를 파악하고 실제적인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목표와 요구사항을 잘 충족하고, 디테일한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




F

브랜드 디자이너는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야 합니다. 인간은 감정에 약합니다. 사람들은 선거나 투자를 할 때도 감정적으로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99%가 감정적입니다. 선진화된 국가의 소비자들은 물건이나 서비스의 기능이나 품질보다는 감정적인 만족도나 심리적인 보상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때 F는 사람들의 감정과 욕구를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어 큰 강점이 있습니다. F는 유머와 휴머니즘 같은 요소를 상징적으로 디자인에 담는 것을 잘하기 때문에 BX를 잘 할 수 있습니다.


T

브랜드 디자인 업무는 특히나 매출과 직결되기에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논리적인 언어브랜딩이 중요합니다. 말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죠. 이때 T는 정확한 리서치를 통해 뽑아낸 인사이트로 브랜드 전략과 구조를 설계하고, 리서치 시사점의 원리/원칙에 따라 논리적인 포지셔닝,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P

브랜드 디자이너는 다른 디자이너들보다 자본주의에 더 가깝습니다. 자본주의 속 기업은 시대의 소비변화에 적응하고, 달마다 바뀌는 소비자들의 요구와 성향을 계속 맞추어야 합니다. 또한, AI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도구와 기회를 제공하므로, 이를 잘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디자이너는 유연하고 적응력이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의 니즈/원츠와 트렌드, 시장의 변화, 기술의 발전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자신의 브랜드 플랫폼, 브랜드 캔버스, 설계물을 수정하고 개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하고 소통해야 하므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잘 수용하고 반영해야 합니다. 한편 P는 자유롭고 개방적인 삶의 방식을 선호하기에 미리 정해진 계획이나 목표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정보와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옵션과 대안을 고려하고,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을 잘합니다. 대신 시간 약속은 꼭 잘 지켜야합니다. 

 

J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방식을 선호하는 J는 일정과 규칙을 잘 지키고, 책임감과 성실함을 가집니다. J는 브랜드 디자이너로서 계획적이고 통일되며 일관된 디자인을 만들 수 있으며 브랜드의 비전과 방향성을 잘 정하고,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완성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엔 완벽이 없으니 강박은 잠시 잊어야합니다.





브랜드 디자이너는 자신의 성격 유형에 맞는 장점을 살려서 더 특별하고 뛰어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즉, 모든 성격 유형의 특징을 고루고루 갖추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자신의 성격 유형에 맞지 않는 단점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는 협업이나 의사소통, 프리젠테이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S는 창의성이나 컨셉 통일성, 비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디자이너는 자신의 성격 유형의 장단점을 잘 인식하고, 각 기준의 장점을 고루 갖추려고 노력하고 다른 유형의 사람들과 협력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MBTI는 사람들의 성격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저 경향성을 나타내는 것일 뿐입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성격과 장단점을 잘 알고, 브랜드 디자이너로서 필요한 역량과 열정을 갖추는 것입니다.


명재영 cody@wedidi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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