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금융 알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다 Apr 22. 2020

요즘 누가 은행 가요? 금융도 비대면 시대

코로나19로 시작된 비대면 생활

코로나19의 출현과 감염 위험으로 사람들은 밖에서 무엇을 하기가 두려워졌고, 각국의 정부는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등 개인과 집단 간의 교류를 막아서고 있습니다. 서로 간의 '접촉'을 거부하는 현상으로 인해 사람들의 생활양식이 점점 바뀌고 있는데요. 교실 강의에서 사이버 강의, 동네 마트에서 온라인 쇼핑 등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생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현상을 '비대면 시대', '*언택트 시대'라고 합니다.

* 출처 : <2018 트렌드 코리아>, 김난도 외 7명, 미래의창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온라인도 거리두기!




핸드폰에서 비대면 금융 거래를,
다가온 금융 3.0



사이버 강의, 온라인 쇼핑, 원격 의료 등 많은 생활 영역에서 비대면 방식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금융 생활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아마존 뱅크가 온다>라는 책에서는 시대가 발전함에 따른 금융의 역사를 이야기합니다. 사람과 사람 간의 대면형 금융을 금융 1.0, 인터넷 비대면 금융을 금융 2.0, 인터넷을 넘어 스마트폰 비대면 금융을 금융 3.0이라고 합니다.
현시대는 금융 2.0과 금융 3.0이 섞인 시대입니다. 인터넷과 모바일에서 아주 손쉽게 금융 거래가 가능한 시대죠. 예/적금 상품, 신용카드 발급이 인터넷과 모바일에서 간단한 자기정보 입력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신의 소비와 라이프스타일에 딱 맞는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죠.
물론, 대출도 온라인 대출 중개 플랫폼에서 비대면으로 상담과 신청이 가능합니다. 많은 사람이 인터넷에서 쇼핑하듯 대출 상품을 고르고 상담을 받으며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요즘 누가 은행가요? 금융 3.0 시대에




수많은 비대면
금융 서비스 등장



비대면 금융 거래가 많아지고 활성화되며 많은 비대면 거래 서비스가 생겨났습니다. 인터넷에서는 대부 대출 중개 플랫폼, 맞춤 카드 추천 서비스가 등장했고, 모바일에서는 핀테크 앱의 맞춤 대출비교 서비스, 금융 쇼핑 서비스 등 기존 대면 서비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금융 흐름에 금융 소비자는 더욱 편리하고 현명한 금융 거래를 할 수 있게 됐죠.

다음 글에서는 비대면 금융 서비스를 제대로 받기 위해 살펴봐야 할 것들을 알려드릴 텐데요. 
수많은 비대면 금융 서비스 중에서 어떤 서비스를 먼저 이용해야 할지, 비대면 금융 서비스에서 눈여겨봐야 할 점이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핵심만 이야기한다면 금융 거래의 기본인 '서비스의 신뢰도와 편리함'에 대해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정말 예민하고 중요한 돈거래이기에 금융소비자는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죠. 또한, 금융 3.0이 다가오는 시대인 만큼 이전 금융 시대보다 혁신적으로 편리해야 합니다. 금융소비자는 어떤 믿음직스러운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까요?
다음 글에서 신뢰도 높고 편리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1부
<요즘 누가 은행 가요? 금융도 비대면 시대>

2부

<비대면 대출, 제대로 받으려면 고려해야 할 3가지>


매주 돈 되는 소식 받고 싶다면? (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두낫콜 (Do not call) 신청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