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신용 알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다 Aug 17. 2021

좋아 보이는 신용카드 혜택의 숨겨진 비밀

사회생활을 시작한 어른이 되어 체크카드를 쓰고 있으면 주변에서 애기 취급하는 경향이 종종 있어요. 진짜 어른들은 신용카드를 쓰고 다양한 혜택들을 누릴 줄 알아야 한다는 소리를 듣기도 해요. 이 말을 듣고 괜히 나만 우직하게 어릴 때 고사리 손으로 만든 통장과 함께 발급한 체크카드만 계속 쓰면서 손해 보고 있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어요. 자주 가는 카페에서 신용카드로 할인 혜택을 받는 사람들이 부러울 수도 있고요.

그래서 큰맘 먹고 카드사별로 혜택들을 비교해보고 평소 생활패턴에 가장 적합한 신용카드를 발급했다고 가정해볼까요? 신용카드를 쓰는 첫 달, 신용카드의 풍성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과 함께 신명 나게 카드를 긁었을 거예요. 하지만 청구서에는 당연히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 혜택들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요? 지금부터 신용카드 혜택 조건의 숨겨진 비밀들을 공개합니다.


 혜택 조건은 의외로 까다롭다


대부분의 신용카드 혜택 조건으로 전월이용실적과 최소결제금액을 충족해야 해요. 광고로 보면 조건을 충족하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닌 것 같지만 의외로 까다로운 부분들이 있어요. 우선 전월이용실적 기준은 '전월 1일 ~ 31일'의 사용금액이에요. 카드 청구서만 보고 실적을 채웠다고 착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사람들마다 카드 결제일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신용카드의 전월이용실적은 청구서에 나와있는 금액과 대부분 달라요. 또한 할인이나 적립받은 이용금액은 전월이용실적에서 제외되어요.

예를 들어 월급이 200만원인 경우 적금 40만원, 부모님께 용돈 20만원, 아파트 관리비 10만원, 이동통신요금 10만원, 월세 50만원인 경우 현금으로 지출하는 금액을 제외하면 총 70만원이 남아요. 만약 이 사람이 전월이용실적이 70만원이 혜택 조건인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혜택을 받지 못할 확률이 높아요. 왜냐하면 할인이나 적립 받은 이용금액은 전월이용실적에서 제외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이러한 전월이용실적과 제외되는 금액이 최대 얼마인 지 함께 계산해서 무조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 예산을 정해야 해요.

최소결제금액은 혜택을 받기 위해 써야 하는 금액이에요. 돈 쓰는 것이 뭐가 어려워?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만약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 각 신용카드에 맞는 최소결제금액을 써야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지출을 분산하여 관리할 수 있어야 해요.


할인의 숨겨진 비밀 (할인율, 할인한도, 할인횟수)


너는 카페를 자주 가니깐,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니깐, 편의점을 자주 가니깐 딱 맞는 신용카드가 있는데 30%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면 어떤가요? 굉장히 솔깃한 제안인 것 같지만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어요. 신용카드 할인혜택을 체크할 때는 할인율뿐만 아니라 할인한도와 횟수를 함께 챙겨야 해요.


만약 편의점을 이용하면 30% 할인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월 30만원을 편의점을 쓰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보아요. 당연히 월 9만원을 할인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할인이 적용된 금액은 3만원 뿐일 수 있어요. 그 이유는 할인한도가 3만원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럼 이 사람은 편의점에서 30만원, 40만원을 쓴다고 하더라도 3만원밖에 할인을 받을 수가 없어요.

그래서 할인한도를 꼼꼼하게 챙겨야 해요. 만약 할인한도가 없는 신용카드라면 할인횟수 제한은 없는지 꼼꼼하게 챙겨야 해요. 앞서 언급한 편의점 자주 가는 사람의 경우에 월 할인횟수가 5회로 제한되어있다면 그 이 후에 대해서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가 없어요. 그래서 할인율이 상대적으로 낮더라도 할인한도가 높거나 횟수제한이 없는 신용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훨씬 유리해요.


적립 포인트를 현금으로 돌려받는 방법


신용카드를 쓰면 할인 혜택만큼 쏠쏠한 것이 적립 혜택이에요. 적립된 포인트는 카드사와 제휴된 곳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 포인트 전부를 쓰진 않기 때문에 조금씩 남을 수밖에 없었어요. 그래서 지금까지 내 포인트들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여러 카드사들의 앱을 모두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어요.

하지만 올해부터는 여러 카드사에 흩어져 있는 카드 포인트를 한꺼번에 조회하고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어요.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앱과 홈페이지(링크)와 어카운트인포 앱과 홈페이지(링크)에서 카드 포인트를 한꺼번에 조회하고 원하는 계좌로 받으면 되어요.


신용카드는 많을수록 좋다?


신용카드는 카드사별, 종류별로 각기 다른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그래서 요모조모 비교하면서 나에게 딱 맞는 신용카드를 찾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에요. 그럼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신용카드를 여러 개 발급하면 되는 것 아닌가?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올해부터 우리카드는 고객 1명당 발급 가능한 자사의 신용카드 최대 매수를 10개 이하로 설정했어요. 아무리 신용점수가 좋아도 우리카드를 10개 이상 보유할 수 없게 되었어요.

카드를 처음으로 발급하면 제공되는 혜택만 받고 이용을 하지 않는 체리피커 때문에 제한이 생겼어요. 아직 다른 카드사에서는 발급 개수에 제한을 두고 있진 않지만 추세를 지켜볼 필요는 있어요. 만약 여러 카드사들이 발급 개수에 제한을 둔다면 개수만큼 신중하게 카드를 발급해야 해요.

신용카드 혜택도 결국 돈을 써야 누릴 수 있는 것이에요.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만 생각한다면 돈을 안 쓰는 것보다 큰 절약은 없다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에요. 반대로 이왕 써야 하는 것이라면 조금이라도 더 많은 혜택을 챙길 수 있는 똑 소리 나는 소비자가 될 수 있기를 바라요.

* 이 콘텐츠는 2021.08.17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의 소비습관에 딱 맞는 신용카드를 찾고 싶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대출이자를 아끼는 가장 좋은 방법, 신용관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