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금융 알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다 Dec 29. 2021

모르면 손해인 2022년 달라지는 금융업계 변화

2021년이면 끝날 줄 알았던 코로나 19가 결국 2022년까지 이어지며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게 되었어요. 코로나 이슈가 계속되는 가운데 2022년 금융업계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마이데이터 본격 시작


2022년의 가장 큰 이슈는 마이데이터인데요. 마이데이터소비자가 카드사, 은행, 보험사 등 각종 기업에 흩어져 있는 돈과 관련된 모든 정보들을 특정 마이데이터 사업자에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동의를 해주면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가 시행될 예정이에요.

마이데이터는 은행, 카드, 투자, 보험,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예정이며 향후에는 금융뿐만 아니라 의료,  자동차, 부동산 등 전 산업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어요.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허가를 받은 은행, 보험사, 카드사, 핀테크 스타트업 등의 사업자만 할 수 있어요.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입자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어요. 데이터양이 방대할수록 더욱 고도화된 서비스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마이데이터 시스템이 안정화된다면 지금보다 더욱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요.


더 강화되는 대출 규제


2022년에도 정부에서 강력한 DSR 규제를 예고했어요. DSR 규제는 대출자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연 소득의 일정 비율 이내로 제한하는 제도인데요. 

내년 1월부터 DSR 2단계가 시행되며 총대출액이 2억원을 초과하는 대출자에게 차주별 DSR 규제가 적용됩니다. 내년 7월부터는 3단계가 시행되어 1억원 초과 대출자까지 적용 대상이 확대되어요.

저축은행, 카드론, 캐피탈의 DSR 규제도 더욱 강력해질 예정인데요. 우선 새롭게 카드론도 DSR 산정에 포함됩니다. 또한 2021년까지는 DSR 60%까지 규제에 적용받지만 2022년부터는 DSR 50%까지 규제 기준이 강화되어요.


올해는 가계대출 증가율을 5%대였지만 내년에는 4%대로 관리하기 때문에 내년에도 올해와 마찬가지로 하반기로 갈수록 돈을 빌리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에요. 특히 고정 수입이 다른 연령대보다 적은 20대, 60대는 DSR 규제에 막혀 추가 대출은 어려울 가능성이 커요. 미리 돈이 필요한 대출 실수요자는 연초에 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할 수 있어요.


기존 대출 관리가 더욱 중요해졌어요


신규 대출 관리와 함께 기존 대출을 얼마나 잘 관리하는지에 따라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되었어요. 2022년부터 기존 대출의 적극적인 상환 유도를 위해 중도상환수수료 인하를 확대할 예정이에요. 중도상환수수료는 대출 만기 전에 대출금을 갚을 경우 발생하는 수수료를 의미하는데요.


보금자리론(주택금융공사), 디딤돌대출(HUG)의 중도상환수수료 70% 감면 기한을 22년 6월 말까지 연장했어요. 이를 반영하여 시중은행에서도 중도상환수수료 감면 혜택이 더욱 확대되고 있는 추세예요. 현재는 농협은행은 수수료 면제(~21년 말), 기업은행 수수료 50% 감면(~22년 3월 말) 중이에요.


더 낮은 금리, 더 좋은 조건으로 대환대출을 얼마나 잘하는지에 따라 대출 이자 부담도 줄일 수 있어요.


대출 실수요자들을 위한 특별 한도는 미리 챙겨가세요


대출 실수요자들에게는 연 소득의 0.5배 이내, 최대 1억원까지 추가 대출 한도를 제공할 예정이에요. 결혼, 장례, 출산, 수술, 입원 등의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경우 대출을 받을 수 있어요. 2022년 1월부터 각 은행별로 진행한다고 하니 미리 내용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중저신용자의 대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햇살론 대출한도도 2022년 일시적으로 상향 예정이에요. (근로자햇살론은 1,500만원 →  2,000만원, 햇살론뱅크는 2,000만원 → 2,500만원) 햇살론의 기본 소득 요건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4,500만원 이하면서 개인 신용평점 하위 20%>이며 각 상품별로 추가 요건은 있을 수 있어요.


알다 앱 다운로드

매거진의 이전글 재테크의 기본, 금리에 관한 모든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