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직장 생활은 어떠신가요? 즐거우신가요? 힘드신가요? 힘드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아마 대부분의 분들은 직장 생활이 힘들다고 하실 것입니다. 너무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힘든 직장 생활, 어떻게 하면 좋은지 제 생각을 적어봅니다.
제가 싫어하는 말이 있습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좋은 말이죠. 그런데 어떤 것들은 즐길 수가 없습니다. 저도 직장 생활을 하면서 죽을 만큼 힘든 적이 있었습니다. 아니, 죽고 싶었을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는 말이 도움이 되었을까요? 아닙니다.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내가 즐기는 것이 좋은 것을 몰라서 즐기지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상황도 있습니다.
내가 하는 일이 도저히 나에게 맞지 않고, 상사에게 늘 깨지고, 사이코 같은 동료들과 함께 일하거나 혹은 왕따를 당할 수도 있고, 미래가 보이지 않을 수도 있고, 해고의 위협에서 살고 있고, 혹은 월급이 터무니없이 적지만 다른 방법은 없고, 이런 여러 가지 상황에서 내가 마음 편하게 즐기는 것은 불가능할 때가 많습니다.
그럼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 할까요? 오늘 저는 대략 3가지에 대해서 말해 보겠습니다.
1. 무언가를 준비하세요.
내가 무언가를 준비한다면 마음이 편합니다. 직장이 도저히 맞지 않다면 무언가를 준비하면 마음이 든든해집니다. 그러면 내가 회사 생활도 잘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을 준비할 수 있을까요? 저를 예로 든다면 저는 직장을 다니면서 블로그를 썼습니다. 매일매일 하루에 1개씩, 혹은 가끔은 2개, 3개, 이렇게 몇 년을 썼습니다. 블로그 글을 쓰면서 저는 제가 작가라는 미래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이 가끔 불가능해 보이고, 힘들어 보일 수 있지만, 그래도 무언가를 준비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은 전혀 다릅니다.
저는 이렇게 미래를 준비하면서 오히려 마음을 다잡고 회사 생활을 했습니다. 일을 하면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안정적으로 미래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직장에 고맙다는 마음까지 생깁니다. 이직을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영어 공부를 할 수도 있습니다. 기술 자격증을 딸 수도 있습니다. 주식이나 부동산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든 좋습니다. 내가 미래를 준비한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든든해집니다. 그러면 직장 생활도 더 잘 됩니다.
2. 게임을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마음을 비우는 것입니다. 내가 게임 속에 들어가서 직장에서 원화 채굴을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나라는 사람과 일하는 나를 분리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말이 약간은 도피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서 진짜 나를 분리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짜 나는 1번에서 말하는 미래를 준비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저는 직장에 과몰입하는 사람들을 봅니다. 화내고 분노하고 좌절하고. 그런데 일은 일일 뿐입니다. 직장에서의 나와 내 삶의 나를 분리하는 기술이 꼭 필요합니다. 나의 영혼을 보호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3. 나를 괴롭게 하는 것과 정면으로 부딪치세요.
사실은 이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잘 되지는 않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내가 미래를 위해 무언가를 준비하고, 직장에서의 나와 내 삶의 나를 분리하다 보면 상황이 객관적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나의 진짜 문제를 알 수 있습니다. 저를 예로 들어볼게요. 저는 직장 생활이 힘들었던 것이 일이나 인간관계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내가 직장을 벗어나면 아무 쓸모없는 사람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에 더 얽매이게 되었던 것입니다. 직장에 의존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저는 직장을 벗어나면 돈을 벌 수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물론, 이직이 가능하지만 그 또한 이름만 다르지 또 다른 직장입니다. 늘 직장에 끌려다니는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그 이후 저는 직장 외에서도 돈을 벌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했습니다. 규모는 상관없었습니다. 단돈 만 원이라도 벌어보자. 그런 마인드로 여러 분야에서 만 원, 만 원을 벌면서 지금은 수천만 원도, 억 단위도 벌 수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저를 괴롭히는 회사 외에서 쓸모없는 사람이 아니라 회사 외에서도 쓸모 있는 사람이 되었던 것입니다. 여러분도 여러분을 괴롭히는 진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것을 발견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제가 3개를 말씀드렸는데요. 한 개라도 도움이 되는 조언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직장 생활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직장은 우리 인생의 대부분을 차지하기도 합니다. 직장 생활, 그리고 그 이후의 미래를 잘 헤쳐 나가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