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실패

by 부아c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는 끊임없이 로켓을 우주로 쏘아 올리고 있다. 올해 초 시험 비행은 실패로 끝났고, 로켓의 잔해는 하늘에서 폭발했다. 이 영상을 본 누군가는 이렇게 댓글을 남겼다.


"내 실패도 이렇게 아름다웠으면 좋겠다."


아래는 폭발 당시의 사진이다.



일론 머스크가 로켓을 계속 발사하는 이유는 인류를 화성으로 이주시키기 위해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실패를 피할 수 없다. 실패를 통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게 되고, 개선해 나간다. 도전 속에서 또 실패를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 배우면서 결국 성공에 가까워진다. 그렇게 생각하면, 로켓 폭발은 성공을 위해서 꼭 필요한 아름다운 실패이다.


우리의 삶도 이와 같지 않을까? 세상에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로켓을 우주에 보내는 거대한 미션도 그렇고, 개인의 성취도 마찬가지다. 모든 사람은 각자의 우주를 가지고 있다. 내가 바라는 우주에 닿기 위해서는 도전해야 하고, 도전하는 과정에서 실패를 경험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실패에서 배울 수 있다면, 실패도 이 사진처럼 아름다울 것이다.


누군가는 그 잔해를 보면서 비웃을지도 모른다. 어차피 안 될 것 왜 도전하냐고. 하지만 그렇지 않다. 이번에 성공에 닿지 못하고 부서진 그 잔해는 결국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 소중한 연료가 되지 않을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연에 대한 3가지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