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고객, 패션포스트, 사업, 스타트업
패션포스트 2022년 첫호이자 창간기념 첫번째호인 70호에 제 글이 실렸습니다.
'고객은 당신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제목으로 실제 직접 경험했던 멘토링과 컨설팅 사례로 풀어보았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마케팅을 하면서 새해 연초에 고객 중심이라는 초심을 잃지 않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1. 고객 반응이 예상과 다르면 그것은 고객이 아니라 당신이 문제인 것이다
2. 고객에 대한 이해가 당신 개인 경험의 폭에 갇혀 있다
3. 이해할 수 없으면 고객 잘못인가?
4. 고객이라면 이렇게 생각하고 행동할 것이다?
5. 유사하게 묶이는 고객들이 과연 생각과 행동도 비슷할까?
6. 고객에 대해 함부로 잘 안다고 이야기하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