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팬덤, 팬클럽, 고객
3년전에 쓴 글인데 이제는 이미 팬덤 마케팅이 대세가 되어 작년부터는 새로운 트렌드인양 여기저기서 샐럽이나 전문가들이 이야기해왔다. 누누히 말했듯이 결과론적 해석의 트렌드 이야기는 대개 이미 사업적 활용가능성이 매우 낮다. 트렌드 이야기를 하려면 조짐과 예측을 해야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트렌드 말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이미 트렌드가 반영된 현상으로 말한다. 그러니 트렌드 책이나 글 보고 뭔가 시작하면 다 망한다는 말이 나오지~ -.,-;;
https://blog.naver.com/jskalex/221484158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