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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재상 Alex Jan 05. 2018

연차별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

신입사원에서 과장까지의 역량 List

나 정말 잘하고 있는 걸까?


정신없이 일을 하고 회사에 다니다 보면 과연 내가 잘하고 있는 건지 스스로 궁금해질 때가 있습니다. 특히 연차가 점점 쌓일수록 이런 의문은 커지고 앞으로의 커리어를 생각해보면 그 해답이 간절해지기까지 합니다. 


이 정도 연차가 되면 이런 역량은 무조건 있어야 한다고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려워요. 각자가 속해있는 산업군과 회사의 특성, 개인별 커리어 등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죠. 그래도 가이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크기 때문에 일반적인 대기업 기준으로 한 번 간략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자신의 연차에 딱 대입해보기보다는 이런 순서로 필요 역량이 달라진다는 점, 그리고 다음 단계로 성장하기 위한 일종의 기준으로 살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신입 : 입사 ~ 1년 차


1) 업무 역량

대리급(4~8년 차)에 대한 업무 지원 ( = 시킨 일 잘하기!)

전체 프로젝트의 하위에 속한 작은 업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


2) 기타 역량 

조직이 수행하는 전체 업무 속에서 각 세부 업무가 가지는 의미 파악하기

세부 업무에 대한 파악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2. 사원 : 2~3년 차


1) 업무역량

전체 프로젝트의 하위에 속한 작은 업무의 독립적 처리

담당 업무에 연계된 추가 아이디어 제안 및 실행


2) 기타 역량

조직이 수행하는 전체 업무 속 자기 담당 업무의 의미 이해하기

전체 업무에 대한 View와 연계된 업무 수행



3. 사원 및 대리 : 4~5년 차


1) 업무역량

전체 프로젝트의 하위에 속한 작은 업무 여러 개를 독립적으로 처리(2~3년 차보다 확대된 업무 바운더리)

담당 업무에 연계된 추가 아이디어 제안 시 독립된 업무로 키워서 자신의 새로운 담당 업무로 만들기


2) 기타 역량

조직의 허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리더십 및 팔로워십 훈련

업무 후임이 없더라도 조직 생활에 대한 후임 지도 수행



4. 대리 : 6~8년 차


1) 업무역량

작은 규모의 독립 프로젝트 or 대형 프로젝트의 일부를 독립적으로 처리

담당 업무와 연계된 동시에 타 부서와 협업해야 하는 업무를 새롭게 제안하여 담당


2) 기타 역량

관리자가 되기 위한 리더십 준비

부서 내 업무적/비업무적 이슈에 대해 대리 및 사원들과 함께 처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발

타 부서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상 능력 개발



5. 대리 및 과장 : 9~10년 차


1) 업무역량 : 6~8년 차와 동일


2) 기타 역량

6~8년 차와 동일하나 '관리자가 되기 위한 리더십'에 중점을 둘 것 (관리자로 진급하기 위한 필수 역량이기 때문임)



6. 과장 : 10~13년 차


1) 업무역량

중대형 프로젝트의 한 축을 독립적으로 처리

담당 업무와 일부 연계되거나, 연계성이 떨어져도 조직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 제안, 실행하기


2) 기타 역량

리더십 및 조직관리 역량

상사 및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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