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재상 Alex Nov 06. 2018

알렉스넷 기준과 규정

스타트업, 네트워킹, 알렉스넷, 창업, 사업

폐쇄형 스타트업 네트워킹 커뮤니티 알렉스넷을 운영하면서 몇몇 기준과 규정이 있다.


선발시 사업아이템 보다 창업가를 훨씬 더 중요하게 본다. 의지, 진정성, 절실함, 열정, 긍정성, 진중함, 우직함 그리고 단백함을 보며 현재 능력은 크게 상관 안한다. 물론 채용하는 입장이라면 기준이 조금 달랐겠지만, 이것들이 초기 스타트업 창업자에게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요소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나머지는 그런 인성과 태도를 가지고 있다면 노력으로 채우거나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채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커뮤니티 교육과 코칭시 사업역량이나 직무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시간도 있지만, 바른 창업가 정신과 더불어 비즈니스 매너와 커뮤니케이션 역량 함양을 동시에 진행해서 생각과 사고의 균형을 맞춰주려고 노력한다.


모임참가부터 의견제시와 토론 등 알렉스넷의 기본은 자율성에 기반하지만, 매우 강력한 규정이 있다. 절대적인 신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멤버들과 운영자에게 거짓말 하거나 밖에 나가서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은 바로 강퇴다. 또한 정식 교육이나 코칭, 육성 기관이나 사람이 아니라 검증받지 않은, 보통 말도 안되는 내용으로 빨리 성공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는 비공식 '사기' 기관이나 사람을 따르는 경우도 강퇴다. 둘 다 정상적으로 정도를 걸으며 성장하는 다른 멤버들에게 안좋은 영향을 끼치고 분위기를 망가뜨리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청사진만 갖고 이야기하지 마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