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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카스케이프 Jun 10. 2020

실용주의가 빚어낸 컴팩트 SUV,볼보 XC40.

XC40인스크립션.


안녕하세요, 수많은 뉴스와 포스트 중에 클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은 정말 SUV의 홍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나오는 신차마다
SUV밖에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던 중 최근에 XC40을 시승을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물론 최근에 출시한 차종은 아닙니다만, 여전히 주문하면 대기를 해야 하는 인기 차종인 만큼
깊은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았습니다.

제 리뷰는 스펙이나 보도자료에 있는 내용보다는 주관적인 관점이 많은 점 참고해 주세요!~

볼보 하면 역시 뭔가 안전의 대명사 같은 느낌이 있죠~ 과거에 워낙 그런 이미지가 강하다 보니 

지금까지도 이미지가 굳어서 가는 것 같습니다. 근데 솔직히 요즘에 안전도는 유로엔켑이나 IIHS 보면
상향 평준화되어서 다들 점수는 좋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실제 도로의 사고는 시험 테스트 때와는
완전히 다르다는 점, 다양한 사고 환경에서 튼튼한 차가 안전한 차라고 할 수 있는데 볼보라는 브랜드가
그중 하나임은 분명합니다.


익스테리어


전장 4,425mm의 크지 않은 크기임에도 2,702mm라는 꽤 긴 휠베이스 덕분에 작은 SUV임에도 

넓은 실내공간이 나옵니다.  그래서 이렇게 옆모습을 사진으로 찍어도 비율이 안정적으로 보이는 것 같네요.

볼보 하면 역시 이 토르의 망치라고 불리는 데이라이트 디자인이 먼저 떠오르지 않나 생각됩니다.

낮에도 굉장히 밝아서 존재감이 높은 편.

볼보 하면 떠오르는 디자인 중 하나인 프론트 그릴! 모양이 이게 아니라 다른 거면 볼보스럽지 않을 거 같아요.

제가 시승한 모델은 2.0터보 사륜구동 인스크립션 등급입니다.

후면 역시 볼보 왜건이나 SUV 라인업에서 볼 수 있던 전통적인 형태의 디자인을 채용했습니다.

컴팩트 SUV의 새로운 제안을 하는 모델이지만 볼보의 전통을 잘 계승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가장 아름답지 않은가?라고 생각을 합니다. 길게 쭉 뻗어내려오다가 빵빵해지는 라인~

다른 차에서 보기 힘든 그런 힘을 가지고 있고, 사진을 찍어봐도 아름답게 나오네요~


인테리어


최근의 볼보 차들은 인테리어에 많은 집중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들의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랄까요? 그런 부분을 좀 더 어필을 하기 위해 컨셉도 약간 편안한 집
같은 느낌으로 잡는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소재나, 색감이 따듯한 느낌이 있어서 더욱 그렇게 생각되는 거 같기도 합니다.


세로형 9인치 디스플레이는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편리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공조기 조작도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하는 부분은 좀 불편했습니다. 다른 기능은 전부 디스플레이에서 조작하게 되어도
공조기만큼은 역시 바로바로 손으로 조작을 할 수 있는 게 아직까지는 저는 편하게 느껴지네요.

그리고 최상위 등급인 인스트립션에만 장착된 크리스탈 글래스 기어노브입니다.

250년 역사를 지닌 스웨덴의 오레포사에서 제작된 크리스탈 글래스 입니다. 촉감이 굉장히 좋고
전체 길이가 짧아서 조작할 때 재미있습니다.

하만-카돈 오디오 역시 인스크립션 트림에만 적용되는 옵션입니다.  우퍼와 서브우퍼를 포함하여 총 13개의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어서 음질이 굉장히 좋아요~~각각의 음들이 생생하게 다 들리는 느낌!!

그리고 전 트림 제공되는 기능으로, 실내 공기 청정 시스템이 있습니다. 여러 개의 액티브 카본 필터가 꽃가루와 먼지, 배기가스 분진 등의 이물질을 걸러주고  악취도 제거하여 내부의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요즘에는 다른 것보다 이런 실내공기 청정 관련된 기능이 있는 차들이 약간 더 끌리네요...





볼보라는 안전의 대명사 차량인 만큼 주행 안전에 관련된 다양한 장비가 있습니다.

"시티 세이프티"라는 볼보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긴급제동 시스템, 지금은 3세대에 접어들고 조향 지원
기술까지 적용이 되어 50-100km 사이의 속도 범위에서 작동하며 밤낮 관계없이 자동차, 보행자, 자전거, 큰 동물 등을 인지하고 경고를 보낸 뒤 운전자의 반응이 없다면 스스로 제어를 하여 속도를 줄이거나 회피하여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충돌 회피 지원 기능"  "도로 이탈 완화 기능"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 
"파일럿 어시스트 II" "도로 이탈 보호 시스템" 과 같은 첨단 장비를 전부 탑재하고 있어
운전자 뿐 아니라 보행자의 안전도 신경을 쓰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행감각은 확실히 넉넉한 출력을 가지고 있는 2.0터보에 풀타임 사륜구동이다 보니

안정감이 높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이파워를 도로에 쏟아붓는 그런 목적의 사륜구동은 아니라는
말인 거죠~ 나쁜 노면 컨디션, 비가 오는 도로, 눈길, 모래 등 차체가 균형을 잃을 수 있는 그런
상황에서도 사륜구동 덕분에 안전하게 주행을 가능케 하는 목적이 높다고 생각을 합니다.

작지만 작다고 할 수 없는 볼보 SUV 라인업의 막내 XC40을 타보니 

확실히 그들만의 정서를 잘 녹여낸 차라고 생각을 합니다.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소형 SUV이지만
조금은 늙어 보이는 그릴 덕분에 중후해 보이는 게 단점이네요 ㅎㅎㅎ

제가 시승한 XC40 인스크립션 모델의 가격은 49,370,000원 (개소세 적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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