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을 통한 제휴 마케팅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다
지금이라도 숏폼을 시작해보자 늦지 않았다.
내가 숏폼을 시작하는 이유는 바로 미래의 유통에 빠질 수 없는 채널은 바로 마이크로인플루언서의 숏폼채널이기 때문이다. 숏폼을 통해서라면 이젠 누구나 물건을 팔 수 있는 쇼퍼가 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전자상거래에서 물건을 파는 형태는 점차 진화하고 확장되는 중이다)
숏폼을 통한 제휴마케팅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플랫폼의 인기와 함께 마케터들 역시나 숏폼에서의 제휴마케팅을 통해 더 많은 가시성과 영향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있다.
특히, 인스타그램와 틱톡의 숏폼은 사용자들에게 짧고 캡슐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빠르게 정보를 소화하고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숏폼에서는 사용자들이 빠르게 콘텐츠를 스크롤하고 공유하기 때문에, 제휴 마케팅 캠페인의 확산력이 높아진다. 숏폼에서의 제휴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는 타겟 그룹에 대한 세분화 된 타겟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고, 플랫폼 사용자들의 관심사와 선호도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브랜드가 적합한 인플루언서와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숏폼을 통한 제휴 마케팅은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도달하고 브랜드 인지도와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매력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인스타그램이나 틱톡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제휴 마케팅에 매우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잇는 이유>
1) 제품 또는 브랜드와 관련된 인기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소폰서십 게시물을 작성할 수도 있고, 이를 통해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2) 제품을 홍보하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그들의 팔로워들에게 할인 코드나 쿠폰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팔로워들의 관심을 끌고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전략이다.
3) 인플루언서들에게 제품 리뷰 및 언박싱 영상을 제작해달라 요청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는 제품의 특장점을 자세히 설명하여 팔로워들에게 제품의 가치를 알릴 수 있다
4) 특정 이벤트나 캠페인 진행 시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이벤트를 홍보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는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게시하고 팔로워들이 동참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5) 제품과 관련된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에 제품 언급과 태그를 요청할 수 있다 제품과 관련된 컨텐츠를 소비하는 팔로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6) 인플루언서들의 컨텐츠를 가공하여 2차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
제휴 마케팅을 수행할 때는 인플루언서의 타겟, 그룹, 전문성 등을 파악 협업 계획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위 내용을 증빙할 수 있는 현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 마케팅 트렌드
1)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마케팅 효과 극대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비용이 훨씬 적게 들고, 목표 타깃층에 집중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어 더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대중에게 인기가 높은 유명 인플루언서보다 팔로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더 높은 참여율을 이끌어내기 때문이다. 최근 온라인 마케팅 기업들이 브랜드에 적합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매칭 서비스를 활발하게 시도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다.
2) 숏폼 비디오로 홍보 영상은 짧고 임팩트 있게
숏폼(Short-form) 비디오의 시대다. 영상으로 정보를 소비하는 소비자들이 긴 영상보다는 빠른 속도와 소화하기 쉬운 짧은 영상을 선호하고, 숏폼 비디오 시청 시간도 길어지는 추세다. 소셜미디어 틱톡(TikTok), 인스타그램의 릴스(Reels), 유튜브 쇼츠(Shots)의 인기는 이러한 트렌드를 잘 반영하고 있다.
3) 대세가 된 소셜커머스
여기서 말하는 소셜 커머스란,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을 말한다. 소셜커머스는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이를 통해 쇼핑하는 이들은 지속 늘어나고 있다.
미국전자상거래 시장 마케팅 트렌드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