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추월차선>_5
내가 경험한 몇 번의 실패는 그 크기나 그로인한 아픔의 정도는 제각각이지만, 원인이 대체로 같다.
기획이 부족했다. 돌아보면 계획 단계부터 무언가 잘못되어 있거나, 빠져있었다.
성급한 출발 끝에 나는 기진맥진한 상태로 영 낯선 곳에 도착한 나를 발견하곤 했다.
이번 장은 작가가 추월차선의 개념에 덧붙이는 '노파심 챕터'라 할 수 있겠다.
성급한 출발은 잠시 멈추고, 목적지와 길을 다시 한번 챙겨보기로 하자.
이 길이 진짜 추월차선인지, 아닌지 다음의 질문을 통해 살펴보자.
당신의 사업은,
1)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주는가?
2) 다른 경쟁자가 진입하기 어려운가?
3) 통제력을 당신이 갖는가?
4) 수백만명에게 팔리거나, 단 몇 명에게라도 수백만원에 팔리는가?
5) 당신의 시간을 뺏지 않는가?
만약 우리가 위의 다섯 가지에 모두 Yes라고 답한다면, 이제 우리 앞엔 초록불만 남아있다.
위 다섯 가지 질문을 작가의 설명과 함께 제대로 이해해보도록 하자.
0. 올바른 길로 가야 부로 통한다
당신이 선택한 길은 올바른 길인가?
부의 추월차선에 들어서려면, 영향력의 법칙을 이용해야 한다.
영향력을 향한 길 : 추월차선 5 계명
당신의 길이 영향력의 방향으로 뻗지 않는다면 아무리 서비스를 잘해도 부를 이루기 어렵다.
영향력의 법칙에 부합하는 사업인지 가늠하기 위해 사용할 계명이 있다.
추월차선 5 계명 / CENTS
1) Need 필요의 계명
2) Entry 진입의 계명
3) Control 통제의 계명
4) Scale 규모의 계명
5) Time 시간의 계명
1. 필요의 계명 : 돈을 좇지 말고 필요를 좇아라
신규 사업의 90%가 5년 안에 실패하는 이유는 '필요의 계명'을 만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업이 성공하려면 필요를 충족시키고,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사업을 성공시키는 방법이다.
소비자들은 이기적이다. 소비자들은 "내가 무엇을 얻을 수 있는데?"라고 묻는다. 생산자로 성공하려면 소비자의 이기심에 초점을 맞추어라.
돈은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에 끌린다.
사업의 존속 여부는 시장과 소비자가 결정한다.
사업의 올바른 토대는 이기적인 내적 욕구가 아닌, 시장의 외적 욕구에 기반을 둬야 한다.
다량의 욕구를 해결해 보라. 혹은 중대한 욕구를 해결해 보라. 사람들의 욕구는 아래와 같다.
1) 기분을 좋게 해 준다
2) 문제를 해결해 준다.
3) 교육해 준다.
4) 외모를 발전시킨다.
5) 안전을 제공한다.
6)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한다.
7) 기본적인 욕구부터 외설적인 욕구까지
8) 삶을 편안하게 해 준다.
9) 꿈과 희망을 고취한다.
2. 진입의 계명 : 진입 장벽이 높거나 남달리 탁월하거나
진입 장벽이 낮은 사업은 열등한 길이다.
당신이 시작하는 사업을 누구나 하루 만에 혹은 그보다 빨리 시작할 수 있다면 십중팔구 당신은 진입의 계명을 위반하고 있으며, 승산은 없다. 낮은 진입 장벽을 넘어서려면, '탁월함'이 필요하다.
돈에 관하여 이야기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위험 신호는 '모두 다'이다.
'모두'는 진입의 계명이 위반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적신호다.
모두 같은 것을 하고 있다면 볼 것도 없이 그것은 실패한다.
소비자들-일반 대중-에게 널리 퍼진 분별없는 열광을 보면 이제 손을 떼야할 때다.
다른 모든 사람과 다르게 살고 싶다면 모두와 같으면 안 된다.
3. 통제의 계명 : 통제권을 갖고 있어야 큰돈을 만질 수 있다.
편승하기의 문제점은 운전자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수많은 사람들이 이런 식으로 망설임 없이 구조적인 통제권을 맡겨 버린다.
당신이 키우고 있는 것은 누구의 돈 나무인가? 당신은 자신의 브랜드에 투자하고 있는가.
4. 규모의 계명 : 사업의 힘은 규모에서 나온다.
규모는 곧 영향력이며 영향력이야말로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의 핵심이다.
규모가 충족되려면 중요도나 범위가 커져야 한다.
영향력 없이는 기하급수적인 부를 창출할 수 없다.
작은 서식지는 작은 부를 창출한다. 크게 생각해야 한다.
영향력의 법칙에 접근하는 질문
1) 수백만 명에게 확대될 수 있는 길인가?
2) 누군가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칠 수 있는가?
5. 시간의 계명 : 시간을 쏟아붓지 않아도 돈이 되는 사업
시간과 분리되지 않은 사업은 직업이다.
시간의 계명을 지키려면 스스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
내 시간을 쏟아붓지 않아도 사업이 돌아갈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콘텐츠 시스템,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유통 시스템, 인적 자원 시스템 중에서 사업 체계를 시작하길 권한다. 추월차선 여행자들은 길을 떠날 때 그 길을 자동화할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
6. 추월차선 5 계명을 만족시키는 사업 아이템
세 개의 추월차선 고속도로
가장 높은 제한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5 계명을 모두 충족시키는 세 개의 고속도로
a. 인터넷
b. 혁신
c. 의도적인 되풀이
a. 인터넷
-가입자 기반
-콘텐츠 기반
콘텐츠 기반 사업 모델은 특정 틈새나 산업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뉴스, 잡지 및 블로그들이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무료로 콘텐츠를 제공하며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회사에 광고를 판다. 나는 콘텐츠 기반 수익 구조가 성공하기에 가장 어려운 모델이라고 본다. 진입 장벽이 매우 낮아졌고 방문자가 많아야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콘텐츠 기반 사업은 제휴 사업과도 밀접한 관련을 갖는데, 제휴 사업은 구조적으로 편승 사업이다.
-고객 발굴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소셜 네트워크는 콘텐츠 시스템의 산물이다. 불특정 다수에게 콘텐츠를 제공하기보다는 사람들을 그룹이나 동호회로 묶는 것이 소셜 네트워크의 핵심이다.
- 중개 시스템
- 광고
- 전자상거래
b. 혁신
낡고 진부한 것을 개선시켜라. 사람들이 잘 모르는 제품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세상에 다시 선보여라. 아무도 쓰지 않는 제품을 모두가 쓰게 하라.
c. 의도적인 되풀이
되풀이란 바람직한 목적이나 대상, 혹은 결과에 접근하려는 목표를 갖고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는 행위나 수단이다. 의도적인 되풀이의 과정은 5 계명의 마지막, 규모를 실현시키는 행위다. 규모는 인적 자원 시스템이나 반복적인 성공을 통해 실현된다.
7. 마지막 힌트, 기회는 투덜이와 함께 온다.
기회는 엄청난 전설적인 아이디어에서 오지 않는다.
기회는 충족되지 못한 욕구에서 온다.
기회는 사람들의 불편을 해결하는 데 있다.
기회를 발견하는 법
나는 **가 정말 싫어
나는 **를 안 좋아해
나는 **가 짜증나
**하는 게 소원이야
그만 좀 **했으면 좋겠어
**는 형편없어
**에 해당하는 것을 찾고, 불편과 해소되지 못한 욕망을 해소시켜라. 그것이 기회다.
추월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을 알려주고,
추월차선 사업은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하는지 밝혔다.
그 다음은 무엇일까.
작가의 정신교육이 이어진다.
"추월차선을 아는 것만큼, 시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