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arry An Aug 14. 2018

[NLP] 6단계 리프레이밍 기법


이 기법은 감정이나 행동을 변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6단계 리프레이밍 기법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최면의 ‘파트테라피’기법부터 이해해야 합니다. 파트테라피의 기본 가정은 인간의 무의식이 여러 부분으로 나뉜다는 것입니다. 즉, 무의식이 분열되어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이지요.


극단적으로 무의식은 특정한 행동을 멈추려는 부분과 유지하려는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금연을 하려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하면, 이 사람의 무의식에는 금연을 하고 싶은 마음과 흡연을 유지하려는 무의식이 서로 갈등하고 충돌한다는 것이지요. 마음의 법칙 가운데 두 가지 마음이 대립하면 우세한 부분이 이긴다는 법칙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금연을 하려는 무의식적인 마음이 이기면 금연을 하게 되고, 흡연을 하려는 무의식적인 마음이 이기면 계속해서 흡연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파트테라피는 개인의 내부에 존재하는 각각의 무의식적인 측면을 환기한 후, 소통하도록 만들어 합의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그 결과 통합이 일어나서 원하는 방식으로 감정을 느끼거나 행동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결국 6단계 리프레이밍 기법은 파트테라피에 기반하고 있으며, 핵심은 무의식 간에 소통을 하도록 만든 결과 문제가 해결되는 것입니다. 기법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악하기 : 변화를 원하는 감정이나 행동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② 무의식과의 소통


원치 않은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무의식과 소통하도록 합니다. 무의식에게 질문해본다고 가정하고 다음과 같이 물어봅니다. “네가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너와 잠시 이야기해보고 싶은데, 가능할까?” 만약, 동의를 얻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③ 긍정적 의도 파악


이제 원치 않은 행동의 이면에 있는 무의식의 긍정적인 의도를 물어볼 차례입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도록 합니다.


Q1. 이 행동을 하는 긍정적인 의도가 무엇인지 알려줄래?

Q2. 나를 위해 이 행동을 하는 걸 잘 알아. 그 이유를 상세히 알려줄래?


④ 무의식과 재소통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문제를 해결했거나 잘하는 것을 할 때 작용하는 창조적인 무의식에게 질문해보도록 합니다. 다음과 같이 질문하면 됩니다. “원치 않은 행동을 대체할만한 긍정적인 3가지 대안들을 알려줄래?”


⑤ 동의를 얻은 후, 통합


새로운 대안을 무의식이 받아들일 수 있는지 물어봅니다. 만약 받아들인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대략 3일 정도의 시간을 갖고 받아들이도록 재협상하도록 합니다. 특히, 원하는 행동이 자신의 생존과 번식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도록 합니다.


⑥ 미래 체험 : 마지막으로 미래 체험 기법을 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하는 스스로의 모습을 체험해보는 시간을 갖으며 마무리하도록 합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NLP] 앵커링 붕괴 기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