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llan Kim May 30. 2022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 로직 - 에어서치, 스마트블록?

네이버 검색어 최적화

이버 검색 엔진의 로직은 계속 진화한다. 아마 내가 검색엔진 개발자라면 머리가 꾀나 아플 것이다. 새로운 알고리즘을 도입하면 또 그 허점을 이용해서 꼼수를 하는 사람들, 업체들이 구름처럼 생기기 때문이다. 그럼, 검색 결과 나오는 문서들이 또 홍보성이라고 욕을 먹는다. 검색 개발자는 이래저래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다! 이 때문에 C-Rank 알고리즘과 D.I.A. (다이아) 로직을 도입한 뒤 꽤 안정적으로 수년이 흘렀는데 또 새로운 로직이 필요한 시기가 도래했다. 에어서치, 스마트블록은 최근 네이버가 도입한 검색엔진 알고리즘이다.


| 에어서치? D.I.A 로직을 대체하는 알고리즘인가?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알고리즘이 나오면 기존 알고리즘을 대체하는 걸로 생각한다. 전례를 보면 전혀 틀린 짐작은 아니다. 리브라 알고리즘이라고 부르는 녀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든 알고리즘이 C-Rank 인데, C-Rank 는 어찌보면 리브라 알고리즘을 대체하는 개념이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에어서치는 기존 D.I.A. 를 대체하는 알고리즘이 아니다. 어찌보면 에어서치와 스마트블록 알고리즘은 기존 콘텐츠 생산자 위주의 최적화의 단점을 일부 보완해서 검색하는 콘텐츠 소비자 입장에서 좀더 편리한 알고리즘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본문 내용에 대한 영상을 소개한다>


에어서치, 스마트블록 알고리즘은 D.I.A 로직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알고리즘이다!



간단히 말해서, 스마트블록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의 연관 검색어를 주제별로 모아서 제안해 주는 알고리즘이다. 예를 들어 분당 맛집이라고 검색을 하면 기존에는 뷰탭에 최적화된 블로그가 상위 노출된다. 하지만, 지금은 분당맛집 관련 주제를 추천해 주는 항목이 생겼다. 그 다음 나오는 것이 "반응 좋은 후기"이다.



"인기 주제 둘러보기" 항목이 스마트블록 알고리즘의 결과이다!


바로 이런 변화가 스마트블록 알고리즘이 만든 변화이다. 그런데, 분당 맛집 관련 주제에 상위 노출되는 포스팅은 누구일까? 바로 D.I.A. 로직으로 판단했을때 상위 노출기준에 만족하는 포스팅들이다. 이 중에서 사람들이 검색을 많이했고 클릭을 많이 한 결과가 바로 그 이라, 반응좋은 맛집 후기 등으로 상위 노출되는 것이다.


즉, D.I.A. 알고리즘 기준으로 상위 노출된 적이 없다면 여기에 노출될리도 없는 것이다.


또한, 맛집, 여행 등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인기 주제의 경우 이런 탭이 존재하지만, 대부분 다른 키워드에 대해서는 이런 항목이 없다. 즉, D.I.A. 알고리즘 결과 상위 노출된느 기존 방식과 동일하다는 것이다.


에어서치 알고리즘은 스마트블록을 품고 있는 좀더 상위개념이다. 사실 개인적으로 이 알고리즘은 인플루언서쪽에 활용하려고 만든 알고리즘이라 생각된다. 아마 일부 사용자들이 눈치 챘는지 모르겠지만, 어느 순간부터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다른 사용자보다 인플루언어 글이 더욱 상위 노출되는 걸 알 수 있을 것이다.




핸드폰에서 혹은 PC에서 '필름카메라'를 검색하면 (참고로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의 경우) 광고 항목 바로 아래 일반 블로거가 아니라, 인플루언서가 검색 결과 상위 노출된다. 즉, 아무리 블로그 최적화 지수가 높은 일반인이라고 해도 인플루언서를 이길 수 없다는 뜻이다.


이 때문에, 이제 개인이든 기업이든 인플루언어를 목표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한다. 물론 인플루언서도 꼼수나 난무하다. 하지만, 한가지 분명한건, 적어도 블로그의 주제가 통일되지 않으면 인플루언어 선정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없다!


어떤 이들은 열심히 노력해서 최적화 블로그를 만들었는데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이 바뀌면서 검색 결과에서 누락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런데, 처음부터 D.I.A 로직 기준으로 상위 노출될 자격이 있는 양질의 콘텐츠라면 앞으로는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검색엔진이 할 역할은 인기있는 콘텐츠를 찾아주는 것이 아니라, 주제와 최대한 연관성이 높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요소 (즉 인기 등등) 가 영향을 미치더라도 콘텐츠의 질 자체의 중요도와 비교하면 보잘것 없다.


제발 꼼수나 루머에 신경쓰지 말고 어떻게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 것인지 고민하는데 더 투자하면 좋을 것 같다!


참고로, 양질의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두가지 이야기를 소개한다.


브랜딩 전략:

https://blog.naver.com/akinterv/222735543577


스토리텔링 글쓰기란?

https://blog.naver.com/akinterv/222743140424


더라이프 마케팅 영상 자료

1편 : 마케팅은 무엇인가? - 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기술

2편: 온라인 마케팅 첫걸음 - 첫인상에 대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