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llan Kim Sep 05. 2022

필름카메라 for 남성?

라이카 MP,M6, 니콘 FM2 

얼마 전 블로그 독자에게 흥미로운 부탁을 받았다. 남성용 필름카메라 소개가 가능하냐는 것이다. 필름 카메라는 남성 전용/여성 전용이 따로 없지만 흥미로운 주제라 생각했다. 내가 생각하는 남성용 필름 카메라를 소개해 본다.


[라이카 MP, M6]

실제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이 사용하던 라이카 필름카메라

라이카 카메라 중 라이카 MP와 M6는 기계식 카메라이다. 배터리를 빼도 동작한다는 뜻이다. 배터리는 내장 노출계를 위한 목적이고, 셔터스피드는 순전히 기계식 기어비로 움직인다. 이런 카메라가 수십 년에서 길게는 50년 이상 작동한다니 신기하기도 하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런 기계식 필름 카메라에 완전히 매료되었다. 내장 노출계를 보기는 하지만, 종종 뇌출계를 이용해서 빠르게 노출 상황을 가늠하고 찍고, 그 결과 예쁜 사진이 나오면 쾌감이 느껴진다.


나의 Leica MP와 Leica M6 필름카메라

라이카 M6 로 찍은 필름 사진 몇 장을 소개한다. (MP 사진은 최근 나의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에서도 쉽게 볼 수 있어 M6로 기록한 결과를 소개한다.)







[ 니콘 FM2 ]


두 번째 남성 필름 카메라는 니콘 FM2이다. 니콘 FM2는 SLR 카메라로 가장 인기 있던 모델 중 하나일 것이다. 망치 대용으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고 할 만큼 견고한 외모에 사진 결과물도 정말 예쁘게 만들어 준다.


라이카 M6와 Nikon FM2



니콘 FM2 (티타늄 한정판 모델)

FM2 도 완전 기계식 카메라이다. 더구나 셔터스피드가 1/4000까지 지원된다. 밝은 렌즈로 주광에도 어느 정도 개방해서 찍을 수 있다는 뜻이다. 초점 거리도 짧아 무척 감성적인 사진을 만들 수 있다.

물론, FM2는 여성 유저도 상당히 많이 있다. 하지만, 여성들이 주로 작은 자동 필카를 많이 찾고 있는 반면 남성은 크기와 상관없이 기계식 필름 카메라로 선호하는 편이다. 지금 계절과는 잘 맞지 않지만, 봄에 찍었던 FM2 필름 사진 몇 장을 소개한다.





서두에도 말했지만, 남성, 여성 전용 필름 카메라는 없다. 하지만, 다수의 남성들이 사용하는 필름 카메라를 한번 소개해 보았다. 다음에는 여성들이 주로 사용하는 필름 카메라도 소개해 볼 예정이다.

작가의 이전글 오래간만에 Portra 400 필름사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