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llan Kim May 22. 2023

온라인 마케팅 이렇게 가이드대로 하면 절반 이상 성공

나의 플랫폼은 무엇?

라인 마케팅처럼 어려운 것이 있을까? 현재 잘하고 있어도 그 결과를 확인하려면 몇 달에서 길게는 일 년 이상 소요되며, 잘 못하고 있더라도 알기 어려운 것이 온라인 마케팅이다. 본래 모든 사람이 서로 다른 분야에 재능이 있으니 내가 잘 못하는 것은 외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처럼 외부 자문 업체를 찾기 어려운 분야도 없다. 조금 극단적으로 말하면 90% 이상은 사기성 꼼수를 사용하는 업체들이기 때문인 것 같다. 이들이 말하는 성과를 결국 유료 광고이다. 


그런데, 유료 광고는 외부의 도움을 받지 않더라도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유료 광고에 대한 무료 영상 강좌만 들어도 직접 할 수 있다! 또한 유료 광고는 광고 예산에 비례해서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예산을 많이 확보하여 강하게(?) 진행하면 절반 이상 성공이다.


성공적인 온라인 마케팅은 유료 광고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유료 광고에 집행하는 노력 외 마케팅 활동이 성공적일 때 유료 광고가 더해져서 완성되는 것이다! 일반적인 온라인 마케팅 성공에 대해서는 다음 이야기를 소개하면 좋을 것 같다. 아마 확! 와닿을 것이다.


온라인 마케팅 성공의 모습 도대체 어떤 모습일까? 사례로 이해를 도와 보았다.


<온라인 마케팅 성공 어떤 모습일까? - 가상의 예시 소개 >

*사례의 주인공 1인칭 시점으로 각색된 이야기이다.


나는 현재 대기업 말년 차(?)이다. 벌써 희망퇴직을 받는다는 이야기가 돌아 내 예상보다 5년이나 일찍 퇴사해야 할지 모르겠다. 그래도 20년 이상 연금 등 돈을 잘 모으긴 했지만, 50세 이전에 퇴직해서 은퇴하는 건 쉽지 않다. 뭐라도 해서 경제활동을 해야 하지만 다시 취업하고 싶지는 않다.


내 적성을 살려서 잘 해볼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다. 여행 유튜버가 되기로 했다. 워낙 출장을 많이 다녀서 그런지 여행사보다 내가 더 저렴한 티켓을 구매하는 재주(?)도 생겼고 여행지에서 어떤 식당이 맛집인지 현지인만 알 수 있는 정보도 꽤 알고 있기 때문이었다. 무엇보다 여행 다니며 즐기면 일할 수 있다면 대기업 때 수익에 절반도 미치지 못하더라도 행복할 것 같다. 이 정도면 훌륭한 노년(?) 설계 아닌가?


보통 여행 유튜버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크게 2가지 수입원 소스가 필요하다.  

    현지 여행 장소에서 유료 광고를 지원하는 방법 (단순 여행 협찬이 아니라)  

    유튜브 구독자를 많이 확보하여 Google에서 광고 수입을 받는 방법  


그런데 이 둘 다 플랫폼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 플랫폼이란 내 유튜브 채널을 말한다. 내 채널이 어느 정도 성장하지 않으면 위 두 가지 수익 모두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플랫폼을 성장시키려면 처음에는 내가 투자해서 채널을 어떻게든 10K 구독자 이상 모아야 한다. 10K 구독자... 음.. 몇 개의 영상을 만들어야 가능할까? 매번 영상을 만들 때마다 여행을 떠나면 투자되는 비용은 어느 정도 될까?


갑자기 여행 유튜버의 삶이 멀어지는 것 같다..





다들 플랫폼 성장 (사례에서는 여행 유튜브 채널)을 할 생각은 하지 않고 결과 (광고 협찬, 구독자로 인한 광고수입)만 기대한다. 플랫폼을 성장시키려면 시간/비용이 투자되는 건 당연한 것인데 여기에 투자할 생각은 하지 않는다.


아마 이쯤 읽었다면 온라인 마케팅 어떻게 해야 성공의 맛을 볼 수 있을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한국 기업으로써 온라인 마케팅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플랫폼으로 생각하고 부가적으로 YouTube 와 브런치 및 Google 기반 홈페이지(블로그형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이 필수이다. 여기에 필요하다면 업종별로 SNS를 추가하는 것이 맞다.


네이버 블로그라는 플랫폼을 성장시키려면  

    블로그 최적화를 통해 내가 희망하는 키워드를 상위 노출시킬 수 있어야 하며,  

    블로그 콘텐츠는 정보 전달 형태보다 스토리텔링 형태로 잠재 독자의 기억에 남을 수 있어야 하며,  

    고퀄리티의 사진 (콘텐츠와 문맥이 맞는 사진)을 통해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아야 한다.  

각자 설명은 다음 링크로 대신한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변호사 업종 등 콘텐츠를 기획/작성하는 데 필요한 배경지식이 있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도 무척 중요하다. 


온라인 마케팅을 직접 하든, 스스로 하기 어려운 부분을 외부 업체에 의뢰하든 어떤 형태로든 나의 플랫폼(네이버 블로그 외)을 키워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케팅 전문가를 찾았다면 기획 의견을 따라가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