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llan Kim Jul 02. 2018

Leica CL, 여행지에서의 추억을 사진, 동영상으로

Leica CL HD, 4K 동영상 

라이카 M10은 최고의 디지털 M 카메라이지만, 동영상 기능이 빠져있다. 물론, 한국에서는 오히려 동영상이 없는 Leica M이 더욱 좋다. 사진에 집중할 수 있고, 또 그만큼 만족할 수 있는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전혀 아쉽지 않다. 하지만, 해외여행이라면, 가끔은 동영상으로 추억을 좀 더 생동감 있게 담고 싶을 때가 있다.


얼마 전 다녀온 미국 포틀랜드 여행에서는 (Portland, Oregon) 라이카 필름 카메라 Leica M7과 Leica CL 의 조합으로 여행을 다녀왔다. 여행지의 추억을 늘 필름으로 기록하고 싶은 욕심도 만족하고, 필요하면 Leica CL로 동영상도 찍을 생각이었기 때문이다. 라이카 M 렌즈로 찍은 동영상은 어떤 느낌일까? 그리고, HD를 넘어 4K로 담는 동영상은 또 어떤 느낌일지 몹시 궁금했다.


Leica CL 과 Leica M7 

이 조합의 또 한 가지 장점은 Leica M10을 소지할 때보다 가볍다는 것이다. 작은 Body 만큼이나, 무게도 매우 가볍다. (반면 가벼워 보이는 Leica M10 은 실제 들어보면 쇳덩어리 같은 무게를 자랑한다)


Leica M7, Kodak Portra 400 Film 

코닥 포트라 400 필름 6개를 들고, 160 감도 하나까지 모두 7개의 필름을 들고 여행을 떠났다. 하루에 거의 한롤씩 찍다시피 여행지의 추억을 원 없이 필름으로 담아 보았다. 


Portland, Oregon 은 미국 내에서도 살고 싶은 도시 1위로 선정될 정도로 Hot Place이지만, 최근 한국에도 잘 알려져 한국인 관광객도 쉽게 마주치는 도시이다. Portland 의 Downtown 에 가면, 마치 한강처럼 많은 다리를 볼 수 있는데, 이 중 철교로 (도로도 철로 된 길로) 큰 배가 지나가면 다리를 위로 올리고 내리는 다리를 종종 만날 수 있다. 


Leica M7, Kodak Portra 400 Film

늘 강 한쪽에서 다리를 물끄러미 바라보다, 이번 여행에서는 직접 배를 타고 이 다리가 열리는 모습을 볼 기회가 있었다. 바로 이 장면을 Leica CL과 Summilux-M 1:1.4/35 fle 렌즈 조합으로 담아 보았다.


Leica CL, Summilux-M 1:1.4/35 fle - 용량 때문에, 4K 가 아닌 HD 화질로 만든 동영상을 참고로 올려본다. 
Leica CL

다리가 올라갈 때의 모습이다. 천천히 기어를 이용해 다리를 드는 모습은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Leica CL


물끄러미, 배를 타고 유람하다가 Leica CL로 추억을 담아보고, 또 동영상으로도 담아본다. 라이카 M 렌즈의 선명함 때문인지, 동영상의 느낌 또한 라이카 사진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든다. 핸드폰이나, 기존 DSLR로 찍은 동영상과는 또 다른 깊이감이 느껴진다. 동영상 때문에, 구매한 Body는 아니지만, 기대하지 않았던 만족감이 더하면서 기분이 더욱 좋아졌다.


Leica CL

Portland downtown에서 출발한 배는 Lake Oswego라는 도시까지 이동한다. 이동하는 내내, 수상가옥 혹은 별장 집을 계속 관람할 수 있어 눈이 즐겁다. 사진을 찍는 내내 수상 가옥 중 하나에 내가 살고 있는 모습을 그려 보았다. 상상만 해도 즐겁다. 바람소리, 배가 지날 때마다 들리는 잔잔한 파도소리를 만끽하며 한껏 여유를 부릴 모습을 그려보았다.




Leica CL 

한동안 여행을 떠날 때면 One body one lens를 갖고 다녔다. 여러 개의 렌즈를 들고 가면 사진 욕심 때문에, 여행에 몰입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 여행에는 필름 사진도 포기하고 싶지 않았고, Leica CL로 사진과 동영상을 모두 찍어 보고 싶어 여행에 100% 몰입할 수 없었다. 하지만, 그래도 좋다. 꼭 한 번은 필름 사진과 디지털 사진 그리고 동영상으로 같은 피사체를 담아 보고 싶었는데, 그것이 내가 좋아하는 Portland 여행이었기 때문에, 더욱 만족스러웠다!


* 여담으로 라이카 M 렌즈를 사용해서 라이카를 입문하고자 한다면 Leica CL을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Portland 여행기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Leica M7 필름 사진 : https://blog.naver.com/akinterv/221297805305 


Leica CL 디지털 사진 : https://blog.naver.com/akinterv/221296411608

디지털 사진 Portland 다리 : https://blog.naver.com/akinterv/221294227233


작가의 이전글 라이카 CL과 Leica M7 필름으로 아름다운 세상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