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llan Kim Nov 01. 2019

필름카메라, 필름 사진 입문할때 카메라 선택은?

수동필카 vs 자동필카 중 입문용 카메라는 무엇일까?

필름 카메라 입문할 때 어떤 카메라를 선택할까요?


사실 가장 곤란한 질문 중 하나입니다. 카메라는 정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꼭 비싼 카메라가 좋은 카메라도 아니며, 그렇다고 저렴한 카메라라고 나쁜 카메라도 아닙니다. 가장 좋은 카메라는 내가 조작하기 편하고 디자인도 마음에 들어 늘 휴대하고 사진을 찍기 편안한 카메라가 정답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조언을 하면, 늘 아쉬워합니다. 무언가 카메라 모델명을 제시해 달라고 합니다. 딱히 이런 분들에 대한 답변은 아니지만, 필름 사진을 입문할 때 어떤 카메라를 선택하면 좋을지에 대한 글을 남겨 보았습니다.






필름 사진 36장을 모두 예쁘게 찍는 방법?


한 장 한 장 소중한 필름 사진 36장 모두 실패하지 않고 예쁘게 찍을 수 있는 팁이 있을까요? 답변은 "매우 그렇다!"입니다. 그런데, 의외의 또 한 가지 대답은 "자동 필름 카메라라면, 글쎄요! 하지만, 수동 카메라라면 36장 모두 예쁘게 찍을 수 있습니다."입니다. 잉?!@#$ 오히려 자동이 더욱 정확하지 않을까요?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노출이 사진의 질을 좌우하는 필름 사진의 경우 내장 노출계를 그리 신뢰할 수 없는 자동카메라는 때로는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 필름 사진 생활을 즐기고 있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서, 예쁜 사진을 찍을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흑백 필름 사진을 더욱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


요즘 유행하는 레트로 감성 때문에, 흑백필름 사진을 즐기는 젊은 세대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심지어 흑백필름만 촬영하는 사진관도 여러 곳에 생기고 있습니다. 필름 카메라를 구매 했다면 응당 흑백필름으로 사진을 찍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런데, 흑백필름을 더욱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 그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글을 재미있게 즐기셨나요?

혹 필름 카메라 및 필름 사진에 대한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 주세요. 다음 포스팅에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물사진, 피부톤이 부드럽게 나오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