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llan Kim Oct 06. 2020

블로그 최적화 D.I.A.(다이아) 이후 쉬워졌다.

검색어 최적화로 고민한다면...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 아직도 고민인가요?


보통 기업 홍보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 일면에 검색어 결과 노출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 된다. 그런데, 일인 기업이나 소규모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 입장에서 실무 마케팅 노하우를 배우는 일은 쉽지 않다. 요즘은 다양한 기관에서 온/오프라인 강좌가 있고 심지어 네이버 본사에서도 강좌가 있어 마케팅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는 다수 있다. 하지만, 이런 강좌를 통해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 방법을 배우는 건 쉽지 않다. 대부분 강좌는 온라인 마케팅의 기본 이야기를 하다가, 자연 성장에 대한 팁을 알려주기보다는 유료 광고를 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결론을 내기 때문이다.


최적화 작업은 최종 목표가 아니라, 온라인 마케팅의 기본으로 해야 하는 행위이다.
블로그 최적화 작업을 하려면 글에 이모티콘을 반드시 삽입하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글에 이미지도 많이 넣어야 하며 키워드를 #키워드 형태로 다수 삽입하라고 해서 그렇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자문을 의뢰한 한 고객이 한 말이다. 그동안 다양한 강좌를 들었지만, 블로그 최적화에 성공한 적은 없다고 한다. 그는 막연히 일면 노출이 무척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참고로 위에 그가 들은 이야기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이렇게 오프라인 강좌에서 강사가 루머를 전달하고 있으니 참 안타까운 일이다.

신규 블로그를 만들어 최적화를 목표로 하는 사람이라면 좋은 소식이 있다. 네이버에서 검색 알고리즘에 D.I.A (다이아) 로직을 추가한 뒤로 블로그 최적화가 비교적 쉬워졌다. 가장 큰 변화는 블로그 활동을 매일 하지 않더라도 양질의 콘텐츠를 운영한다면 빠른 시간 안에 일면 노출이 가능해졌다는 것이다.

그 이전에는 거의 매일 포스팅을 작성하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활동" 자체에 큰 의미를 두었다. 하지만, 더 이상 그렇지 않다. 아무 콘텐츠나 올려 꼼수를 쓰던 마케팅 업체가 작업하던 블로그들이 일면에서 우수수 사라졌다. 참 좋은 현상이다.


마케팅 경험이 전혀 없는 개인도 블로그 최적화 작업은 가능하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검색 결과 일면 노출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블로그 최적화는 목표가 아니라 당연히 해야 하는 작은 액션 아이템에 지나지 않는다. 만일 아직도 일면 근처에도 노출되지 않고 있다면 1시간 30 정도 강의를 듣고 나면 누구나 쉽게 일면 노출이 가능해질 것이다. (물론 키워드의 인기 정도에 따라 좀 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할 수도 있다!)

블로그 최적화에 대한 도움말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온라인 최적화 강좌에 대한 문의는 allan@thelife.marketing /앨런 김)


블로그 최적화 신생 블로그일 경우 주의할 점

블로그 최적화 교육 이후 개인도 직접 최적화 작업이 가능할까?

작가의 이전글 이태원 클라쓰 길을 따라서 "힘내라 이태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