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림책미인 앨리 Oct 27. 2023

우리 동네 만화방

< 만화방_책대여점_ 서점> 동네에 한 군데씩은 있었던 가게

베르사유 장미, 슬램덩크, 열혈강호 

내가 가장 좋아하는 만화책이다. 지금도 만화책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책이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만화책을 한 번이라도 안 본 사람이 있을까.

학교 수업 가면 아이들 책상에는 늘 만화책이 놓여있다. < 흔한 남매 > 시리즈가 인기 최고다. 나머지는 대부분 학습만화를 보고 있다.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만화에 흠뻑 빠져있다면 초등 중학년부터는 웹툰을 즐겨본다. 이미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웹툰 원작으로 제작되고 있으니 그 인기가 얼마나 많은지 짐작할 수 있다.

웹툰은 네이버, 다음 등의 각종 플랫폼 매체에서 연재되는 디지털 만화를 지칭한다. 


어릴 적 우리 동네에는 유일한 서점이 있었다. 아빠 어마와도 친분이 있는 집이라 책은 대부분 그 집에서 다 구입했다. 가게 가운데에는 기다란 진열장 위에 잘 가 나는 책들을 전면배치로 쌓아놓고 그 밑으로 문제집 위주로 배치한 기억이 난다. 계산대는 가게 제일 안 쪽에 위치했으며 사람이 그렇게 많이 붐비지 않았다.

아저씨 아줌마도 책방 주인이라 그런지 조용한 스타일이었고 그곳에서 살고 있는 남매가 참 부러웠던 기억이 난다. 그 시절에도 만화책을 보는 것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왜 그렇게 만화책 보는 것을 싫어했는지 이유를 알지 못하는 채 우리 삼 남매는 만화책에 푹 빠져 있었다. 그때 한참 같이 봤던 만화책은 < 슬램덩크>가 큰 비중을 차지했고 무협지를 좋아하는 아빠 영향으로 무협지 만화 <열혈강호> 시리즈를 즐겨봤다. <열혈강호>는 유독 여자의 몸매에 집착하는 부분들이 많아 처음에는 무슨 내용인지도 몰라 남동생한테 일일이 물어가며 보았던 기억이 난다. 또한 <베르사유 궁전 > 시리즈와 < 유리 가면 > 시리즈는 한 번 읽으면 손에 놓지 못해 번번이 엄마한테 잔소리를 들어야만 했던 책이었다.


삼 남매가 만화책에 한층 더 빠질 무렵에는 우리 동네에 책대여점이 들어왔을 때다. 한 건물에 있었고 바로 우리 가게 옆에 있다 보니 자주 이용했다. 엄마가 좋아하는 홍콩 시리즈 영화 비디오, 아빠가 좋아하는 무협지 소설, 그리고 우리가 좋아하는 만화책이 비싸지 않은 가격에 숙박요금처럼 몇 박 며칠로 빌릴 수 있으니 신세계였다. 심부름 가면서 우린 틈틈이 만화책도 끼워 빌려왔다. 연재가 있는 만화책일 경우에는 그 달이 빨리 지나가고 다음 달이 되어야지만 그 만화를 볼 수 있었는데 이것을 빨리 보고 싶은 마음에 엄마 아빠 몰래 책을 구입해 보기로 결정했다. 혼자서 실생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동생들을 꼬셔 동참시켰다.

우리 가게 옆에 화장실 가는 골목이 있는데 여기를 이용해 책을 구입해 소장하는 걸로 결론 내렸다.

계획은 의외로 간단했다. 첫 번째 세 명 중 한 명은 망을 본다. 둘째 만화책을 용감하게 구입해 올 사람을 가위바위보를 정해 뽑는다. 셋째 만화책을 구입해 온 사람이 골목으로 책을 던지면 두 명이 그 책을 받아 옷 안에 넣고 자연스럽게 방으로 들어간다. 넷째 엄마가 보지 못하는 곳에 만화책을 보관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평소보다 한 시간 일찍 자기로 하면서 만화책을 본다. 충분히 실행할 수 있는 것을 강조해 계획을 꼼꼼히 살펴보며 우리는 가위바위보를 했다. 

가위 바위 보!

여동생은 망을 보고 남동생은 만화책을 받아 방으로 가져가고 내가 서점으로 가서 책 구입하는 자로 정해졌다. 겁이 많았던 난 할 수 있을지 마음과 몸이 후들후들 거렸지만 체면이 있다 보니 아무렇지 않다면서 조심조심 골목으로 걸어갔다. 커다란 덩치 세 명이 고개를 숙이며 몸을 낮추면서 발소리가 나지 않게 신발을 벗고 골목 끝에 있는 열쇠 있는 곳으로 다가갔다. (여기는 화장실로 가기 위한 좁은 골목이었다.) 낮은 철문 사이로 양쪽에 담 낮은 빈틈이 있었기 때문에 점프하기에는 그리 위험하지 않았다. 책을 사야 하는 사람이 나이기에 가슴에 크게 울리는 북소리를 움켜쥔 채 양말 신은 발로 담벼락에 올라갔다. 그 사이 여동생은 엄마 아빠가 무엇을 하는지 망보고 있었고 남동생은 내가 떨어지지 않게 받쳐주고 있었다. 쿵 소리와 함께 동생들은 헛기침을 크게 하며 운동하는 자세를 취했고 난 땅에 떨어지자마자 엄마가 손님을 상대하고 있을 때 부리나케 서점까지 달렸다. 헉헉 멈춰지지 않는 가뿐 숨을 내쉬면서 눈은 챔프로 향했다.(챔프는 만화잡지물 중 하나였다.) 집에서 보기 전에 서점에서 후루룩 <슬램덩크> 부분만 빨리 보았다. 몇 장 되지 않았지만 먼저 본다는 사실에 그저 입이 벌어졌다. 비상금 잔돈을 팍팍 털어왔기에 잔돈까지 긁어서 계산했다. 책방 아저씨는 다 안다는 표정으로 씩 웃더니 어서 가보라고 재촉했다. 나오긴 했는데 어찌 다시 들어갈지 걱정이었다. 몸을 더 낮추어 가게 앞을 지나가고 다시 담벼락 쪽으로 올라갔다. 책을 먼저 남동생한테 넘기고 다시 쿵 했다. 아뿔싸! 이번에는 뛰어내리다가 발목을 접질렸다. 자주 발목을 접질려서 이쯤은 괜찮다고 속삭이며 빨리 우리 방으로 직행했다.

반듯하고 윤이 나는 챔프를 어서 빨리 이불속으로 넣었다. 밥 먹으라는 소리에 대답하고 다시 그 만화책은 책상 위로 그리고 책꽂이로 들어갔다. 우리의 미션은 성공이었다. 다만 다리를 절뚝거리는 나를 의심에 찬 눈으로 바라보는 엄마의 눈초리가 아직도 기억난다. 아마도 엄마 아빠는 알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알면서도 모른 척한 것 같다. 그 시절 그렇게 푹 빠지게 보았던 만화를 이제는 자주 보지 못한다. 구하기 힘든 만화책이 되기도 하였고 사서 보기에는 아깝고 빌려보자니 딱히 갈 만한 곳이 우리 동네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송언이 쓰고 강화경이 그린 그림책 << 우리 동네 만화방 >>이 있다.

1970~1980년대 배경으로 그 시절 생활모습을 보여준다. '우리 동네 만화방'이라는 간판 아래 교복 입은 여학생과 남학생은 물론 아기를 업고 있는 어린아이까지 만화책을 손에서 놓지 않고 있다.

- 출처: 알라딘 서점 -


<< 우리 동네 만화방 >> 그림책은 작가의 어린 시절 모습을 담은 이야기다. 이야기를 좋아한 소년이 꿈을 키우고 성장한 추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오래전 어느 마을에 한 소년이 살았는데 이 소년은 이야기를 몹시 좋아했다. 소년에게는 이야기꽃을 피워 주던 눈먼 할머니가 있었다. 어느 날, 할머니가 돌아가시자 소년의 이야기도 사라진 것 같아 함께 울었다.

그 무렵 소년이 사는 동네 골목에 만화방이 생겼다. 소년은 만화책을 빌려 볼 수 있을 만큼 여유가 있는 집이 아니었기 때문에 동전만 생기면 가게로 달려갔다. 심지어 머리 깎을 돈으로 늦게까지 만화책 가게에서 만화책을 본 소년은 뒤늦은 밤이 되어서야 이용원으로 갔다. 빡빡머리만 할 수 있는 돈 밖에 남아있지 않아 소년은 빡빡머리로 나타났고 엄마한테 엄청 혼났다. 세월이 흘러 소년은 이야기 좋아하는 소년의 꿈대로 작가가 되었다. 


- 출처: 알라딘 서점 -


내 학창 시절에 만화방은 일탈의 장소로 각인이 되어 간 적이 없었다. 그래서인지 그 시절에 보여주는 만화방 모습이 그저 신기하기만 하다. 더구나 어른들이 말하는 어두운 곳이 아니라 서점처럼 밝은 분위기에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는 평범한 책방처럼 보였다. 어쩌면 그 시절 학생들과 어린이들이 즐거움을 누릴 수 있었던 곳이 만화방이 아니었을까? 휴대폰 게임과 인터넷 게임으로 작은 화면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아이들처럼 그때는 만화책이 만화방이 아이들에게 있어 최고의 장소이자 도구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돼지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