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agazine A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포기어 Dec 03. 2020

[MAGAZINE A.] 사진 보정의 시작, 스냅시드

사진 | 보정 어플 소개, 스마트폰 보정 법(Snapseed)


올포기어 매거진 여덟 번째, 이야기 - 사진 보정 어플 소개 스냅시드(Snapseed)

· Category : Photogrphy

오늘은 전 세계 1억 이상 다운로드 기록을 세운 보정 어플인 스냅시드(Snapseed)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이 어플을 소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무런 유료 결제 없이 무료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무료라 해도 Ad가 없어 불필요한 시간이 낭비되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냅시드는 다양한 편집 기능이 들어 있고, 직관적인 UI를 통해 거의 완벽한

보정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럼 스냅시드를 통해 간단한 사진 보정 법을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도록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1



스냅시드(Snapseed)어플 소개




스냅시드는 거의 스마트폰이 보급이 될 때쯤인 2012년도 부터 시작된 역사가 있는 어플입니다. 스냅시드는 구글과 앱스토어를 통해서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라고 해도 기능에 어떠한 제한도 있지 않고, 중간에 광고조차도 나오지 않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어플은 비교적 간결한 인터페이스로 이루어져 있지만, 작업 내용은 전문가의 느낌을 낼 수 있을 만큼 세부적이고 아웃풋의 퀄리티도 높습니다. 따라서 오늘 유료 결제 보정 어플 보다 어쩌면 더 완벽한 스냅시드를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사진 보정에는 여러 가지 순서가 있습니다. 사진을 찍은 후 필요 없는 부분을 자르기도 하고 수평을 맞추기도 하고, 혹은 점이나 사진에 방해되는 요소를 지우기도 하고, 그 이후에 원하는 분위기를 위해 필터를 얹거나 자신만의 색감을 찾아 대비, 노출, 색온도 등 여러 가지를 조작하는 모든 과정이 사진 보정이라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스냅시드는 이 모든 사진 보정에 적합한 어플이긴 하지만 특히 사진 보정 단계 중 첫 번째에 해당하는 자르고, 필요 없는 부분은 지우고 등 다른 보정 어플에 유료로 사용 가능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사진에 많은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여러 보정 어플을 많이 사용하실 텐데 아마 스냅시드는 그 보정 어플에서 첫 번째로 사용하는 어플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Chapter2



스냅시드(Snapseed) 특징



1. 다양한 인터페이스

스냅시드에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기능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총 28가지의 인터페이스로 사진을 편집, 보정할 수 있고, 기능 하나하나 모두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른 외국계 어플하고 다르게 한글화가 잘 되어 있어서 사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고 초보자가 사용하시더라도 전혀 무리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여기서 사람들이 제일 많이 쓰는 기능들을 몇 개 뽑자면, 당연히 기본 보정과 선명도 커브 등 기본 보정 기능들을 많이 사용하고, 특히 HDR Scape와, 잡티제거, 아웃포커싱 기능이 정말 많이 쓰이는 기능입니다. 밑에서 이 세 가지를 자세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2. HDR scape

가끔가다 HDR scape로 보정한 사진을 보시고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HDR scape는 주로 쨍한 사진을 원하시는 분들 혹은 그림과 같은 느낌을 내시는 걸 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명암과 대비를 강하게 주어서 사진의 느낌을 살리고, 특히 인물보다는 풍경 사진에 더 잘 어울리는 기능입니다. 사진에 맞춰서 '자연', '인물', '미세하게', '강하게' 등 강도를 조절할 수 있고 채도와 밝기 또한 세부 조정이 가능합니다.


예시로 보여드린 이미지처럼 어쩌면 그냥 지나칠 법한 도로도 보정을 통해서 조금 더 웅장하고 시네마틱 한 느낌의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picca_on


3. 잡티제거, 불필요한 요소 제거

잡티제거 기능은 보통 컴퓨터 보정 프로그램인 '어도비 포토샵', '어도비 라이트룸'에서 사용 가능한 기능이고, 모바일 보정어플로 보면 '모바일 라이트룸'에서 프리미엄 구독을 진행하셔야 사용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보통 사진 어플에서 잡티제거 기능은 얼굴을 보정하는 어플에서 얼굴을 전체적으로 매끄럽게 하는 기능으로 밖에 없습니다. 이만큼 잡티나,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는 일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인데 스냅시드는 그것을 편하고 거의 완벽하게 원하는 부분을 지울 수 있습니다.

밑에 예시로 작업한 이미지를 보시면 컴퓨터로 지운 것처럼 정말 깔끔하게 지워집니다.


사진 출처, @picca_on


4. 아웃포커싱

아웃포커싱은 피사체를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을 흐림 처리를 해서 피사체만 돋보이게 하는 기능입니다. 요즘 스마트폰에서 인물사진 모드 등 간단하게 접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스냅시드에서 아웃포커싱을 사용해서 더 다양한 느낌과 연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밑에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뷰의 사진을 찍을 때면 아웃포커싱을 사용해서 미니어처 같은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미니어처의 사진을 내고 싶으면 색감과 대비를 조금 과하다 싶을 정도로 높여준 다음에 아웃포커싱을 원형이 아닌 평행으로 바꾼 후 흐림 강도와 간격을 연출하고 싶은 만큼 조절하시고 마지막에 비네팅을 살짝 섞어주면 미니어처 마을을 보는 듯한 느낌의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Chapter3



스냅시드(Snapseed)를 이용한 사진 보정  



이제부터 스냅시드를 이용한 보정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스냅시드는 다른 어플처럼 필터가 잘 되어 있는 어플은 아닙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다시피 이 어플은 여러 가지 보정 어플 중에 첫 번째로 사용하는 걸 추천드리는 정도입니다. 여기서 지울 거 지우고 수평 맞추고 왜곡 맞추고 크롭 해서 다음 보정 애플로 넘어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또 스냅시드만이 낼 수 있는 HDR Scape을 위에서 잠깐 설명드렸지만 한 번 더 자세하게 느낌을 낼 수 있도록 그리고 여러분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보정할 사진은 퇴근길 구름이 멋있게 있는 차도입니다. 고프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알 수 있는 마치 고프로의 슈퍼포토가 떠올리는 듯한 느낌의 사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사진 출처, @picca_on


01. Lightroom 어플 실행 후 사진 불러오기

먼저 애플스토어나 구글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스냅시드(Snapseed) 어플을 설치하시고 실행시키셔서 이전 사진을 불러오시거나 어플 내에서 사진 촬영을 하시면 됩니다.



02. 사진 자르기

사진을 보정하기에 앞서 필요 없는 부분이나, 사진에 방해를 주는 요소를 자르고 시작합니다. 이때 사진의 수평이 맞지 않다면 수평을 조절해서 잘라 줍니다.



03. HDR Scape 조절하기

HDR Scape에는 자연, 인물, 미세하게, 강하게 등 사진에 맞는 프리셋을 제공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사진의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서 이 네 가지 중 하나를 고르신 후에 필터 강도와 밝기 채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떠 사진에 어떤 느낌이 잘 어울릴지 고민이라면 자연, 인물, 미세하게, 강하게를 한 번씩 다 눌러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의도치 않게 더 좋은 느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연, 필터강도+89, 밝기-14, 채도0]



04.기본 보정에서 디테일 조절하기

HDR Scape에서 어느 정도 원하는 느낌을 잡으셨으면 원하시면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좋지만, 조금 더 디테일한 색감을 보정하기 위해서 기본 보정 기능에 들어가 밝기, 대비, 채도, 분위기 등 본인이 원하시는 색감을 찾아가면서 만지시면 됩니다. 저는 제가 선택한 이미지에 조금은 차가워 보이는 도시의 느낌을 넣고 싶어서 따뜻함을 조금 줄였습니다.

[밝기-14, 대비+39, 채도+32, 분위기+17, 하이라이트+17, 음영 0, 따뜻함-14]



05. 비네팅

HDR Scape을 이용한 보정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비네팅 입니다. HDR Scape와 기본 보정까지 마무리했지만 어딘가 부족한 느낌이 드신다면 비네팅에 들어가 사진의 분위기를 정할 수 있습니다. 비네팅 되는 부분을 선택해서 외부 밝기, 내부 밝기까지 모두 조절할 수 있으니 한 번씩 사진의 느낌에 맞춰서 움직여 보시기 바랍니다.[외부밝기-71]




Chapter4



마무리 및 스냅시드를 적용한 이미지  



오늘은 이렇게 스냅시드(Snapseed)를 이용해 사진을 보정했습니다. 스냅시드 어플 자체가 워낙 오래된 어플이고, 그만큼 유저분들의 많은 노하우가 담긴 어플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것은 스냅시드의 일부분이지만 이 정도만 알고 쓰면 절반 이상은 사용하시는 거라고 생각됩니다. 오늘 알려드린 HDR Scpae, 잡티제거, 아웃포커싱을 잘 이용해서 멋진 사진 많이 만드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사진과 영상 작업을 하시는 @picca_on님이 지원해 주신 사진을 사용해서 스냅시드에서 보정한 이미지를 보여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부디 앞으로 좋은 사진으로 예쁜 추억 남기시길 바랍니다. (보정에 사용된 사진은 모두 아이폰XS MAX 기종을 촬영한 사진입니다)      


좌: 보정 전, 우: 보정 후
좌: 보정 전, 우: 보정 후
좌: 보정 전, 우: 보정 후
좌: 보정 전, 우: 보정 후





[MAGAZINE A.]

올포기어 네이버 블로그 발행 매거진


Edited by. Allforgear Chan


* 유익하거나 재밌게 보셨다면 올포기어 구독 부탁드릴게요   ◟( ˘ ³˘)◞ 

매거진의 이전글 [MAGAZINE A.] 게레로 주니어(W.10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