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앨리 Aug 17. 2022

진정한 성공이란

지금 내게 필요한 명언을 찾는 방법

목표한 일이 잘 진행되지 않아 낙담될 때, 나름대로 매 순간 열심히 살아왔다 생각했은데 뭔가 잘 안될 때, 그래서 만사가 귀찮아질 때, 나는 희망을 주는 명언들을 찾아 필사하고 낭독해본다. 명언을 낭독하다 보면 스멀스멀 올라오던 부정적 마음을 정화되는 기분이 든다. 때론 생각하는 방식을 알게 되기도 하고, 내가 아닌 타인의 입장에서 조금 더 객관적으로 상황을 보게도 된다. 


이때,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부분은 지금의 나의 상태와 내가 얻고 싶은 효과를 주는 명언을 찾는 일이다. 채근담, 논어, 서적부터 명언을 모아둔 서비스에서 키워드 검색을 하기도 하고, 좋은 글, 좋은 문장과 같은 해시태그로 sns를 검색하기도 한다. 


생각의 긍정을 원할 때는 유튜브에서 '긍정 확언' 키워드를 찾고, 실천력을 높이고 싶을 때는 자기 계발 서적에서 인용된 명언을 찾아보기도 한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꾸준히 나만의 기준으로 명언은 수집하여 모아 놓는 것이다. 그 과정에는 나는 내게 필요한 명언을 상황별로 정리를 하게 된다. 들인 시간과 노력에 비해 결과가 아쉬운 날, 무엇이 성공이라고 생각하는지 내 마음속을 들여다보려 한다. 




무엇이 성공인가 (랄프 왈도 에머슨. 미국의 사상가, 시인 )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고

아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친구의 배반을 참아내는 것

아름다움을 식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에게서 최선의 것을 발견하는 것

건강한 아이를 낳든

안 뙈기의 정원을 가꾸든

사회 환경을 개선하든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

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으므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Photo by the blowup on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이 허기질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